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동수 교수^ 정샘물 메이크업아티스트^ 김홍기 패션큐레이터^ 황희승 그루폰코리아 대표^ 강안종 트루라이프 고문^ 조수빈 엘지패션 팀장
CBS<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다음 공동기획[연말특집] 2011 트렌드 키워드 특집 강연회 개최
한국 방송 최초의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인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이 올 한 해 동안 한국사회를 지배한 ''트렌드 키워드''를 정리하는 특집 강연회를 연다.
CBS와 다음커뮤니케이션, 그리고 LG경제연구원 공동기획으로 진행되는 이번 강연회에는 방송인 이상벽, 소셜커머스기업 그루폰코리아의 황희승 대표, 한국 최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 원장, 그리고 IT전문가 곽동수 등 모두 7명의 명사가 관련 키워드를 주제로 각각 15분의 강연을 펼친다.
이번 강연회의 주제가 될 트렌드 키워드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의 뉴스와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해 경제, 문화생활, 스포츠엔터테인먼트 3개 분야에서 선정된 11개의 키워드 중 7개이다.
국내 IT전문가에서 기업CEO까지, 각 키워드 분야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15분!
강연회에 나서는 첫 번째 연사는 한국사이버대학교 곽동수 교수다. 곽 교수가 맡은 키워드는 ''모빌리티(mobility)''.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대변되는 이동성, 즉 모빌리티(mobility)란 단어는 올 한 해 한국사회는 물론 전세계를 규정하는 대표 핵심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곽 교수는 스마트기기가 가져온 우리 사회와 구성원들의 변화된 일상과 미래예측을 ''키워드는 M, 모빌리티''라는 제목으로 이야기한다.
두 번째 키워드는 ''소셜커머스''다. 국내 토종 기업에 의해 도입된 소셜커머스는 올 한 해 글로벌 소셜커머스 기업들의 한국진출을 앞당길 정도로 그 열풍이 대단했다. 소셜네트워크에 기반해 보다 저렴하고 믿을만한 상품을 구매한다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패턴인 소셜커머스 분야 강연자로는 그루폰코리아의 황희승 대표가 나선다.
세 번째 키워드는 ''이상한 날씨와 패션''이다. 강연자로 엘지패션 연구팀의 조수빈 팀장이 무대에 오른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계절의 변화는 세계인의 의식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기후에 민감한 분야인 의류 패션의 트렌드가 환경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대처하고 있는지를 국내 굴지의 의류기업 연구팀장의 강연을 통해 살펴본다.
2011년을 대표하는 네 번째 키워드는 ''셀러브리티 브랜드(Celebrity Brand)''이다. 이미 세계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은 셀러브리티 브랜드는 유명배우나 연예인, 혹은 아티스트의 이름이나 캐릭터를 상품의 브랜드로 활용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올해는 특히 셀러브리티 브랜드가 한국시장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해라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 키워드를 주제로 강연에 나설 강연자는 자신의 이름을 딴 메이크업 아카데미와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한 정샘물 원장이다. 국내의 대표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 원장은 셀러브리티 브랜드의 흐름은 물론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는 비법을 담은 강연 내용을 관객들과 함께 나눌 예정이다.
다섯 번째 키워드인 ''샤넬과 유니클로''와 관련해, 유명블로거이자 패션전문가 김홍기씨가 고가의 명품 패션과 저가의 패스트 패션이 공존하는 한국 사회의 독특한 양상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이밖에 여섯 번째 키워드 ''안전한 먹거리''는 웰빙푸드업체인 트루라이프 강안종 고문이 풀어낸다. 한편 올 한 해 한국 대중문화계의 복고 열풍을 불러일으킨 ''세시봉'' 키워드 강연은 방송인 이상벽씨가 지난 18일 세바시 강연을 통해 미리 진행했다.
시청자와 관객이 참여하는 무료 강연회,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 특집 강연회는 다음 달 2일(금요일) 저녁 7시, 목동에 위치한 KT전산정보센터 1층 KT챔버홀에서 열린다. 강연회 참가는 무료이며, 사전 참가등록이 가능하다. 온라인 참여등록은 다음 주소로 가면 가능하다. http://bluezine.tistory.com/393
세바시 특집 강연회를 통해 선보일 7개의 키워드 외에, 2011년 ''한국인의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에 선정된 나머지 키워드는 ''오디션 서바이벌'', ''청춘위로'', ''직접 관람과 유니폼'', 그리고 ''고물가''이다. 이번 세바시 특집 강연 영상과 트렌드 키워드 조사 보고서는 다음 달 오픈될 예정인 미디어다음의 특집페이지와 CBS TV를 통해 공개된다.
자세한 정보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인터넷 홈페이지(www.facebook.com/cbs15min, 혹은www.cbs.co.kr/cbs15min)에서 얻을 수 있다.
페이스북 : www.facebook.com/cbs15min트위터: www.twitter.com/cbs15min홈페이지 : www.cbs.co.kr/cbs15min세상을>세상을>세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