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의 텔레그램 '망명' 대책은?



기업/산업

    이석우 다음카카오 대표의 텔레그램 '망명' 대책은?

    "'카톡검열' 의혹 오해 많아 적극 대응할 것"

    (사진=텔레그램 홈페이지 캡쳐)

     

    사정기관의 '카톡 검열' 의혹으로 사이버 망명이 확산되는 가운데, 다음카카오 이석우 공동대표가 "오해를 적극적으로 풀겠다"며 정면 돌파를 시사했다.

    다음카카오 이석우 공동대표는 1일 오전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카톡 검열 의혹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과 관련해서 (사용자들이) 우려하는 바가 뭔지 잘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최고의 보안 기술을 갖고 있고 자체 서버 보관 기간도 짧기 때문에 유출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이 대표는 카톡 검열 의혹에 대해 오해와 잘못 알려진 사실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어떤 서비스라도 해당 국가의 법 적용을 받기에 정당한 법집행 요청이 오면 협조는 해야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수사 기밀이라 압수수색 영장 집행 건수는 언급할 수는 없다"면서 "대화 목록 서버 보관 주기가 5~7일 정도로 짧아 영장에 기재된 정보 전체를 다 제공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카톡 검열 의혹을 부정했다.

    사이버 망명으로 급속도로 사용자가 늘고 있는 '텔레그램'에 대해서는 "오해와 잘못 알려진 사실 등 여러 이유 때문에 그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우리가 더 열심히 하는 것 이외에는 텔레그램 관련 대책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막연한 불안감 때문에 텔레그램을 많이 쓰는데 그런 오해를 풀 방법이 무엇일지에 대해 향후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이라면서 "정보가 잘못돼 오해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는만큼 차차 다른 채널로 설명을 할 것"이라고 의혹 확산을 경계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사이버 명예훼손 전담수사팀'을 설치하고,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서 발생하는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직접 수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