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노컷뉴스
LIVE
삭제 검색
진영논리가 판치는 세상. 저널리즘의 가치를 아직 믿습니다.
英 앤드루 전 왕자, 다이애나 사망 이후 최대 위기 몰고오다
중일 갈등 트리거?…日, 나가사키 앞바다서 中어선 나포
이란의 잠 못드는 밤, 트럼프 '투트랙' 압박
FBI, 백악관 부정선거 의혹 제기에 화답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지난달 조지아주 풀턴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를 압수수색한 배경에 트럼프 백악관 관리가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지난 2020년 미 대선에서 당시 민주당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자, 2021년 1월 6일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폭동으로 이어지는 부정선거론이 재차 점화된 셈이다.
캐나다 카니 총리의 품격, 미국 트럼프의 어깃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미국과 캐나다를 잇는 새 교량의 개통을 불허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무차별적 관세 폭탄과 일방적 패권주의에 반발한 캐나다가 최근 중국 등과 무역 접점을 넓히려 하고, 마트 카니 캐나다 총리가 국제사회에서 자신을 비판하자 소심한 방식으로 어깃장을 놓는 셈이다.
다카이치 압승…미국은 웃었고 중국은 찌푸렸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이 중의원 선거에서 3분의 2 이상 의석을 차지하며 압승했다. 향후 무역과 공급망 등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힘겨루기에 '우클릭'한 일본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포로교환은 성과, 영토는 걸림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종전안을 논의하는 3자 협상에서 '포로 교환'에 전격 합의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종전의 핵심인 영토 문제는 여전히 현격한 의견 차이를 보여 갈 길이 멀다는 관측이 나온다.
핵무기 고삐마저 풀렸다…'뉴스타트' 종료에 핵재앙 우려 미국과 러시아 사이의 '신전략무기감축조약'(New START·뉴스타트)이 발효 15년만에 종료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투,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 미 행정부의 중남미 국가 견제 등 가뜩이나 전세계가 '힘의 우위'를 내세우며 불안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강대국들의 핵경쟁 통제 수단도 사라진 셈이다.
트럼프 "조지아 韓 근로자 체포 몰랐다"…조명되는 스티븐 밀러 지난해 9월 미국 조지아주에서 한국인 근로자 300여 명이 이민 단속 당국에 의해 체포됐을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해당 사실을 뒤늦게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한구 "美, 관세인상 관보 게시 부처간 협의 중"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에 대한 관세 인상 발표를 관보에 공식화하기 위한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한구 산업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은 3일(현지시간) 미국 행정부가 대(對) 한국 관세인상안을 관보로 공식화하기 위해 관계 부처간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군사작전이냐 타협이냐…미국 VS 이란 6일 회담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을 상대로 군사젹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미국과 이란 간 고위급 회담이 오는 6일(현지시간) 열린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2일(현지시간) 스티브 윗코프 트럼프 대통령 특사와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장관이 6일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개인문제까지 터지면 안된다' 트럼프의 엡스타인 지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성년자 성착취를 일삼다가 감옥에서 숨진 제프리 엡스타인 지우기에 본격 나섰다. 최근 엡스타인의 성범죄 수사·재판 기록들이 공개되면서 영국과 노르웨이 왕실, 프랑스와 영국 전직 장관들의 연루 추문 등 논란이 확산되자 과거 교류 사실 자체를 부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대화냐 군사작전이냐' 트럼프의 대(對)이란 선택은? 미국의 대(對)이란 군사 작전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함정들을 이란에 아주 가까이 배치했다(But we have the biggest, most powerful ships in the world, over there, very close)"고 위협했다.
러트닉 만난 김정관 "많은 이야기 했다"…합의점은 못찾아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재인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을 만났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쯤 워싱턴DC 상무부 청사에 도착해 러트닉 장관과 대화한 뒤 오후 6시24분쯤 청사에서 나왔다.
전운 감도는 걸프 해역…美 압박 속 이란은 강온 '투트랙' 대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반정부 시위로 대규모 인명피해를 낸 이란을 상대로 핵 협상 카드를 꺼내들며 압박하고 나섰다. 에이브러햄 링컨 항공모함을 포함한 대규모 해군 전력이 아라비아해를 거쳐 페르시아만으로까지 접근할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민단속 무차별 총격에 갈라지는 美사회…트럼프 책임론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연방국경순찰대 요원의 무차별 총격에 시민권자인 제프리 프레티(37)가 숨지면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반감이 더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은 총기를 소지한 프레티가 단속을 위한 법집행을 방해했고 무장해제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방어사격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뒤늦게 공개된 현장 영상은 이와 거리가 멀다.
"이재명이 중국 기업 보호?" '밉상' 쿠팡의 반격 한국 정부가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과 부당 노동행위 논란을 일으킨 쿠팡에 대한 전방위 조사를 이어가자, 미국 내 쿠팡 투자사들이 미국 정부에 조사를 촉구하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미국 정부에 직접 개입을 요청하면서 쿠팡 사태를 한미간 통상 분쟁으로 끌고가려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기자들도 민망했을 트럼프의 '자화자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실을 '깜짝' 방문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취임 1주년을 맞아 백악관 대변인이 기자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기로 예정됐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스페셜 게스트'로 참석한 것이다.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