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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자회사에 '갑질', 브랜드사용료 명목 5년간 227억원 받아

경제 일반

    코레일 자회사에 '갑질', 브랜드사용료 명목 5년간 227억원 받아

    '그룹기여수익' 5년간 5624억원 받아, 매출목표는 낮추고 기여수익은 높이기도

    '철도공사' 홈페이지 캡처

     

    코레일이 자회사에 '코레일'브랜드를 썼다고 5년간 227억원을 받는 등 자회사 5곳으로부터 그룹기여수익으로 5624억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원욱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이 계열사(코레일유통, 코레일 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로지스, 코레일테크) 5곳에서 2011년~ 2015년까지 5년간 그룹기여수익으로 5624억원을 납부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5년 브랜드 사용료로 227억 8000만원을 받았고 2011년 26억 8000만원이었던 사용료가 2015년에는 52억 7000만원으로 늘었다.

    이 의원은 "철도공사의 브랜드인 '코레일'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도 과도한 금액을 지불하고 있는 것이고 배당금과 구내영업료, 광고료 등을 지불함에도 불구하고, 별도로 '브랜드사용료' 명목을 두어 큰 금액을 받고 있는 것은 모회사의 월권이자 갑질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공사와 코레일유통이 맺은 '책임경영계약서'를 보면, 2014년 매출액 목표치는 4160억이었으나, 2015년 목표치는 4142억으로 18억 감소했지만, 그룹에 낼 기여수익은 807억원에서 837억원으로 늘었다.

    이 의원은 "브랜드비용 등 비합리적인 비용수익은 없애야 한다"며 "철도공사 와 5개 그룹계열사간의 비합리적·수직적 구조 문제와 계열사로 분사해 가는 것이 국가경제에 올바른 방식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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