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국민 67%, FTA가 우리나라 시장에 긍정적 영향"

생활경제

    "국민 67%, FTA가 우리나라 시장에 긍정적 영향"

    과일, 상품 선택폭 커지고 품질도 좋아져
    주류, 가격 하락한 품목 1위…제품 안전과 위생 문제 남아

     

    국민 절반 이상이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후 우리나라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FTA 발표 15주년을 맞아 소비자후생 효과를 조사한 결과, FTA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67.5%로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소비자후생 효과 조사는 한국소비자원이 전국 광역시에 거주하는 25~59세 국민 중 FTA를 알고 있으면서 수입소비재 16개 제품군과 41개 품목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3일부터 같은달 24일까지 진행됐다.

    앞서 같은 조사에서 FTA가 우리나라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은 △2015년 46.3% △2016년 46.8% △2018년 67.1% 등으로 증가했다.

     

    FTA 발효 이후 상품 선택폭이 확대됐다는 응답은 88.1%다.

     

    품목별로는 과일이 87.5%로 집계돼 상품 선택폭이 가장 커진 것으로 인식됐다. 이어 △주류 86.3% △건강기능식품 81% △소형가전 78.8%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 FTA 발효 이후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수입제품 가격이 내려갔다는 응답도 66.6%로 집계됐다.

     

    가격이 가장 하락했다고 느끼는 품목은 주류가 66.4%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견과류 56.8% △축산물 53.4% △과일 50.8% 등 순이다.

     

    품질이 좋아졌다는 인식되는 품목도 과일이 76.3%로 1위를 차지했다. △주류(75.5%) △건강기능식품(73.7%) △자동차(72.1%) 등도 FTA 이후 품질이 좋아졌다고 느꼈다.

     

    반면 수입소비재를 구입한 이후 후회한 이유에 대해서는 제품의 안전이나 위생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꼽혔다. 이어 △정보제공 미흡과 △제품 A/S(에프터서비스) 불만 △구매 후 교환‧환불이 어려움 등도 문제로 지적됐다.

    한편 이번 조사는 통계청 인구비율에 따른 △성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표본을 추출해 패널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79%p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