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인터넷 주소 단축 서비스를 중단한다.
구글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인터넷 URL 단축 서비스인 goo.gl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구글 모바일 플랫폼 파이어베이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마이클 허맨토는 블로그를 통해 "오는 4월 13일부터 goo.gl 서비스 신규 생성이 중단되며 이전부터 사용해온 사용자는 2019년 3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goo.gl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단축된 주소는 정상 주소로 다시 리디렉션(redirection) 된다.
2009년 URL 단축 서비스의 인기와 함께 등장한 goo.gl 서비스 중단은 향후 파이어베이스 다이내믹 링크(Firebase Dynamic Links·FDL)로 플랫폼을 전환하기 위한 조치다. FDL은 개발자가 웹 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의 어느 위치로든 사용자를 리디렉션 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링크다.
구글은 URL 단축 주소를 사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구글의 무료 FDL을 사용하거나 Bitly 또는 Ow.ly와 같은 다른 링크 단축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권장했다.
개발자의 경우에는 FDL로 전환하는 것이 더 장점이다. 구글은 기존의 단축 주소 링크와 달리 FDL이 자동으로 사용중인 플랫폼을 탐지하고 플랫폼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에 따라 사용자를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으로 리디렉션 한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또, FDL이 표준 링크보다 사용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FDL은 보안도 더 강화됐다. 2016년 URL 단축 주소가 표준 링크 주소보다 보안에 더 취약한 것으로 보고 된 이후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보안을 더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