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정부가 여객기 실종을 '고의적 행위'에 의한 것으로 규정한 가운데 이 여객기가 납치된 것이라면 범인은 최소한 2명일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항공당국은 범인 한 명이 실종된 여객기의 아래층에 있는 위성통신시스템을 차단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이는 그 사이 다른 한 명이 위층에서 조종간을 잡고 있었다는 뜻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제임스 홀 전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은 16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납치범은) 두 사람 이상일 것"이라며 "기체의 규모, 승무원과 탑승객의 수 등을 감안할 때 혼자서 이 여객기를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납치된 것이 맞다면 범인들은 모두 항공 전문가일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 항공사 조종사들의 '안전 불감증'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항공기 사고 전문가로 '블랙박스 저편에'의 저자인 조지 바이벨은 "아시아의 국제선 조종사들은 조종실 문을 잠그지 않은 경향이 강한데 실종된 항공기도 그랬을 개연성이 크다"고 말했다.
미국 항공사의 조종사들은 9.11 테러 이후 조종실 문을 철저하게 잠근다.
지난 8일 실종된 이 여객기의 수색 작업은 일주일이 지나도록 여전히 답보 상태다. 여객기가 사라진 위치도 의문이지만, 실종 당시 기내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는 더 풀기 어려운 미스터리다.
바이벨은 납치범이 몇 명이냐의 문제를 떠나 실종된 여객기가 회항을 했다는 점은 조종실 내부에서 누군가가 고의적인 행동을 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그는 "항로를 바꿨다는 것은 일종의 사악한 행위가 있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