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독일 본사 임원을 소환한다. 올 1월 폭스바겐 수사가 시작된 이래 독일 본사 관계자가 입국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사 임원의 해외 조사로도 첫 사례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21일 오전 9시 30분 폴크스바겐 본사 배출가스 인증 담당 임원 S씨를 소환할 방침이라고 20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세계 각국이 배출가스 조작 관련 수사를 하고 있는데 독일 영토 밖에서 본사 직원을 소환조사하는 것은 대한민국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검찰은 S씨를 상대로 국내 차량 소프트웨어 교체를 본사 차원에서 지시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문제의 EA189 디젤 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시스템 조작, 유로6 차량에 결함이 발생한 이유 등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S씨가 2011년 폭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 엔지니어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던 점 등으로 미뤄 사실관계를 상당부분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변호인을 통해 독일 본사 임직원 7명에게 출석요청서를 보냈다.
검찰은 문제의 EA 189 디젤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이 폭스바겐 한국지사가 아닌 독일 본사의 적극적인 승인 혹은 개입하에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 범행의 핵심은 독일 본사에 있다"며 "한국지사만 나쁜 짓을 했다고 하면, 사건의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폭스바겐은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배출가스와 연비, 소음인증 통과를 위해 139건의 시험성적서를 조작하고 국내 인증기관의 인증 없이 461대의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골프 1.4TSI 재인증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를 두 차례 임의로 조작한 사실을 숨기고 인증서를 발급받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2011년 폭스바겐이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본사와 주고 받은 이메일에서 독일 본사가 이전부터 배출가스 조작 정황을 의심케하는 단서도 확보했다.
박동훈(64) 전 폭스바겐 판매부문 사장, 타머 대표, 토마스 쿨(51)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최근 소환 조사한 검찰은 이들에 대한 신병처리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