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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판로'…전기차 충전기 중소업체 힘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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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격·판로'…전기차 충전기 중소업체 힘겹다

    "생산과 보급도 대기업이 좌지우지 할 것"

    충전 중인 전기차 (사진=장규석 기자)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전기차 충전기 업계가 가격하락과 판로부진 등으로 사업전망마저 불투명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전기차 완속 충전기 가격하락 추세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14년 260만원, 2015년에는 140만원대까지 하락한 데 이어 올해는 80만원대로 내려앉았다.

    이는 충전기 제조에 필요한 기술이나 부품이 특화되지 않아 진입장벽이 낮은데다 보조금 삭감의 영향이 크다.

    국내 전기차 국가 보조금은 지난해 대당 1500만원에서 올해 1200만원으로 300만원 줄었다.

    또 완속충전기 지원금이 6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삭감됐고 무료로 쓰던 급속충전기를 오는 11일부터는 1kW당 313.1원씩 내고 사용해야 한다.

    지원금이 줄어든 만큼 충전기 가격을 낮춰야 소구력이 생기기 때문에 결국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이 불가피해졌다. 중소업체들은 충전기 가격을 낮추기 위해 기존 충전기의 디스플레이나 통신모뎀 등을 없애고 충전만하는 충전기를 제조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충전기제조업체 지오라인의 조성규 대표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80만원대 완속충전기를 상반기에 론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전기차 시장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하고 충전기 제조업에 뛰어들었는데 충전기 시장은 확대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전기차 대한 높은 관심에 비해 시장 전망은 매우 불투명하다.

    지난해 말 현재 국내 도로를 달리는 전기차는 5767대이다. 올해 보급분은 8천대 수준이고 정부는 2020년까지 20만대의 전기차를 국내에 보급한다는 계획이지만 충전기 생산과 보급을 대기업이 좌지우지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업계 관계자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이지만 완성차 업체가 요구하는 가격과 디자인, 사양등을 맞춰 납품할 업체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며 "충전기 공급도 한국전력과 현대기아차 등이 출자해 설립한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가 주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완성차 업체가 전기차를 판매할 때 소비자들에게 충전기를 선택하도록 한다면 판로확대에 큰 도움이 되겠지만 이는 업계의 희망사항일 뿐이어서 정부차원의 상생 생태계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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