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천과 서초를 잇는 강남순환로가 7월 3일 오후 2시 정식 개통된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금천~서초를 연결하는 '강남순환로'가 다음달 3일 개통될 예정이어서 남부순환로와 올림픽대로에 집중됐던 한강 이남의 동서방향 교통흐름 분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서울 남부지역의 동-서를 연결하는 '강남순환로'(총 연장 22.9㎞, 왕복 6~8차로) 1단계 구간 13.8㎞를 다음달 3일 오후 2시부터 정식 개통한다고 20일 밝혔다.
1단계 구간은 금천구 시흥동(금천영업소) ↔ 관악IC ↔ 사당IC ↔ 서초구 우면동(선암영업소)을 잇는 민자구간(12.4㎞)과, 민자구간과 연계되는 일부 재정구간(1.4㎞)을 포함한다.
나머지 잔여 구간(금천구 독산동~소하JCT / 선암영업소~수서IC, 2018년 준공 예정)도 이날 임시 개통해 사실상 '강남순환로' 전 구간 통행이 가능해진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강남순환로'는 금천구 독산동과 강남구 수서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22.9㎞의 순환형 도시고속화도로로, 남부순환로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부족한 서울 남부지역 동서 간 도로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지난 2007년 착공됐다.
특히 '강남순환로' 개통으로 그동안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집중됐던 한강 이남 동서방향 교통흐름이 대폭 분산돼 금천~강남 간 통행시간이 최소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행료는 민자구간(금천영업소~관악IC~사당IC~선암영업소)에만 적용되며, 거리요금이 아닌 민자구간 양 끝에 있는 금천영업소와 선암영업소를 통과할 때 각각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징수한다.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 영업소별로 1,600원, 17인승 이상 버스를 포함한 중형자동차 기준으로 2,800원이다.
다른 민자도로와 달리 무료구간이 설정돼 관악IC~사당IC 구간만 통행할 경우 무료로 이용 가능한 만큼 남부순환로 사당역 일대 교통정체 시 이 구간으로 우회하면 통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서울시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거지의 쾌적성을 해치지 않도록 강남순환로의 절반에 가까운 구간(약 11㎞)이 터널로 건설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