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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많고 탈도 많던 종편PP가 1일 닻을 올렸다.
케이블TV를 통해 시청자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긴 했지만 종편PP의 많은 부분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지난해 연말 종편PP 사업자 선정과정은 아직 비밀에 부쳐져 있고 심지어는 주주 구성조차 공개되지 않았다. 중간 광고 허용과 편성 및 심의에 대한 규제완화 등 종편 종합 선물세트라는 온갖 특혜가 주어진 과정 역시 불투명하다.
언론계에서는 이런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종편PP가 언젠가는 큰 곤경을 치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언론노조가 종편PP 전반에 대한 청문회를 추진하고 있다.
종편PP의 든든한 후원자를 자처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의회의 다수를 구성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물론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로 들린다.
그러나 내년 총선을 불과 5개월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언론노조의 구상은 관심을 끌기에 충분해 보인다. 민주당 등 지금의 야당 역시 청문회 추진을 공언한 바 있어 실현 가능성이 더 크다.
특히 지난 10.26 재보궐 선거 이후 확인된 반 한나라당 정서와 갈수록 여당에 비우호적으로 흐르는 정치 지형도 청문회 개최 개연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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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언론노조는 야당 후보자로 입후보하게 될 대상자들에게 종편PP의 청문회 개최를 공약으로 못 박게 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언론노조 이강택 위원장은 ''''앞으로 조중동 방송의 앞날이 험할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날 CBS와 만난 이 위원장은 ''''새로 태어나는 방송은 굉장히 당찬 포부를 품어야 하는데 조중동은 지켜야 할 게 너무 많다''''며 ''''시민들과 언론 노동자들은 조중동 방송을 감시할 것이고 그러면 조중동 방송이 지금 받고 있는 특혜는 조만간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다''''고 강조했다.[BestNocut_R]
이를 위해 언론노조는 언론단체와 손을 맞잡고 유권자들을 상대로 청문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언론노조는 종편PP들의 광고 직접 영업에 제동을 걸기 위해 광고주들로부터 제보를 받아 이를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일종의 ''''광고영업 모니터단''''을 운영한다는 복안이다.
종편PP의 폐해를 알리기 위한 언론계의 맞불작전도 본격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