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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증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증가폭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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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5세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발생건수와 손해액 증가폭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해 이에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원장 강영구)은 지난 10년동안 65세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건수는 3만 7천건에서 27만 4천건으로 무려 640.5%증가했고 전체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1.2%에서 3.7%로 3배이상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은 이같이 고령운전자의 사고가 급격히 증가한 원인을 고령인구의 증가와 자동차 구입 및 운전면허소지자의 증가 등 사회.경제적 변화와 함께 노화에 따른 신체변화로 시각 및 인지능력 등이 현저하게 저하됐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65세이상 운전면허소지자는 지난 2천년 30만명에서 지난 2010년 130만명으로 증가했다.

    이와함께 지난 2010년 회계년도에 65세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손해액은 2,477억원으로 2천년에 비해 684%가량 늘어났고 전체 손해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4%에서 3배이상 증가했다.

    특히 지난 2010 회계년도에 65세이상 고령운전자의 평균손해액이 240만 6천원으로 가장 높았으며,이는 전연령 평균 손해액(206만9천원)에 비해 16.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BestNocut_R]

    또한 사고피해자 치사율도 고령운전자(0.42%)가 야기한 사고에서 가장 높았고 전연령(0.26%)에 비해 0.16%포인트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험개발원은 고령운전자의 경우 복잡해지는 도로 및 교통환경 등에 대한 적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사고피해자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보험개발원은 고령화사회에 대비해 도로표지의 선명화 및 대형화,도로조명 증설 등의 안전시설물 설치와 함께 연령과 신체변화에 부합하는 운전면허적성검사 실시 등의 교통안전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령운전자 특성에 부합해 렌트카 비용지원 특약 및 간병비 확대지원 특약 등의 상품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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