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침체된 내수 진작 차원에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즉 '폭탄세일'을 진행한다고 밝혔으나 주요 백화점의 대부분 브랜드들이 세일행사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이른바 그랜드 세일에 대한 '거짓 논란'이 일고 있다.
롯데백화점 광주점은 "입점해 있는 450개 브랜드 중 40%에 못 미치는 170여개 브랜드가 최대 10~30% 할인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신세계 백화점도 "310개 브랜드 가운데 30% 수준인 100여개 브랜드가 10∼30% 할인판매에 들어갔으며 상품권 증정을 통한 추가할인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의 대대적인 그랜드세일 홍보와는 달리 주요 백화점의 국내 대부분 유명 브랜드들이 세일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샤넬과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등 수입 주요 명품브랜드도 세일행사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또 일부 브랜드의 할인행사도 이월상품이나 재고상품이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속 빈 강정'이라는 지적이 많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의 그랜드 세일 홍보을 믿고 고객들이 백화점으로 몰리면서 실제 광주신세계와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 직후(9/28~29) 연휴기간 동안의 매출이 전년도 동기대비 약 30% 가까운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특히 주요 백화점들은 명절 이후 "내수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그랜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기획 실행하고 있다"며 보도 자료를 내는 등 고객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