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공룡들이 모두 뛰어든 서울시내 면세점 경쟁에서 현대백화점그룹이 매년 영업이익의 20%를 사회에 환원하겠다며 파격 카드를 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일 관세청에 제출한 사업계획서 서류에 이같은 내용을 포함했다고 2일 밝혔다.
통상 상장기업의 평균 기부금 비율이 영업이익의 1% 수준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현대백화점이 얼마나 큰 베팅을 했는지 짐작할 수 있다.
사회에 환원한다는 영업이익 20%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면세점 특허기간인 5년간 3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면세사업은 일반 유통과 달리 국가로부터 특허를 받은 만큼 사회환원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신규 사업자로서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다"고 강조했다.
{RELNEWS:right}사회 환원의 구체적 내용은 지역 축제 개발, 학술 연구, 장학금 지원 등 관광인프라 개발 지원과 한 부모 가정 및 불우아동 후원, 장애아동 수술비 지원 등 소외계층지원 사업 등이다.
현대백화점은 또 중소·중견기업의 무이자·저리 대출 등 금융 지원을 위해 1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도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우수 중견기업을 발굴하고 판로를 개척해주고, 협력자금과 기술지원 등을 해주는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앞서 유통 및 관광 분야의 중소·중견기업 등이 주주사로 참여한 합작법인 '㈜현대DF'를 설립한 것도 상생 협력 모델의 일환이라고 현대백화점 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국산품 매장의 7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 매장으로 꾸미고 판매실적과 상관없이 최소 2년 이상 매장 유지기간을 보장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