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모텔 몰카 찾는법, 불끄고 휴대폰 손전등 비춰라"



사회 일반

    "모텔 몰카 찾는법, 불끄고 휴대폰 손전등 비춰라"

    30개 모텔에 몰카 설치 일당 검거
    피해자 1600여명..제보로 수사 착수
    개별 사이트 개설, 유료결제까지
    몰카 탐지기 개발...배포 방법 고민중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석화 (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 정석화 수사대장)

    여러분, 모텔에 투숙을 했는데요. 헤어드라이기 속에 또 TV 셋톱박스 속에 초소형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면 그걸 눈치 챌 수 있었을까요. 전국 30개 모텔, 42개의 객실에 초소형 몰래카메라를 설치하고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실시간 생중계를 한 일당이 붙잡혔습니다. 그런데 투숙객 1600여 명 중에 단 1명도 이 사실을 눈치 챈 사람은 없었습니다. 모텔에 몰카를 설치했다가 적발된 사례가 전에도 있기는 있었는데요. 이렇게 상업적으로 돈까지 번 건 처음입니다.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그 모텔에 가서 직접 이 몰래카메라들을 다 찾으신 분이에요. 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대 정석화 대장 연결을 해 보죠. 정 대장님, 안녕하세요?

     

    ◆ 정석화>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제가 지금 이 사건의 개요를 대충 설명하기는 했는데, 그러니까 모텔방에 몰래카메라를 설치만 한 게 아니고 그걸 인터넷을 통해서 생중계를 했다는 거예요, 생중계 방송을?

    ◆ 정석화>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얼마 동안 했습니까?

    ◆ 정석화> 지난해 11월 24일부터 올해 3월 3일까지 인터넷으로 생중계 서비스가 됐고요. 피의자 검거되는 그 직전까지 계속 방송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그 설치한 지역은 어디어디입니까?

    ◆ 정석화> 설치된 지역은 영남하고 충청 지역에 있는 10개 도시인데요. 그 10개 도시를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기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어서요.

    ◇ 김현정> 10개 도시, 30개 모텔, 42개 방.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 카메라 속에 담긴 사람은 1600여 명으로 추정되고요.

    ◆ 정석화> 그렇습니다. 총 800여 개의 영상을 확보를 했고요. 그 영상에 등장한 사람들이 남녀기 때문에 총 피해자는 1600명 정도 남짓 되는 것으로 저희가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그 일당은 몇 명이에요?

    ◆ 정석화> 총 피의자는 4명이고요. 그중에 주범이 2명이 있고 방조범이 2명이 있습니다.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 1600여 명의 투숙객 중에는 아무도 몰랐다 그러던데. 그러면 사이버테러수사대에서는 어떻게 사건을 처음 인지하셨어요?

    ◆ 정석화> 저희가 이 사건을 처음 인지하게 된 것은 작년도 12월 8일날 시민의 제보로 해외 사이트에 국내에 있는 숙박업소, 모텔로 보이는 데가 노출돼서 촬영이 되고 있는 것 같다 하는 신고를 받았고요. 그걸 신고받아서 수사에 착수하게 됐습니다.

    ◇ 김현정> 인터넷 사이트라는 게 우리가 지금 방송도 하고 있는 유튜브라든지 이런 여러 개가 있잖아요. 그렇게 대중적으로 알려진 사이트가 아닌 거예요?

    ◆ 정석화> 네, 이건 개별적으로 제작한 사이트고요.

    ◇ 김현정> 본인들이, 일당들이 개설을 한 사이트가 있는 거예요?

    ◆ 정석화> 그렇습니다. 총 이용자가 총 4099명 정도 지금 확인이 되고 있고 그중에 97명은 유료 결제까지 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 김현정> 무료로 볼 수 있는 게 있고 유로로 볼 수 있는 게 있고 따로 있었어요?

    ◆ 정석화> 그렇습니다. 일단 무료로도 실시간으로 객실을 보여주는 영상 일부는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다른 민감한 영상 같은 걸 보려면 결제를 해야 됐고 그다음에 이미 촬영된 영상들 중에서 조금 주요한 영상만 다시 추려서 업로드했거든요. 그 업로드된 영상을 보려면 역시 결제를 해야 했습니다.

    셋톱박스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 (사진=경찰청 제공)

     

    ◇ 김현정> 아니, 투숙객 중에는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었을 만큼 초소형 카메라를 기막히게 숨겼다고 그러던데 어떻게 찾아가셨어요? 그 모텔을 어떻게 알고 찾아가셨어요, 경찰들이?

    ◆ 정석화> 저희가 수사에 착수해서 일단 영상을 분석을 했거든요. 이 영상에 나오는 모텔 중에서 어디인지 좀 추적할 만한 이런 단서가 보이는 곳들을 좀 찾아서 저희가 발품을 팔았습니다. 그래서 들어갔는데 저희가 주의를 많이 했던 것은 뭐냐 하면 이 카메라가 영상만 녹화가 되는 게 아니라 음성도 같이 녹음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가서 객실에 대해서 수사관들이 여기저기 뒤지다 보면 수사관 정보가 노출이 되고 증거가 인멸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 김현정> 그렇죠. 왜냐하면 일당들이 그 방을 계속 보고 있으니까, 화면으로.

    ◆ 정석화> 그렇습니다. 저희 한 수사관이 의심되는 방에 투숙객으로 들어가서 하룻밤 자고 나왔습니다. 자면서 실제로 자기 영상이 그 화면에 인터넷 사이트에 실시간 생중계가 되는지 현장에서 확인을 했고요. 한 6초에서 7초 정도 딜레이 되는 시간으로 실제로 인터넷에 공개가 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경찰 한 명이 위장해서 투숙을 하고 그 사이트의 화면을. 그러면 대장님도 보셨어요?

    ◆ 정석화> 네, 저도 봤습니다. 저는 이제 사무실에서 보고요. 그 방에 들어간 우리 수사관은 침대에 누워서 자기 자신을 자기 핸드폰으로, 휴대폰으로 다시 확인한 거죠.

    ◇ 김현정> 그래서 이제 알았어요. 그 방인 건 알았어요. 카메라를 찾아야 되는데. 어디 설치돼 있던가요?

    ◆ 정석화> 어디냐면 셋톱박스 원래 전원이 하나가 연결이 되어 있어야 되는데 2개가 연결이 되어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TV 셋톱박스. 케이블 같은 거 보기 위해서 설치해 놓는 그 셋톱박스에.

    ◆ 정석화> 그렇습니다. 카메라 렌즈의 직경이 1mm밖에 되지 않습니다.

    ◇ 김현정> 1cm가 아니라 1mm.

    ◆ 정석화> 네, 셋톱박스에 대부분 다 설치가 되어 있었지만 헤어드라이어 거치대에 몰래 숨겨놓은 곳도 있었는데 헤어드라이어 거치대는 정말 저희 수사관도 현장에서 찾으면서 찾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 김현정> 아니, 그게 어떻게 가능해요? 헤어드라이기를 걸어놓는 거치대에 무슨 구멍이 있어요? 찍으려면 뭐가 있어야 되잖아요.

    ◆ 정석화> 헤어드라이기 상표가 적혀져 있는데 상표가 적혀져 있는 글씨 사이에 아주 1mm에서 2mm 정도 되는 아주 초 세밀한 구멍을 하나 내서. 헤어드라이기는 원래 전자 제품이잖아요. 그 전기선 피복을 벗겨내고 거기에서 선을 따서 카메라에 전원을 공급했습니다. 그래서 전혀 알 수 없도록 노출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 김현정> 지금 저희가 이렇게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이게 어떻게 보면 여러분께 드리는 팁이기도 합니다. 알겠습니다. 이 피의자들 뭐 하던 사람이에요, 어떤 사람들이에요?

    ◆ 정석화> 피의자들은 예전에 음란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웹하드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이런 음란물 유포로 처벌받은 이력들이 있는 피의자들이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카메라 설치하고 이런 거는 상당히 전문적인 거 아니에요? 헤어드라이어 속에, 셋톱박스를 분리해서 이런 건.

    ◆ 정석화> 네. 그거에 대한 아이디어는 해외 사이트에 비슷한 완전히 똑같은 건 아니지만 비슷한 사이트 통해서 영감을 얻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참 그런 영감은 얻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별 영감을 다 받네요. 여러분, 이제부터 더 잘 들으셔야 돼요. 그러니까 어디에 여행 가거나 하면 우리 투숙을 하게 될 텐데 그러면 불안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일반인이 육안으로 어떻게 확인을 해야 돼요? 어떻게 찾아야 되나요, 대장님. 어떻게 질문을 드려야 될지도 모르겠네요.

    헤어드라이어 거치대 내부에서 발견된 카메라 (사진=경찰청 제공)

     

    ◆ 정석화> 저도 오늘 그 질문이 가장 곤혹스러운 질문인데요. 지금 현재까지 이렇게 객실 내에 설치되어 있었던 몰래카메라의 위치가 몇 군데가 있는데 오늘 말씀드린 셋톱박스하고 콘센트, 헤어드라이어 거치대 등이 있고요. 작년에는 TV 스피커 안에도 설치된 적이 있었습니다.

    ◇ 김현정> TV에 달려 있는 스피커 속의 그 구명, 조그마한 거.

    ◆ 정석화> 네. 그리고 또 하나는 불필요한 전원 플러그가 꽂혀져 있는지. 이 세 가지를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틈새 부분, 초소형 구멍이 있는지, 전원 플러그가 추가로 꽂힌 게 있는지. 그리고 이용자가 가장 간이 점검 방법을 하나 추천해 드린다면 객실을 소등하시고요.

    ◇ 김현정> 불을 끄시고요, 다.

    ◆ 정석화> 스마트폰의 손전등 기능을 켜가지고 그러면 그 캄캄한 방 안에서 불빛만 나올 텐데요. 렌즈는 유리 성분이 있어서 반사를 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가까이에서 비치면 그 반사되는 부분으로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mm 카메라기 때문에 굉장히 가까운 곳에서 해야지만 인식할 수 있는 그런 어려움들은 분명히 있습니다.

    ◇ 김현정> 반사가 된다는 건 그럼 반짝반짝거린다는 이야기인가요, 거기를 비추면?

    ◆ 정석화> 그렇습니다. 그 부분이 반사가 돼서 유리가 되기 때문에 불빛이 반사가 됩니다.

    ◇ 김현정> 투숙 한번 하기 어렵네요, 진짜.

    ◆ 정석화> 제가 하나만 더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저희가 이번 사건 수사하면서 또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일명 무선 IP 카메라 탐지기를 저희가 개발했습니다. 10m에서 20m 반경 안에만 들어 있으면 만약에 무선 카메라가 동작하고 있을 경우에 그 신호를 잡아서 화면상에 표시해 줍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건 경찰들만 쓰시는 거니까 이걸...

    ◆ 정석화> 그런데 이걸 저희가 이제 제품화해서 시민 단체나 아니면 저희 경찰관서나 행정관서에 배포하는 거 저희가 적극적으로 지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서 주기적으로 좀 단속을 나가실 수 있게요.

    ◆ 정석화> 네. 예방 같은 걸 할 수 있도록 저희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좀 고민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일당들 확실하게 처벌해 주시고요. 혹시 다른 잔당이 있지는 않는지 일망타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석화> 네, 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정석화> 감사합니다.

    ◇ 김현정>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의 정석화 대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