■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1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 박원석 (전 의원)
미국엔 나스닥, 우리나라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 나오신 패널 두 분부터 소개할게요. 국민의힘의 전 비전전략실장 김근식 교수 그리고 박원석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김근식> 안녕하세요.
◆ 박원석>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반갑습니다. 놀랍게도 벌써 12월입니다. 12월의 첫 월요일. 오늘의 상한가, 하한가로는 뭘 골라오셨을지 먼저 김근식 교수님.
◆ 김근식> 제가 가져온 것은 하한가인데요. 탄핵 중독에 이어서 감액 예산까지 민주당 막가파인가 하한가로 가져왔습니다.
◇ 김현정> 막가파 민주당 하한가, 박원석 전 의원님.
◆ 박원석> 저도 역시 하한가 가져왔는데요. 게시판 내전에 김건희 특검법 통과 내비치는 한동훈 대표 하한가로 정했습니다.
◇ 김현정> 한동훈 대표 하한가. 그럼 그 얘기부터 좀 가볼까요? 안 그래도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하고 1부에서 얘기를 했습니다만 제가 단도직입적으로 질문 드릴게요. 박 의원님, 다음 주에 있을 김 여사 특검법 표결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 김근식> 저는 부결될 거라고 보고요. 한동훈 대표가 이거를 가결시키겠다는 의지도 없다고 봐요. 다만 지금 게시판 문제로 인해서 불거진 당내 계파 갈등에 있어서 본인을 방어하고 또 이른바 친윤, 상대편에게 경고를 보내는 그런 대응 카드로 특검법을 슬쩍 내비쳤는데 그 자체는 별로 적절치 않고요.
◇ 김현정> 공포탄이지 실탄은 아니다라고 일단 보신다는 거예요?
◆ 박원석> 왜냐하면 김건희 특검법이라는 거는 어쨌든 이게 옳고 그름의 영역이고 찬반을 분명히 해야 될 문제지 이걸 이제 와 가지고 자기 방어 차원의 카드로 내비칠 문제는 아니고 그거는 리더다운 태도는 아니라고 보고요. 그리고 한동훈 대표가 보면 뭐든지 기승전에서 끝나요. 그러니까 이게 채 해병 특검법 같은 경우에도 3자 추천 특검하자 떠들었다가 그냥 흐지부지 돼버렸고 여의정 협의체, 그것도 그냥 흐지부지 되는 걸로 갔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도 마찬가지예요. 국정 쇄신 요구의 연장선에서 김건희 특검법 문제도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듯하다. 그냥 말아버리는 이게 반복되고 있어요. 종합하면 한동훈 대표의 정치는 일종의 알리바이 정치, 검사 출신이라든지 알리바이를 굉장히 중시 여기는데 알리바이 정치예요. 그러니까 이에 대해서 기자들이 질문했을 때도 내가 한 말은 아닙니다. 알리바이잖아요. 그게. 그래서 오늘 앞서 신지호 부총장 나와서 말씀하시는 거 들어봐도 그런 의중이 있는 것 같아요. 이른바 친윤을 향해서 그만 얘기해라, 게시판.
◇ 김현정> 압박 카드.
◆ 박원석> 경고로, 공포탄으로 그 얘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오케이, 공포탄 압박 카드로만 쓰지 진짜로 통과시키는 데 협조하지 않을 것이다. 김근식 교수님.
◆ 김근식> 그런데 일단 효과는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공포탄이든 실탄이든 그것이 거론되는 순간 그 이후에 지금 친윤이나 당내에서 보면 냉각기를 갖자 좀 자중하자. 왜냐하면 김건희 여사 특검법까지는 더 이상 확전돼서는 서로 좋을 게 없다라고 하는 제 친윤 측에 대한 일정한 압박은 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굉장히 사활적인 이슈인데 여기에 그걸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부담이 될 거예요. 대통령실이나 친윤 쪽에서는 그래서 실탄이든 공포탄이든 저는 효과는 있었다고 보는데 저도 개인적으로는 그게 공포탄이라 하더라도 저도 공포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또 공포탄이어야 된다고 보는데 이걸 꺼내든 건 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래요?
◆ 김근식> 왜냐하면 지금 너무 당원 게시판이 이게 점입가경이 되면서 침소봉대도 되면서 친윤이나 친한 쪽에서 좀 감정적인 싸움이 격화되고 있어요.
◇ 김현정> 여기서 잠깐 떠오르는 게 김근식 교수님이 어제인가 그제인가 쓰신 SNS 제목이 정치를 좀 대국적으로 하십시오.
◆ 김근식> 제 말이 그 말입니다. 그러니까 당원 게시판에 그런 사실은 사실관계 확인도 안 되고 사실은 별것도 아닌 걸 계속 키워서 당 밖에서 극우 유튜버가 하고 당 내에서 일부 사람들이 계속 확대하는 거 이것도 사실은 대국적이지 못하잖아요. 한 대표 편들려고 하는 사실은 치졸한 짓인데 또 그러다 보니까 한동훈 대표 측에서도 아까 신지호 총장 나왔다고 그러는데 그 김건희 여사 고모 이야기 또 건내는 것도 제가 볼 때 치졸해요. 그것도 사실 대국적이지 못하고 신평 변호사 과거에 이재명 지지했다 고도 끌어내리는 것도 치졸하고 그래서 저는 그런 맥락에서 보면 이 특검법을 카드로 쓸 수는 있죠. 압박이 되니까. 그런데 이건 다분히 정치공학적인 공포탄 타이든 실타이든 대국적이지 못하죠. 그래서 저는 김건희 여사 해법을 한동훈 대표 하면 특별감찰관식으로 하는 게 정공법이죠. 대통령도 설득하고 친윤도 설득하고 당내 여론을 설득해서 추경호 원내대표나 반대했던 사람들을 다 설득해서 결국은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특별감찰관을 당론으로 설득을 시켰잖아요. 지금 김건희 여사 해법이 특검법밖에 없다고 한다면 그런 식의 절차를 거쳐야지 정치공학적으로 당원 게시판 그만해라는 압박용으로 특검법을 꺼내든다? 제가 볼 때 이것도 대국적이지 못하다.
◆ 박원석> 이게 사실은 피해갈 수 없는 이슈가 될 거예요. 그러니까 이번에 재의결이 부결되더라도 결국에 수사를 통해서 김건희 여사 둘러싼 의혹을 진상규명해야 되고 그건 특검밖에 없다 이런 국민적인 인식이나 여론이 확고합니다. 그러니까 피해갈 수 없는 거라면 이걸 능동적으로 해소해야 되고 그거는 지금 김근식 교수가 말씀하신 대로 당 내부를 설득하고 대통령실을 설득을 해야 되는 거지 이렇게 무슨 본인을 향한 공격에 맞대응하듯이 저 카드를 내비치는 거는 리더로서 적절한 그런 정치는 아니라고 보고요. 한동훈 대표가 지금 취임한 지 한 6개월 돼 갑니까? 그런데 6개월 동안 계속 실험대에 있어요. 그러니까 이거는 당내에서 한동훈 대표를 흔들고 안 흔들고 차원의 문제가 아니고 과연 차기 주자로서 한동훈 대표가 집권 여당을 이끌 만한 그런 정치력이나 그런 능력이 있는지의 실험대에 계속 서 있다. 이번에 당 게시판 대응하는 걸 봐도. 물론 친윤계에서 침소봉대하고 논리적 비약을 해서 사실 별거 아닌 거를 크게 부풀린 점은 있어요. 그런데 그에 대해서 거의 똑같은 수준의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가족 문제가 이게 쟁점으로 떠오르니까 본인이 그렇게도 비판했던 김건희 여사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태도하고 별반 다르지 않네. 결국에는 한동훈 안에 윤석열이 있네, 이 모습이 된 겁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왜 가족 감싸냐 그 말씀하시는 거예요?
◆ 박원석> 그렇죠. 그러니까 이게 대의라는 게 있는 건데 그리고 대국적으로 아까 말씀하셨듯이 정치를 해야 되는데 어떻게 보면 굉장히 좀 작은 일에 이렇게 연연하고 착하고 혹은 발끈하는 이런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이거는 친윤의 공격, 이런 걸 떠나서 과연 차기 대권주자로서 그릇이 되느냐에 대한 많은 회의적인 시선들이 생기고 있다.
◇ 김현정> 한동훈 그릇론 얘기하셨어요.
◆ 김근식> 그러지 않아도 한동훈 대표 정치 시작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올바른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저는 주위의 참모 분들이 조금 조언을 잘못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정치를 대국적으로 한다는 것은 항상 명분과 민심입니다. 그러니까 당원 게시판에 대해서 왜 친한계가 압도적인 우위가 있냐 하면 사실관계도 압도적으로 확인이 됐고 그다음에 민심과 여론도 야, 정말 한동훈 대표 흔들기가 지나치다라고 하는 민심이 있다고 한다면 당당하게 가면 되는 건데 고모도 그랬지 않느냐. 너희들도 똑같지 않느냐 그러면 그게 개긴도긴 되는 거거든요. 그다음에 신평 변호사 너 과거에 그러지 않았느냐? 그러면 홍준표 시장이 한동훈 대표 이야기할 때 너 중앙지검 차장 때 그러지 않았느냐 하는 건 뭐가 다르겠습니까? 그러니까 정치를 그런 식으로 전투, 매번의 전투 행위에서의 승리만 보고 가면 그때는 필요할 때가 있지만 사실은 길게 보면 정치 지도자로서는 마이너스일 때가 있어요. 그래서 저는 한동훈 대표가 그런 게 아니고 주위에서 조금 조언을 대국적으로 했으면 좋겠다. 이번에 특별검사, 특검도 그런 면에서 특감식으로 해결을 해야지 이걸 마치 감정적으로 정치공학적으로 압박 수단으로 꺼내든 건 제가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오늘 아침에 속보가 하나 들어왔는데 국민의힘이 이르면 내년 2월에 전국 시도당과 당원협의회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한다는 거예요. 한동훈 대표 취임 후에 당무감사는 처음 있는 건데 이것도 하나의 좀 어떤 압박 카드, 칼로 썼을 가능성.
◆ 김근식> 당무감사라는 것은 원외 당협위원장한테는 항상 압박 카드가 되죠. 그리고 이미 지난달부터 매 2개월에 한 번씩 우리 원외 당협위원장, 모든 당협위원장은 보고를 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11월 5일에 보고를 했고 1월 5일에도 또 보고를 해야 돼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계속 자료를 만들어서 당무감사는 정기적으로 하는 게 관례이기 때문에 당대표가 새로 취임한 다음에 하는 건 놀랄 일은 아닙니다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지금 당원게시판 의혹 제기하는 사람 중에 원내 인사가 꽤 많거든요.
◆ 김근식> 지금 시기에 그걸 했다니까 그렇게 볼 수가 있는 거죠.
◆ 박원석> 보통은 이게 선거를 앞두고 평가 근거를 축적하기 위해서 당무감사를 합니다. 그런데 지금 선거가 있는 시기는 아니잖아요. 물론 새 대표가 들어서고 새 지도체제가 들어섰기 때문에 당의 조직 정비 차원에서 하는 측면도 있는데 이게 당내 이런 계파 갈등과 무관하다고 보기가 어렵죠. 사실은 지금까지는 한동훈의 국민의힘이 아닌 거예요. 국민의힘의 한동훈일지는 몰라도 한동훈의 국민의힘으로 만들겠다, 이런 의도가 섞여 있는 것 같은데 그런데 한동훈 대표가 갖고 있는 당 내부의 어떤 뭐랄까요? 힘이랄까, 그런 걸로 봤을 때 과연 저게 원활하게 본인이 생각한 대로 한동훈이 국민의힘이 될지는 모르겠어요. 현실 정치에 들어와서 느끼는 어떤 뭐랄까, 현실 정치의 그야말로 현실.
◇ 김현정> 현실정치의 현실, 현실정치의 쓴맛.
◆ 박원석> 이걸 느껴가고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왜 이렇게 됐냐 하면 사실은 김옥균 프로젝트로 진짜 한동훈 대표를 막 흔들고 죽이려고 하는 게 있다고 한동훈 대표는 느끼기 때문에 더 이렇게 좀 방어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는데 그 이야기는 잠시 후 댓꿀쇼에서 조금만 더 깊이 있게 해볼게요. 그나저나 김근식 교수님이 골라 오신 키워드도 우리가 오늘 언급을 해야 되거든요. 막가파 민주당 그러셨어요?
◆ 김근식> 그러니까 탄핵 난발하는 거야 국민들이 놀라지도 않습니다. 너무 많이 탄핵을 꺼내드니까. 그리고 실제로 헌법재판소에 가면 계속 기각되고 있고 기각될 거고요. 그러니까 분풀이 화풀이용 탄핵인데 이번에 사상 초유로 감액 예산을 예결위에서 통과를 시켰잖아요. 그러니까 이것도 거의 막가파라고 봐요. 그러니까 치킨 게임인데 본래 예산 정국에도 잘 아시지만 의원을 해보셨으니까 여야 간에 결국은 합의를 해서 필요한 것들을 서로 교환하는 겁니다.
◇ 김현정> 법정시한은 좀 많이 넘기지만.
◆ 김근식> 넘겨도 일단 서로 필요한 걸 교환하는 거예요. 그게 또 타협과 공존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감액예산을 사상 최고로 한 건 뭐냐 하면 나도 안 할 테니 너 죽어봐, 이런 거거든요.
◇ 김현정> 특이해요.
◆ 김근식> 그러니까 이거 거의 막가파식 아니면 이거 너 죽고 나 죽자거든요. 그런데 네가 더 아플 거야 이런 거거든요. 정부로서는 더 아프죠. 왜냐하면 예산에 대한 편성권을 사실상 박탈해버린 거니까. 그러니까 야당이 자기가 필요한 것들을 포기하면서까지 너희들 더 아파 봐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의 자해식의 저는 감액 예산이라고 봐요. 그런 면에서는 제가 볼 때 거의 갈 데까지 간 거죠.
◆ 박원석> 인적 탄핵에 의해서 예산 탄핵을 시도하는 거라고 보고 더군다나 그 칼끝을 보면 대통령실, 감사원, 국정원, 경찰의 특활비. 그리고 대통령, 주로 정부가 활용할 수 있는 예비비,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그런데 이게 그대로 끝까지 갈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국회의장이 아마 상정을 저는 안 하시지 않을까.
◇ 김현정> 중재에 좀 나설 걸로 보시죠.
◆ 박원석> 한 번 더 냉각기를 갖고 여야 간에 대화를 갖자 얘기할 것 같은데 왜냐하면 이렇게 되면 이런 전례들이 반복될 수 있는데 바람직한 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야당 내부에서도 말은 못하지만 워낙에 지금 싸움을 크게 하자 이래가지고 저렇게 나와서 말은 못 하지만 지역구 의원들도 지금 좀 몸이 다를 거예요.
◇ 김현정> 우리 예산도 넣어야 되는데 다 깎아버렸어.
◆ 박원석> 상임위에서 실컷 증액해놨는데 원래도 이게 예결위 가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거긴 하지만 진짜 이거는 완전히 원점이 돼버리거든요. 그래서 아마 약간의 조정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은데 저는 조정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요. 어쨌든 야당에서 작심하고 감액해야 될 건 또 감액을 해야 되겠지만 한편으로 증액해야 될 것도 있습니다. 아니, 야당에서도 그동안에 이재명표 예산 이런 증액을 요구해 왔는데 그런 현실을 감안하면 조금 주고받기 해야 된다.
◇ 김현정> 그거 원해서 지금 이렇게 나오는 거 아니에요? 민주당이. 이재명표 예산, 그러니까 민생지원금 25만 원이라든지 이런 거 좀 넣어달라고 압박하는 거 아니에요?
◆ 박원석> 그 측면도 있는 것 같아요.
◆ 김근식> 그러니까 저는 그게 서로 주고받기가 가능할 텐데 그게 정치인데 마지막에 가서 그게 될 거라고 보고요. 그런데 탄핵은 헌법에 명시된 권한인데 이번에 이 예산 감액은 뭐냐 하면 권한이 있는 게 아니고 그냥 꼼수로 쓰는 거예요. 관례를 깨는 거거든요. 저는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 박원석>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국회가 예산 심의권이 있기 때문에 헌법상 권한이 없는 건 아니에요.
◆ 김근식> 감액 예산이라는 건 관례를 깨는 거기 때문에 제가 볼 때 굉장히 치명적이고 저는 놀라울 만한 거라는 거죠.
◇ 김현정> 이 이야기 오늘 미니 댓꿀쇼로 조금 더 이어가 보죠. 두 분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이어서)
무슨 얘기하다 말았냐면 당게 논란 이거 어떻게 되는 거냐 이거 하나하고 그다음에 예산안 그다음에 감사원장하고 중앙지검장 탄핵 문제, 이건 어떻게 되느냐 이 얘기하다가 넘어갔어요. 두 분은 한동훈 대표가 조금 더 대국적으로 했어야 되지 않느냐 그 얘기를 하셨는데 그런데 한동훈 대표 입장에서 또 볼 때는 아니, 이렇게 작심하고 흔들어서 나를 내리려고 하는 사람들 앞에서 마음대로 하시오 이렇게 해서는 그 프레임에 또 넘어가는 거 아니냐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 김근식> 그러니까 저는 지금까지 대응을 잘했다고 봐요. 당원 게시판 논란을 진짜 있지도 않은 허위사실을 가지고 키웠고 그걸 당 내부에 스피커들이 계속 키웠고 그러면서 이걸 정쟁화 시킨 거죠.
◇ 김현정> 있지도 않은 허위사실이라고 하는 부분은 한동훈 대표가 김 여사 개목줄 그걸 썼다라고 맨 처음에 거기서부터 시작이 됐는데 알고 보니까 그건 아니었던 거죠.
◆ 김근식> 개 목줄이 굉장히 확 다가오는 단어잖아요.
◇ 김현정> 개 목줄이 셌어요.
◆ 김근식> 그러니까요. 그러면서 시작한 건데 그건 동명이인이 쓴 걸로 확인이 됐잖아요.
◇ 김현정> 임 모씨가 쓴 걸로 확인됐어요.
◆ 김근식> 그리고 가족 명의로 썼다는 것도 사실은 전수조사를 했을 때 그냥 통상적인 차원의 정치적 의사표시나 격려나 기고문 칼럼을 인용한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문제가 안 되는 건데 키웠기 때문에 그 프레임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한 게 맞습니다. 그러니까 사실을 먼저 밝혀서 사실관계의 구체성을 확보해서 도덕적으로 우위에 서고 그다음에 그 사실관계를 밝힘으로써 민심과 여론이 따라올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당원들도 그렇고 민심도 정말 일부 친윤이나 일부 저항 세력이 좀 심했다라고 지금 정리가 되는 상황이라고 저는 봅니다. 그래서 저는 정공법을 잘 대응했다고 보는데 마지막에 가서 이게 감정이 격화되니까 싸움이 심해지면서 고모 얘기까지 꺼내들이고 그다음에 신평 변호사 또 참전하니까 신평 변호사 과거 얘기까지도 이야기하고 결국은 김건희 특검법까지 이야기가 나오니까 마지막에 가서는 제가 볼 때 좀 대국적이지 못한 카드가 나온 게 아닌가 싶어요. 그대로 갔으면 저는 정리가 됐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김옥균 프로젝트라는 게 그런데 실제로 진행이 됐다고 보세요? 박 의원님은 어떻게 보세요?
◆ 박원석> 김옥균 프로젝트라고 이름이야 붙이지 않았겠죠. 그런데 한 대표 대표 당선 이후에 당내에서 계속 흔드는 그런 모습은 있었죠.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이게 총선백서로 흔들기도 했고 또 읽씹 논란으로 흔들기도 했고 이번에 또 이 게시판 문제로 흔들기도 했고 그리고 아마도 그 몸통은 용산이 아닌가, 이렇게 한 대표나 한 대표 주변에서는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런 것 같아요.
◆ 박원석> 그렇다 보니까 특검법 카드를 슬쩍 내비친 이런 대응이 나온 건데.
◇ 김현정> 용산이 제일 무서워할 카드를 흔든 거구나.
◆ 박원석> 그렇죠. 그런데 사실 막상 그 카드를 못 쓰잖아요. 누가 봐도 못 쓸 거라고 예상하지 않습니까?
◇ 김현정> 진짜 쓸 수도 있는 거 아니에요?
◆ 박원석> 그런데 저렇게 쓰면 안 되죠. 저렇게 쓰면 그야말로 공멸이고 자멸의 길로 가는 거고 쓰려면 제대로 써야 되고 정면 돌파를 해야 되는 겁니다. 저 의제를 띄워서 당의 당론을 만들기 위한 설득과 노력을 해야 되는 거지 저런 식으로 꼼수로 일부의 반란표로 통과되게 만들고 나는 모르쇠 그게 안 돼요. 정치가. 나는 모르쇠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면 한 대표도 추경호 대표도 다 그 지도 체제가 다 무너지는 결과가 나올 거고 국민의힘은 아마 대분열과 대혼란이 올 텐데 때문에 쓰지도 못할 카드를 저런 식으로 내비치는 게 아까 대국적 정치는 아니지 않느냐, 이 문제 제기도 있고 제가 제기하는 문제는 조금 약간 다른 각도인데 전부 다 기승전이다, 결이 없다. 하는 듯하다 말고 하는 척하다 말고 그래서 이게 일각에서는 간동훈이다, 이런 얘기까지 지금 나오고 있잖아요. 그런데 정치는 결과로 증명을 하는 거지 이게 무슨 명분을 계속 축적하는 알리바이를 축적하는 게 아니거든요. 그런 면에서 한 대표가 취임한 후 한 6개월 가까이 말은 많았는데 결과를 맺은 게 없다.
◇ 김현정> 그러면 박 의원님이 주시는 조언은 한 대표한테 진짜 진심 어린 조언을 한다면 뭐예요? 어떻게 하라는 거예요?
◆ 박원석> 저는 결과를 맺어야 된다고 보고.
◇ 김현정> 받아라. 김건희 여사 특검법.
◆ 박원석>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김건희 특검을 우회를 못 한다.
◇ 김현정> 그런데 받으면 공멸이라면서요, 지금.
◆ 박원석> 저걸 설득을 해야죠. 저걸 설득을 해서 돌파를 해야 되는 거죠. 대통령실도 설득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힘이 없어서 쫓겨나면 쫓겨나는 겁니다.
◆ 김근식> 그러니까 결이 없다는 건 권한이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 말씀에 일리는 있어요. 그러니까 그 해병대, 채 해병 특검법 제3자 추천을 이야기했잖아요. 그런데 기승전결이 없는 건 힘이 없어요.
◇ 김현정> 힘이 없어서 그렇다?
◆ 김근식> 그다음에 김건희 여사 해법도 계속 문제제기해서 주장했잖아요. 민심은 동의했잖아요. 그걸 마지막 결론을 내서 결말을 질 만한 힘과 권한이 없어요. 그다음 똑같잖아요. 특별감찰반 그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그 이슈 하나 하는 데 얼마나 힘들게 설득해서 결국 했습니까? 그러니까 저는 여야의정도 마찬가지죠. 문제 제기 옳았잖아요. 다 동의하는 거잖아요. 해법이잖아요. 그런데 결론이 정부와 대통령이 동의 안 하면 안 돼. 그래서 기승전결이 없다는 현상에 대한 인식은 실제로 한동훈 대표에게 여당 대표로서의 합당한 권한과 책임이 없다. 그러니까 권한이 없다는 걸 말씀을 드리고 그건 용산과의 불화, 그다음에 친윤의 저항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이 당원 게시판 논란도 제가 봐도 명백하게 저는 조직적인 저항이 있다고 보는데 장예찬의 이런 계속되는 문제 제기, 장예찬 전 최고가 어디서 그걸 받아서 하겠습니까? 그런 기가 막힌 자료들을.
◇ 김현정> 어디서 받아서 하는 거예요?
◆ 김근식> 그러니까 생각을 해봐야죠. 그리고 조용하고 합리적으로 보였던 김민전 최고가 공개 최고위원회에서 그런 말도 안 되는 발언들을 왜 했겠습니까? 전화 받았지 않았겠느냐라고 추측할 수밖에 없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용산의 전화?
◆ 김근식> 그렇지 않고서야 뭐하러 그냥 비공개에서도 할 말 할 수도 있는 거고 저는 해서도 안 될 것 같은데 공개된 회의에서 카메라가 돌아가는데 했다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것들은 누가 봐도 이상한 거예요. 거기다가 권성동, 김기현 의원들이 참전하는 거야 그럴 수 있겠다. 친윤이니까.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김은혜 의원이 또 참전을 해요. 그럼 김은혜 의원한테 갑자기 누가 전화를 했나, 이런 생각이 들 수밖에 없는 또 정황이 있죠. 그래서 저는 그 한동훈 대표 흔들기라고 하는 조직적인 의도가 있다는 정황은 저도 동의를 합니다.
◇ 김현정> 그럼 정리 좀 해볼게요. 두 분 다 한동훈 대표가 기승전까지는 잘 가다가 결을 못 짓는 약점이 있다고 두 분 다 지금 말씀하셨는데 다만 그 이유를 김근식 교수님은 결말을 맺을 만큼 끝까지 갈 만큼의 힘이, 지금 권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하셨어요. 한동훈 대표가 그러면 어떻게 당내 권력을 쥘 수 있나, 힘을 얻을 수 있나, 여기에 대해서 뭔가 조언을 해주신다면 방법 보입니까?
◆ 김근식> 그게 바로 대국적으로 하면서 설득하는 거예요. 어쩔 수 없어요. 배지가 108명인데.
◇ 김현정> 용산을 설득해야 되는데…
◆ 김근식> 용산을 설득하다가 설득하는 최선의 모습만 보이면 됩니다. 넘을 수 없는 벽이라면 끝나는, 그럼 당이라도 끌고 가야죠. 당은 계속 살아가야 될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런데 지금 당과 용산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여서 지금 이러는 거 아니에요?
◆ 김근식> 용산은 3년 남았지만 당은 4년 남았습니다. 얼마든지 설득이 가능해요. 그러니까 정치를 대국적으로 하고 진정성과 성의와 정말 스킨십을 보여 가면서 반대하는 사람까지도 다 아울러서 한다고 한다면 이게 자그마한 전투에서 이기는 게 중요한 게 아니죠. 당원과 당심과 그다음에 현역 우리 국회의원들을 진정으로 모셔서 자기 뜻대로 이끌어 가면 특별감찰관이 성공한 모델 아닙니까? 특별감찰관 처음에는 원내대표도 반대했고 친윤들이 반대했잖아요. 결국 민심과 여론을 등에 업고 설득하면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채택이 됩니다.
◇ 김현정> 용산을 좀 제껴두고라도 당 내부 설득을 그럼 하나하나 만나서 설득하고 이렇게 해야 되는 거예요?
◆ 김근식> 그건 대국적으로 하면 따라오게 돼 있습니다.
◇ 김현정> 따라오게 돼 있어요?
◆ 김근식> 국회의원들은 민심을 거스를 수는 없거든요.
◇ 김현정> 오케이, 해법 주십시오.
◆ 박원석> 힘이 없어서 결말을 못 맺는다는 게 현상이기는 한데 그거는 이미 예정된 현상이었어요. 객관적 지형이었단 말이에요. 그런데 그걸 어떻게 돌파할지가 본인의 능력이고 정치력인데 그 점에 있어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저는 한 대표가 이것저것 여러 가지 하려고 하지 말고 본인이 얘기했던 국민의 눈높이, 지금 국민의 눈높이에서 가장 현재 국정 운영의 난맥상이 되는 문제를 해결했어야 된다. 그런데 이 문제를 자꾸 우회하려고 그러다가 실패한 거고 특별감찰관이 문제 해결책도 아닌데 그조차도 지금 될지 안 될지 불투명해요. 당론으로 채택했다 뿐이지 안 될 수도 있어요. 용산에서 호응 안 하면. 민주당으로 책임이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그런데다가 저는 한동훈 대표 스타일이 그런 것 같아요. 보면 본인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의식이나 이런 것들을 충분히 논의해서 충분히 얘기를 듣고 결정한다기보다는 그냥 자기 스스로 고민하고 자기 스스로 결정하는 게 아닌가. 주변에서 그런 조언을 충분히 받는다는 느낌이 좀 별로 들지 않고 왜 그러냐면 지난번에 대통령 기자회견 이후에 인적 쇄신 요구나 이런 거를 갑자기 멈추고 좀 지켜보자 이렇게 나왔어요. 그런데 지켜보면 공격이 들어오죠. 그게 바로 이 게시판 공격이 들어온 겁니다. 그런데 그때 사실은 그 인적 쇄신 요구나 혹은 국정 쇄신의 요구를 그냥 내려놓을 게 아니고 결말을 맺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점에 있어서 뭔가 이렇게 하는 듯하다 마는 이 모습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서 지켜보는 사람들도 아유 저래가지고 뭐가 되겠냐.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고 이거는 주변에 참모들 탓할 문제가 아니고 과거에 보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법무부 장관 시절에 국회에서 야당하고 충돌할 때 이럴 때 모습 보면 지금 게시판 가지고 이른바 친윤하고 충돌하는 모습이 비슷하잖아요. 그래서 약간 본인의 기질이나 특성, 이런 것도 있는데 이제는 좀 달라져야죠. 여당의 대표가 됐고 차기 대권주자가 되고자 하는 분이라면. 그래서 당 안팎의 이른바 진영 내 얘기도 충분히 듣고 좀 숙고해서 정무적으로 좀 크게, 크게 이렇게 판단을 해야 되는데 너무 사안, 사안에 지금 예민하게 반응하는 게 아닌가, 그런 모습이 좀 보여요.
◇ 김현정> 두 분의 해법은 좀 다르네요. 그러니까 김근식 교수님은 당내의 설득 작업에 더 좀 진정성 있게 적극적으로 임하라는 거고 박원석 의원님은 이럴 때일수록 정면 돌파. 이러다 죽으면 죽으리라라는 느낌으로라도 정면 돌파. 그러다 진짜 죽으면 어떡해요?
◆ 박원석> 사즉생입니다. 역대 대통령이 되신 분들을 보세요. 사즉생 할 때, 즉 권력과의 충돌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그 자리로 가는 겁니다.
◆ 김근식> 야당에서는 싸움을 키우려고 저러면서.
◇ 김현정> 죽으면 죽으리라고 가라.
◆ 김근식> 싸움을 키워서 내폭이라든지 원하는 것 같은데 정치는 그렇게 안 해도 됩니다. 그래서 한동훈 대표가 여당 대표라는 지금 자리를 갖고 있고 그다음에 민심과 국민 눈높이에 합당한 주장과 요구와 행보와 진정성을 보이면 국회의원들 따라오게 돼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저 조금만 더 본질적인 얘기해 볼게요. 용산은 한동훈 대표를 어떻게 이렇게까지 싫어하게 됐는가? 이재명 대표보다 한동훈 대표를 더 싫어한다는 말이 지금 나올 정도잖아요. 아니, 왜 어쩌다가 이렇게까지? 이렇게까지? 왜? 뭐였다고 보세요?
◆ 김근식> 말씀드리기는 좀 조심스러울 것 같은데 쉽지 않은 것 같아요.
◇ 김현정> 결국 김건희 여사와의 감정의 골이 해결이 안 된 게 여태까지 온 거라고 보세요?
◆ 김근식> 저는 신뢰 관계가 충분히 존재하는 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대통령과 한동훈 대표는 오랫동안 한솥밥을 먹으면서 신뢰관계를 쌓아왔기 때문에 그 신뢰관계가 저는 바탕에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그 신뢰에 기초한 저는 소통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잘 안 되는가 봐요.
◇ 김현정> 박원석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김 교수님 쉬시고요.
◆ 박원석> 오랫동안 관계가 있었던 거 맞죠. 그런데 그 관계가 수평적 관계가 아니었던 겁니다. 적어도 윤 대통령이나 김건희 여사는 수평적 관계로 생각하지 않았어요. 밑에 있는 사람 부하, 수직적 관계였고 시키는 일 열심히 하면 되는데 갑자기 무슨 수평적 관계를 요구하네, 당대표 좀 됐다고, 머리 좀 컸다고. 이런 거죠. 그러면 상대 진영의 대표적인 인물보다 더 미울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하던 부하가 갑자기 이제 부하도 아닌데 반말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나오면 기분이 더 나쁘잖아요. 저는 약간 그런 현상이 아닐까 싶은데 게다가 몇 차례의 충돌을 비합리적인 충돌이죠. 합리적인 충돌이 아닌, 겪으면서 그게 더 악화됐고 급기야 무슨 당 게시판 같은, 진짜 이게 당내 투쟁에 혹은 당내 정치의 소재도 안 되는 걸 가지고 이런 일들이 지금 벌어지고 있어요. 그러면서 양쪽 다 공멸하는 거죠. 당내 정치를 유튜버 수준으로 격화시킨 거예요, 스스로. 각자가 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벗어나야 돼요, 이게 진창인데 윤 대통령은 그렇다 치고 임기 끝나면 집에 가실 분이니까. 한동훈 대표는 당대표 임기 끝나고 집에 갈 게 아니잖아요.
◇ 김현정> 정치 계속할 텐데.
◆ 박원석> 그럼 이 진창에서 벗어나야 됩니다. 같이 진창에서 뒹굴자고 하지 말고. 그래서 이 말씀을 아까 드린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 얘기까지 좀 한 다음에 아까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이 굉장히 재미있는 얘기를 하나 하고 가셨는데 이 당게 논란의 선봉에 서 있는 사람이 장예찬 전 최고 아닙니까? 그래서 오늘 주진우 의원을 필두로 해서 당게 논란 허위 사실 공표하고 한 분들 고소한다 그래요. 고발한다고 해요. 장예찬 전 최고는 계속 자기 고발해라 고발하라는데 안 하십니까? 그랬더니 안 한다라고 하시면서 한 얘기가 장예찬 전 최고가 지난 공천에서 이렇게 당에서 쫓겨나고 이렇게 되는 과정을 한동훈 대표가 주도한 걸로 알고 좀 원한이 있는 걸로 아는데 그 내막을 알면 장예찬 전 최고 멘붕 올 거다. 그러면서 왜요? 그 답은 안 주고 가셨거든요. 이거 뭘까요? 내막이.
◆ 김근식> 글쎄요. 방송에서 그런 내밀한 이야기까지 할 필요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장예찬 전 최고는 일단 우리 당 사람이 아닙니다, 지금.
◇ 김현정> 아니죠.
◆ 김근식> 탈당해서 제3자이고요. 그리고 실제로 지난 총선 때 행보를 보면 정치 도의상 넘지 않아야 될 선을 넘었던 사람이에요, 이미. 저는 그렇기 때문에 공천에서 배제된 것 자체를 불만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서운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정치인이라는 것은 그러한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지켜야 될 정도가 있다고 봐요. 그런데 그걸 탈당을 해서 무소속 출마를 끝까지 가서 했고 그런저런 이력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장예찬 전 최고 같은 경우 그동안에 그렇게 기세등등했던 정권 초기에 친윤의 가장 선봉에 섰던 완장 놀이 한 사람 아닙니까? 그래서 이준석 추천할 때도 가장 완장 차고 열심히 했고 그렇게 정치를 배우면 안 됩니다. 저는 그래서 공천위원회나 공관위나 그때 당내 공천 컷오프 배제했을 때 내부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뤄졌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그걸 까발릴 필요도 없다고 봅니다만 장예찬 전 최고는 개인적으로는 정치를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 저런 식으로는. 저렇게 정치를 공학적으로 그리고 젊은 나이에 정치를 하면서 정도를 걷지 않고 권력에 자꾸 가까이 가서 권력의 힘을 빌려서만 권력에만 맞추려고 하는 그런 정치는 저는 장예찬 개인의 정치인으로서 앞날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해요.
◆ 박원석>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지난 총선 공천에 어떤 내막이 있는지야. 그런데 장예찬 씨에 대한 법적 대응을 안 하기로 한 판단은 굳이 그걸 해서 장예찬 씨가 또 그걸 가지고 여기저기 방송 다니면서 왈가왈부할 그런 빌미를 굳이 줄 필요가 있겠냐. 그냥 상대 안 하면 그뿐인데. 지금 무슨 당에 중요한 사람도 아니고. 물론 장예찬 씨가 저런 소스를 어디서 받는지 용산과 모종의 어떤 관계가 있는 건 아닌지 여러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한 대표나 지금 국민의힘 지도부 입장에서 굳이 상대할 상대는 아니잖아요. 그런 판단이 작용한 게 아닌가 싶은데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할까요? 혹시 탄핵 관련해서 또 하실 말씀 있으세요?
◆ 김근식> 그러니까 저는 탄핵을 너무 남발해서 국민들이 식상할 정도가 됐는데 그래도 계속 이재명 대표는 기발한 카드를 계속 꺼내드는 것 같다. 그래서 예산 감액이라는 건 정말 기발한 카드고 치킨 게임에서는 최고봉인 것 같아요.
◇ 김현정> 예산 탄핵, 인적 탄핵 다 이루어지고 있다.
◆ 김근식> 인적 탄핵이야 법률에 있으니까 헌법에 있으니까 할 수 있죠. 그런데 예산 탄핵이라는 건 사실은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를 꺼낸 건데.
◇ 김현정> 그 얘기 잠깐만 하고 갈게요. 잠깐. 박원석 전 의원이 국회의원 하셨으니까 내년도 예산안이 처리되는 과정. 지금 예결위까지 다 통과했고 민주당은 그냥 본회의로 이거 올려서 통과시키겠다, 이렇게 하면서 싫으면 국민의힘 추가 협상하세요, 이런 거예요.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뭔 소리냐, 그냥 통과시키시오 마음대로 하시오, 책임은 당신들이 지시오, 이렇게 돼버렸어요. 그러니까 민주당 의원들도 국민의힘 의원들도 다 멘붕이 돼버린 이건 왜 그런 거예요?
◆ 박원석> 보통 예산안 프로세스를 설명을 드리면 8월 말 9월 초에 정부 편성한 예산안이 국회로 넘어옵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예산안 심의가 시작이 됐는데 첫 단계는 각 상임위에서 16개 상임위에서 정부 각 부처 예산안을 심의를 해요. 그래서 증액, 감액, 이렇게 해서 올립니다. 그러면 예산안을 실제로 심의하는 예결위가 50명으로 구성이 되는데 예결위에서 각 상임위에서 올라온 예산안을 그러니까 국회에서 1차 심의한 예산안을 심의를 해요. 그런데 그 50명이 어떻게 예산 심의를 다 할 수가 있겠어요? 그래서 예결위 본회의는 약간 대정부 질의처럼 진행이 되고 계수조정소위라는 게 있습니다.
◇ 김현정> 계수조정소위.
◆ 박원석> 그래서 거기서 여야 의원들 한 10여 명으로 구성이 되는데 거기서 실질적으로 증액 감액안을 최종적으로 결정짓는 늘 여기가 그래서 논란이 많았어요. 왜냐하면 속기록도 안 남기거든요. 여기서 쪽지 예산 들어오고 바꿔먹기 하고 이런다는 비판이 굉장히 많았는데 그래서 늘 그게 관례였어요. 예전에는 국회 선진화법 이전에는 정부 예산안 심의 시한이 없었기 때문에 12월 말도 가고 심지어 해 넘겨서 1월달에 통과되는, 제가 국회 첫 해에 들어갔는데 1월 1일날 통과됐어요. 예산안이 해를 넘겨가지고. 그랬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12월 2일 날 법정 기한이 딱 정해져 있으니까 가급적 그 내에 끝내야 되는데요. 이번 같은 경우는 없었죠. 즉, 야당은 감액 권한만 있고 증액은 정부 동의를 받아야 되는데 정부 동의 안 받아도 좋으니까 우리 증액 안 해도 좋으니까 감액만 하겠다 이래가지고 그걸 예결위에서 통과를 시켜버린 거예요. 그럼 남은 절차는 본회의밖에 없어요. 그럼 이걸 재조정하려면 여야가 수정안을 본회의에 올려야 됩니다. 합의해서. 그러지 않으면 지금 민주당이 통과시킨 안이 그냥 통과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지금 민주당 의원도, 국민의힘 의원도 다 자기 지역구 쪽지, 이렇게 해서 넣으려고 하고 있는데 그게 없어진 거예요, 지금.
◆ 박원석> 넣었죠. 이미 다 넣었죠. 다 날아갔어요.
◇ 김현정> 논의할 수 있는 절차가 안 열린다는 거.
◆ 박원석> 다 날아갔어요. 다 날아갔고 상임위에서 증액안 올려놓은 거 예결위에서 증액안 올리려고 했던 거 다 날아갔고 지금 정부 원안에서 4조 1000억 원만 감액된 안만 올라가는 거예요. 그런데 저렇게 통과를 시키면 서로 간에 좀 내상이 있을 수밖에 없어요.
◇ 김현정> 그렇죠.
◆ 박원석> 왜냐하면 정부는 어쨌든 예비비를 포함해서 또 권력기관의 특활비, 특활비는 그렇다 쳐도 특정 업무 경비 같은 경우에는 이게 업무상 필요한 경비인데 이걸 못 쓰게 되잖아요. 그럼 여러 가지 차질이 빚어지는 게 맞고 야당도 지역구 의원들의 예산도 있지만 야당표 예산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 지역상품권 발행 예산, 이런 거. 성과로 내세울 수 있는. 이거 포기하겠다는 거여서 저게 약간 치킨 게임이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래서 저는 국회의장 중재 하에 마지막 조정을 한 번 더 해라. 깎을 거 깎고 올릴 거 올려서 합의하에 통과시키는 게 기존의 국회 관례에도 맞고 서로 간에 너 죽고 나 살자. 아니죠. 너 죽고 나 죽고식의 이런 충돌을 그런 파행을 저거 만약 그냥 저렇게 통과되면 그 뒤에 또 정쟁이 얼마나 심하겠어요?
◇ 김현정> 그 뒤에 무슨 일이 벌어지냐면 어허, 그래, 통과시켰어. 그러면 지방에 내보내야 될 교부금들 그거 이번에 0으로 하겠어, 이걸 정부가 또 쓸 수 있어요.
◆ 박원석> 서로 현수막 걸고 난리 날 거예요. 그래서 그거 안 했으면 좋겠다. 이 말씀을 드리는 거고 제가 내친 김에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지금 검사 3명 탄핵안하고 감사원장 탄핵안이 2일 날 보고가 될 텐데 그게 최종적으로 의결이, 헌재에서 통과될 거냐 그렇게는 안 될 것 같아요. 이게 파면에 이를 만한 헌법법률 위반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마 굉장히 보수적으로 판결할 거기 때문에 그런데 저는 이걸 가지고 야당이 너무 탄핵을 남발한다, 이렇게 볼 수도 있지만 특히 감사원 같은 경우, 검사는 굳이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이 최재해 감사원장 하에 감사원이 헌법상 감사원이 가져야 될 정치적 중립성 독립성을 현저히 상실했어요. 너무 많은 그런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감사원 내부 반성이 좀 있어야 되고 여기 성명서 내자고 감사원에서 다 모았다가 아마 불발된 모양이에요. 내부에 반발이 있어서. 그래서 헌법기관으로서 대통령 직속 감사기구이기는 하지만 대통령이 직무에 대해서, 기능에 대해서 그 어떤 간섭을 할 수 없던 게 감사원입니다. 때문에 정권이 여러 번 바뀌어도 감사원의 독립성이나 중립성은 대체로 유지된다고 우리가 믿어왔던 거예요. 그런데 이 정부 들어서 그게 깨졌습니다. 저는 야당 탄핵만 탓할 게 아니고 감사원 스스로 이 점에 대해서 왜냐하면 이건 감사원의 앞으로도 독립성, 중립성 감사원의 위상과 연관된 문제거든요. 굉장히 좀 심각한 성찰이나 이런 게 있어야 하지 않을까.
◇ 김현정> 그 말씀은 나중에 법적으로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이렇게 탄핵이라는 걸 한번 갈 정도로 경고를 줘야 된다, 이런 말씀이신 걸로.
◆ 박원석>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요.
◆ 김근식> 경고용으로 탄핵을 말한 게 지금 몇 번입니까? 그러니까 지금 민주당 논리가 뭐냐 하면 탄핵 중독이다, 탄핵 남발이다, 요즘에 뭐냐 하면 자업자득이잖아요. 이렇게 나와. 그러니까 당신들이 그 빌미를 주지 않았냐 하는 건데 그 빌미를 줘서 야당이 문제 제기할 사안이 있으면 국회에 불러서 따지고 아니면 공수처에 고발하고 지금 공수처에 고발한 상태잖아요. 최재해 감사원장 같은 경우는 이미. 결과를 보고 나서 하는 것이지 그냥 뻑 하면 너 경고할래 그러면서 탄핵 카드를 꺼내드니까 탄핵의 진중함과 물감이 사라져버렸다는 것이고요. 지금 말씀은 저렇게 경고를 주겠다는 거지만 이면에는 또 그렇지도 않아요. 탄핵이 발의돼서 통과가 돼버리면 직무정지 되잖아요. 직무정지 되면 권한대행이 있어야 돼요. 왜냐하면 헌법재판소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권한대행이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 2명이 순서대로 한다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런 꼼수까지 다 계산을 한 거예요. 그러니까 감사원이 정치적으로 오염됐다는 이유로 결국 자기들도 감사원을 권한대행을 정치적으로 또 오염되는 정치공학을 하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할 말이 없는 거죠.
◆ 박원석> 민주당의 의도가 뭔지는 제가 잘 모르겠으나 제가 그 얘기를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 매우 중요한 헌법기관이기 때문에 감사원이 저렇게 정치적으로 오염돼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 김현정> 원론적인 이야기 하시는 건데.
◆ 김근식> 그건 맞는데 그걸 탄핵이라는 꼼수를 쓰지 말라는 것이죠.
◆ 박원석> 권한대행을 이어받아도 감사위원 수가 3 대 3이에요. 아무것도 의결하지 못하는 그냥 정지 상태가 올 겁니다. 그런데 이게 엄청난 헌법기관의 직무 공백이다, 이렇게 얘기하는데 국민의힘은 그런 얘기를 할 자격이 없는 게 최재형 감사원장이 임기 6개월 앞두고 대선 출마한다고 사표 던지고 4개월 동안 중지 상태에 있었어요. 그거 환영한다고 그랬다니까요, 국민의힘이. 저기 당원 게시판 한다고 고모 이야기한 거 똑같은 거예요. 아까 대국적으로 하자며. 왜 그런 이야기를 꺼내들고 또 너희들은 어쩌냐. 그런 정치 하지 말자는 겁니다.
◆ 박원석> 국민의힘 내부에서나 좀 대국적으로 하세요.
◆ 김근식> 정치는 내로남불 하면 안 돼요.
◇ 김현정> 여기까지, 하여튼 오늘의 키워드는 대국적이었던 걸로 이렇게 정리를 하면서.
◆ 김근식> 항상 대국적으로 정치하는 박원석, 김근식이 되겠습니다.
◇ 김현정> 대국적으로. 여러분 올해 마지막 달이 시작이 됐습니다. 올 한 해 못한 것들, 이건 진짜 꼭 했어야 됐는데 못한 것들 한 달 안에 마무리 지을 수 있는 것들은 좀 마무리 짓는 한 해 됐으면 좋겠어요.
※ 내용 인용 시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내용임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