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4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주력제품인 QLED TV를 앞세워 점유율 30%를 돌파했다.
19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이 집계한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30.9%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17년 26.5%에서 2018년 29.0%로 상승한 데 이어 지난해는 30%대로 올라섰다.
2위는 LG전자로 지난해 16.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2017년 14.6%에서 2018년 16.4%를 기록했다.
일본 소니는 9.4%로 3위, 중국 브랜드인 하이센스와 TCL이 각각 6.4%로 뒤를 이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19.8%의 점유율을 차지해 1위를 유지했고, LG전자가 12.2%로 2위를 지켰다.
이어 TCL(9.2%), 하이센스(7.8%), 샤오미(5.8%) 등 순으로, 중국 브랜드들이 저가 공세를 폈지만, 수량 기준으로도 국내 업체들에 밀렸다.
삼성전자는 특히 지난해 QLED TV 532만3천대를 판매해 1년전보다 2배 이상의 성장을 했다.
삼성전자의 전체 TV 판매수량 중 QLED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6.3%에서 지난해 12.1%로 커졌다.
2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작년 매출 기준 52.4%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전체 시장을 삼성전자가 이끄는 모습이다.
삼성은 지난해 4분기에는 점유율 55.3%를 달성해 분기 점유율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매출액 기준 49.6%의 점유율을 달성해 1위를 유지했다.
소니는 19.1%로 2위를 지켰지만, 2년 만에 10%포인트 낮아졌다. 3위인 LG전자는 2017년 13.7%에서 지난해 18.2%로 높아져 소니에 바짝 다가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