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체불 임금 해소와 선결 조건 이행을 내걸며 인수합병을 미뤄온 제주항공이1천억원 규모의 선결조건을 해결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최후 통첩을 이스타항공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수합병이 무산될 경우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이스타항공은 파산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전날 영업일 기준 10일 이내에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타이이스타젯이 항공기를 임차하는 과정에서 생긴 채무를 해소하고, 임직원 임금 체불과 조업료 등 미지급금을 해소하는 조건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조건을 모두 해소하려면 이스타항공은 최소 800억원에서 최대 1천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제주항공의 공문은 이스타항공이 지난달 30일 제주항공측에 보낸 공문에 대한 '답신'이다.
해당 공문에서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이 기존에 요구했던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과 미지급금에 대한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공문이 인수합병 선결 조건을 해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보유 자금이 모두 소진돼 완전자본잠식(-1042억원·1분기 기준) 상태인 이스타항공이 열흘 내 1천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을 지급할 능력이 없는 상황인 만큼 제주항공이 사실상 계약 파기수순을 밟을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29일 딜 클로징 시한을 앞두고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했고,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이 이스타항공 지분 400억원어치를 헌납하겠다고 밝히며 제주항공을 압박해 왔다.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제주항공은 이 의원이 지분 헌납이 일방적 계약 변경이라는 입장인데다 코로나19로 제주항공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이스타항공 인수에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M&A가 무산되면 정부가 애초 제주항공에 지원하려고 했던 1천700억 원의 지원도 취소될 전망이다.
인수합병 계약 해지로 인한 정부 지원이 무산될 경우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의 인수합병 계약 해지 공문이 공개되면서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이날 오후 3시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열기로 했던 6차 총력 결의 대회를 취소하고 오후 1시와 5시 전직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고심중이다. {RELNEWS: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