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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성 VS 최경환, ‘진박 마케팅’ 놓고 끝장 격돌

국회/정당

    김무성 VS 최경환, ‘진박 마케팅’ 놓고 끝장 격돌

    親朴 “박 대통령 울까봐 걱정” VS 非朴 “그게 뭐하는 짓이냐”

    (오른쪽부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최경환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새누리당의 비박계와 친박계를 각각 대변하는 김무성 대표와 최경환 의원 간 세(勢) 대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친박계 실세인 최 의원은 최근 출신지역인 대구·경북(TK)을 넘어 부산·울산·경남(PK)으로 영역을 확장해 ‘박근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최 의원은 주로 현역의원에게 도전하는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들을 지원하고 있다.

    비박계는 현역의원들이 중심이 돼 김 대표의 ‘상향식’ 공천을 결사 보위하는 기류다. 부산이 지역구인 김 대표 주위에선 그들의 영역에까지 유입된 ‘진박 마케팅’에 대한 불쾌감이 흐른다.

    ◇ 비박계, PK 넘어온 진박 마케팅 ‘불쾌’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50여명이 김 대표를 중심으로 집결한 지난달 31일 회동에서는 친박계의 진박 마케팅이 도마에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지역 모 의원과 경쟁관계인 한 원외인사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친박계 초선 의원이 참석한 것이 화제가 됐다고 한다.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최경환 의원이 진박 정치신인들의 개소식에 참석하고 있는 화제 쪽으로 흘렀다.

    이른바 ‘진박 감별사’ 역할을 하게 되면서 최 의원이 행사에 참석한 후보자와 그렇지 않은 쪽으로 구별되는 것에 대한 반대 기류가 생겨났다.

    김무성 대표가 부산의 한 재선 의원이 앉은 테이블 쪽으로 이동하면서 내뱉은 말에 ‘뼈’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해당 의원 경쟁후보 개소식에 최 의원이 축하 영상을 보냈는데. 김 대표가 그 지역구 상황을 언급하며 ‘이게 뭐하는 짓이냐’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의 반응을 놓고 복수의 참석 의원들은 “김 대표의 ‘나와봐리(세력권)’에까지 최 의원이 감별사 역할을 하고 다니기 때문에 공천에 개입하는 의도로 해석됐고, 그것에 대해 불쾌감이 표출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 박 대통령의 ‘눈물’까지 등장한 ‘진박 마케팅’

    최 의원은 현역의원들이 중심이 된 중앙정치의 '반(反) 진박' 흐름에 아랑곳 않고 친박계 후보에 대한 지원사격을 계속했다.

    그는 1일 대구 중·남 지역구에 출마한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예비후보사무실 개소식에 참석, “(곽 후보자가) 박 대통령을 위하고 중·남구의 발전을 위해서 내 한 몸 바치겠다는 결심에 따라 온(출마한)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최 의원은 남구와 서구에 걸쳐 위치한 서문시장 방문 일화를 소개하며 ‘진박 대(對) 친(親)유승민’ 구도를 다시 작동시켰다.

    그는 “국회법 때문에 거부권을 행사해서 박 대통령이 마음고생을 하실 때 (내가) 서문시장에 왔었다”며 “꿩 대신 닭 아니겠느냐, ‘(박 대통령이) 당선 뒤 한 번도 안 왔는데 너라도 와서 잘 됐다’며 시장상인들이 오뎅 값을 안 받았다”고 말했다.

    지난해 원내대표 재임 당시 유승민 의원이 국회법 개정으로 박 대통령과 갈등을 빚은 일화를 상기시키면서 당시 서문시장의 여론이 친박계를 두둔하는 쪽으로 향했었다는 주장을 편 셈이다. 중·남구의 현역은 유 의원의 측근인 김희국 의원이다.

    대구 현역의원에 대한 비판을 동반한 ‘물갈이’ 주장도 다시 제기됐다. 최 의원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TK가 현역의원 교체지수가 가장 높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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