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합동수사본부가 신천지 정교유착 비리 의혹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사진은 신천지 정교유착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고동안 전 총무의 이른바 '금고지기'로 의심받는 박모씨. 박 씨는 신천지 총회 총무부 과장이다. 신천지 탈퇴자 제공 신천지 정교유착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고동안 전 총무가 자금 추적을 피하기 위해 복수의 금고지기를 둔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났다.
지난 2017년부터 신천지 2인자로 활동했던 고동안 총무는 전국 12개 신천지 지파로부터 홍보비와 법무 후원비, 활동비 등 명목으로 113억 원 이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고 전 총무는 신천지 정교유착 비리 의혹 수사와 별개로 지난 해 초부터 신천지 자금 일부를 횡령한 혐의 등으로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를 받아왔다.
고동안 전 총무의 금고지기는 이른 바 '성남파'로 불렸다.
신천지 요한지파 성남시온교회에서 활동해 온 고 전 총무의 기반이 성남 일대였던 탓이다.
복수의 신천지 간부 탈퇴자들은 신천지 자금 일부를 횡령한 혐의를 받는 고 총무가 지난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신천지의 위기가 닥쳤을 때 법망을 피해 은밀하게 자금을 모으고 집행했다고 폭로했다.
신천지 간부 탈퇴자 A씨는 "고동안이 지파장들하고 모여서 대책회의를 할 때 돈을 거둬 박OO 금고에 현금을 보관하고 있다고 이야기했었다"고 말했다.
고동안 총무의 금고지기로 지목된 박씨는 지난 2021년 12월 17일 총회 총무부 과장으로 전격 발탁되기도 했다.
전 신천지 요한지파장 최모씨가 지난 2021년 12월 작성한 고동안 총무 금전비리 실태 보고서.고동안 총무의 금고지기로 의심받는 인물은 더 있다.
사실 고동안 총무는 지난 2021년 12월 '총회 총무 고동안의 금전비리 사건 의혹에 대한 실태파악 사실보고' 문건으로 곤욕을 치렀다.
이 보고서는 당시 신천지 요한지파장 최모씨가 고동안 총무의 비리 의혹을 조사해 이만희 교주에게 보고한 67 페이지 짜리 문건이다.
보고서에는 2017년 9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약 2년 11개월 동안 113억 원이란 돈을 전국 12개 지파로부터 어떤 명목으로 어떻게 거뒀고, 어떤 용도로 사용됐는지 상세하게 기록했다.
신천지 간부 탈퇴자 A씨는 이 보고서로 횡령 사실이 들통 나자 고 총무가 또 다른 금고지기 변모씨와 배모씨를 통해 자금 용처를 위조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CBS가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록을 입수해 확인한 결과 고동안 총무 입에서 변OO와 배OO 이름이 거론됐다.
고동안 총무는 한 간부와 나눈 대화에서 "ATM에다가 입금해서 썼던 돈이 7억 2천만원, 저랑 아내 통장에다가 넣어서 썼던 금액이 7억 2천이고 전부 다 카드 값으로 대부분 나갔다"고 털어 놓았다.
고 총무는 그러면서 "성남에 변OO 집사가 있는데 이 분하고 성남의 배OO라는 분이 저한테 생활비를 한 달에 50~100만원씩 도와준다"며, "그것을 한 5년에 걸쳐 100~200만 원씩 줬다고 해주라고 했더니 배OO는 1억, 변OO은 2억 정도를 그냥 준걸로 하고 나머지 축의금 이렇게 해서 말을 만들어 놓았다"고 말했다.
고 총무가 자신의 재정 비리 의혹을 덮기 위해 언급한 변OO, 배OO가 자신의 영향력 아래 있는 '금고지기'란 것을 자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들 모두 성남일대에서 활동하는 신천지 신도들이다.
신천지 간부 탈퇴자 A씨는 "고동안이 신천지 요한지파 성남시온교회에서 활동했었기 때문에 그 사람들에게 자신의 횡령금액을 세탁해달라고 한 것"이라며, "정치 로비에 사용된 돈도 이들을 통해 집행됐을 것이라는 의심도 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신천지 정교유착 비리 의혹 중심에선 고동안 전 총무.국회의원 고액 후원자명단(docs.openwatch.kr)을 살펴보면 배모씨는 지난 2024년 3월15일자로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에게 5백 만 원을 후원해 고액 후원자로 기록돼 있다.
신천지 정교유착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고동안 전 총무 주변의 이른바 금고지기들의 활동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검경합동수사본부가 이들을 소환할 지도 관심이다.
신천지를 상대로 강제수사를 본격화 한 합수본은 현재 신천지 대외적 업무를 총괄하는 법무부장 소모씨의 휴대전화도 압수해 분석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