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송은석 기자/자료사진)
첫 '수준별 수능'이 끝난 뒤 진학지도에 나선 일선 학교의 혼란이 만만치가 않다.
수험생 본인의 점수가 어느 정도 위치인지, 몇 등급이 나올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는 설명이다.
8일 대전 서구의 한 고등학교.
오모(18) 군은 수능이 어려웠던 데다 B형을 택한 수학과 영어 성적이 평소보다 안 나왔다며 울상을 지었다.
정시보다는 수시 2차에 주력해야 될 것 같지만 그것도 쉽지 않다.
오 군은 "정보가 많이 없어서 계획을 짜기가 너무 어렵다. 수시 2차도 잘 쓸 수 있을지 고민이다"라고 말했다.
수시 1차에 지원한 이모(18) 군은 수능 최저등급 기준을 제대로 맞출 수 있을지 걱정이다.
이 군이 지원한 대학은 '합4', 그러니까 국어, 수학, 영어 등급을 합쳐서 '4'가 나와야 된다. 2과목 이상 1등급을 받아야 된다는 뜻이다.
문제는 등급 커트라인이 예년처럼 응시자 전체가 아닌 이 군과 같은 'B형'을 택한 학생들끼리 나뉜다는 것.
B형의 경우 상위권 학생들이 몰린데다 응시자 수도 적어 등급 컷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
이 군은 "이번에 수리 B형을 (전체 응시자의) 25%밖에 안 봤다고 하는데 등급 경쟁이 너무 치열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가채점을 하긴 했지만 정확히 몇 등급이 나올지는 성적표를 받아들기 전까진 모르는 상황이다.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도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이 군의 담임교사는 "지난해 수능과 직접 비교가 어려운데다 등급 컷을 잡기가 어려워 등급 경계선상에 놓인 학생들을 지도하기가 특히 어렵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작은 점수 차로도 등급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시 1차를 본 학생들 가운데 안타깝게 최저등급 충족을 못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진학지도보다도 아이들을 추스르는데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