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잡코리아 제공)
중소기업 5곳 중 3곳이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인해 비용 부담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528명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퇴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중소기업들이 겪는 가장 대표적인 어려움은 ▲잦은 채용으로 인한 시간 및 비용부담(63.8%)이 차지했다.
이어 ▲조직 분위기 위축(59.3%), ▲원활한 업무 진행에 차질(52.7%) ▲기존 직원들의 업무량 증가에 따른 업무효율 저하(43.6%) ▲기 투입된 교육비용의 손실(22.7%), ▲해당 부서의 업무 성과 저하(16.7%) 등이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인해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절대 다수가 직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방지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잡코리아 설문에 참여한 인사담당자 중 94.3%가 '직원 이탈 방지대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직원들의 퇴사를 줄이기 위해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대책으로 '금전적 보상'을 꼽았다. 67.5%가 ▲금전적 보상 확대를 꼽아 1위에 올랐다. 2위는 ▲복지 강화(57.0%)가, 3위는 ▲소속감 부여 및 기업문화 형성(45.8%)이 차지했다. 이어 ▲업무 효율 향상(24.9%) ▲직무 전문성 강화(24.9%), ▲조직 및 개인의 성장 가능성/비전 제시(22.5%) 등의 답변이 있었다.
절대 다수의 인사담당자들이 직원 이탈 방지대책의 필요성을 느끼고는 있지만 실제로 이런 대책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기업은 많지 않았다. 인사담당자의 57.6%가 '자사에 직원들의 퇴사를 줄이기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퇴사를 줄이기 위한 제도가 마련됐다고 답한 인사담당자는 42.4%를 차지했다. 마련된 제도는 ▲복리후생 제도 강화(65.2%)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개인 면담/멘토링 제도 실시(55.8%) ▲연봉 및 근무처우 개선(46.0%) ▲연수 및 교육 제공(27.7%),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기업문화 형성(17.9%), ▲유연 근무제도(17.4%) 등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