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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달 마지막 수요일 '한복 입는 날'…K-전통문화 적극 육성

문화 일반

    매달 마지막 수요일 '한복 입는 날'…K-전통문화 적극 육성

    핵심요약

    문체부, '제1차 전통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 발표
    전통문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
    기업-장인 간 협업·연구개발(R&D)·금융 지원도 확대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부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한복 입는 날'로 지정해 공무원 등이 한복을 입고 출근하도록 장려하기로 했다.

    또 박물관, 미술관, 해외문화원 같은 공공시설의 안내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복근무복을 시범 도입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 등을 골자로 한 '제1차 전통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현대화·융합으로 전통문화산업 생태계 조성'과 '전통문화를 K컬처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을 2대 목표로 정한 이번 기본계획에서 공급과 수요, 매개, 기반 등 4개 분야를 나눠 총 8개의 전략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수요 분야에선 '전통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통한 수요 창출'을 전략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우선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한복 입는 날'로 정해 정부·지자체·공공기관에서 정기적으로 한복을 입는 계기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등 국경일과 57개 기념일의 '옷차림 약속(dress code)'을 한복으로 지정해 공직사회부터 한복 착용 문화 확산을 추진한다.

    박물관, 미술관, 해외문화원, 공공시설 대상으로 안내 직원 등 대민 접점이 많은 직무 분야부터 한복근무복을 우선 도입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매년 10월 세 번째 주를 '한복문화주간'으로 지정해 한복 입기를 장려하고, 전통 한지를 활용한 상품 공모전을 통해 소비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전통문화의 산업적 성장을 위한 기업 육성 및 연구개발(R&D) 등 지원 강화'라는 공급 분야 전략 목표도 세웠다.

    문체부는 전통 장인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공방·소기업을 전통문화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통문화 청년창업기업을 성장단계별로 지원하고, 세계 진출을 선도하는 기업 모델 발굴을 위한 전통문화 선도기업을 키울 계획이다.

    튼튼한 전통문화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산업 실태조사와 인력양성을 위해 장인-청년 지도(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청년 직무실습(인턴십) 도입, 전통문화 융복합 교육과정 신설 등을 추진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체부는 2029년까지 기본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우리 전통문화를 단순히 보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부가가치 한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제시했다.

    유인촌 장관은 "앞으로 5년간 문체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이번 기본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전통문화를 고부가가치 한류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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