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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채권단, 7천억 규모 출자전환 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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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 채권단, 7천억 규모 출자전환 의결

    채권단 고통 분담 차원…선주들 고통 분담 우회 압박

     

    현대상선 채권단이 예정대로 조건부 출자전환을 의결했다.

    산업은행은 24일 현대상선 채권단이 조건부 경영정상화 방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산업·하나·우리·국민·농협·신한·경남은행과 신용보증기금, 회사채안정화펀드 등 9개 채권 금융기관들 가운데 지분율 기준으로 75% 이상이 서면으로 동의 의견을 보냈다.

    출자전환 규모는 무담보 일반채권 60%,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 50% 등 약 7000억 원 규모로 알려졌다.

    이번 경영정상화 방안은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들의 출자전환 동참이 이뤄졌을 때 실행되는 '조건부' 지원 안으로, △무담보채권 60% 출자전환(신속인수 50%) △금리조정(담보 2%, 무담보 1%) △5년 상환유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의결은 채권단이 용선료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상황에서 먼저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선주들도 고통 분담에 동참해줄 것으로 우회적으로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상선은 이달 말을 잠정적인 목표로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개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란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용선료 인하가 결정될 경우 현대상선은 이달 31일로 예정된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를 재조정하고,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절차를 밟을 수 있다.

    하지만 협상이 결렬되면 은행권 채무 재조정을 골자로 한 조건부 자율협약이 파기되고, 현대상선은 법원 주도의 회생절차(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된다.

    산업은행 측은 "이번 경영정상화방안은 용선주·사채권자·선박금융 채권자의 동참과 해운동맹 가입을 조건으로 하는 것"이라며 "이해관계자의 채무조정이 신속하게 뒷받침돼야만 회사의 경영정상화도 성공할 수 있으므로 모두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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