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전남 광주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후보자 호남권역 선출대회에서 문재인 예비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 27일 호남에서 처음 열린 당 순회경선 투표에서 60%가 넘는 압도적인 지지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문 전 대표는 "정권교체에 대한 호남의 염원이 크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압도적 승리의 힘으로 압도적 정권교체를 이뤄내 호남의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호남 압승 소감은? =예 기대 밖으로 아주 큰 승리 거뒀다. 압도적 지지 모아주신 우리 광주시민 전남도민 전북도민들께 감사드린다. 그만큼 정권교체에 대한 호남의 염원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호남경선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힘으로 또 압도적 정권교체 이뤄내고 호남의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겠다 감사하다.
▶ 어떤 점이 요인이라고 보나? =아무래도 호남에선 정권교체에 대한 염원이 강한데 제가 도덕성 흠결이 없고 가장 잘 준비돼 있고 그리고 또 모든 지역에서 지지받을수 있는 그런 지역 통합 국민 통합후보다란 점을 평가해주신것이 아닌가 한다.
▶ 충청, 영남, 수도권으로 올라가는데 앞으로의 각오는? =욕심같아선 수도권에 올라가기 전에 조금 대세를 결정짓고 싶은 욕심이다. 앞으로 충청권역은 우리 안희정 후보님의 지지가 강한 곳인데 또 열심히 해서 극복해보겠다.
▶ 압도적 승리로 생각하나? =예 너무나 고맙죠. 우리 아주 좋은 후보들하고 경쟁속에 전 아주 기대밖의 큰승리였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