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본 경제 도발은 과거 부정하는 행위" 부산서 규탄집회 이어져



부산

    "일본 경제 도발은 과거 부정하는 행위" 부산서 규탄집회 이어져

    (사진=부산CBS)

     

    '위안부 기림의 날'이자 제74주년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부산 일본 영사관 주변에서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지역 시민·여성단체의 집회가 잇따랐다.

    부산YMCA는 이날 오후 5시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 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를 부정한 일본 아베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YMCA는 최근 일본 아베 정권의 행태를 "과거 일제 침략사와 그로 인한 한반도·동아시아의 고통과 희생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한국과 일본에 살고 있는 모든 선량한 경제 주체에 대한 근거없는 공격행위로 결고 용납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평화헌법을 훼손하고 군사대국의 길로 향한다면 한국와 일본, 동아시아에 사는 어느 누구도 결코 평화로운 미래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동아시아에 인위적인 갈등과 군사적 긴장을 부추기고 한반도 평화체제 전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를 방관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또 "일본의 평화헌법 훼손과 집단적 자위권 추구에 대해 우리 정부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을 거부해야 한다"라며 "아베 총리가 제안해 사실상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군사협력 구상'에 대해서도 독립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YMCA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일제 불매 운동과 촛불시위를 '동아시아 평화와 공존을 위한 이 시대의 3·1운동'이라고 규정하며 시민과 함께 일본 경제 도발에 대응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선 이날 정오에는 부산여성행동 등 지역 여성단체 관계자들이 부산 동구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위안부 기림의 날을 맞이하는 제44차 수요시위를 열고 일본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광복절을 맞이하지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는 진정한 광복과 해방이 찾아오지 않았다"라며 "일본 정부가 여성에 대한 폭력과 착취를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과와 배상하는 날, 여성들은 진정한 해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단체는 '일본은 사죄하라'는 문구가 적힌 스티커를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 부착하며 '성노예제 인정과 피해자에 대한 사죄', '강제징용 노동자에 대한 사죄와 배상',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등을 일본에 촉구했다.

    노동당 부산시당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일본 영사관 앞 릴레이 일인 시위, 평화문화제 등을 잇따라 열고 아베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이어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