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왼쪽)와 우림해운 최종석 사장이 지난 3일 STX조선해양 서울사무소에서 선박 건조계약서에 서명을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STX조선해양 제공)
코로나19의 여파로 세계적 경기침체와 조선경기 부진 속에서 STX조선해양이 약 8개월 만에 수주에 성공했다.
STX조선해양은 국내 선사로부터 6600톤 급 탱커 3척(옵션 포함)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첫 수주 계약이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이후 수주절벽에 가로막혀 수주가 없었던 STX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으로 수주 물꼬를 트게 됐다.
이번 계약 선박은 오는 2022년 1분기부터 2개월 간격으로 인도될 예정이며 선주사 요청에 따라 선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시장가격 수준에서 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 선박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2020년부터 강화된 환경규제를 만족하며 선박 선형 최적화와 에너지절감장비(ESD, Energy Saving Device) 장착, LED 조명시스템, 주파수 제어 환풍 시스템 등의 환경친화적 신기술(Eco-Friendly Technology)을 추가로 적용한다.
STX조선해양에서 건조한 11K 탱커(사진=STX조선해양 제공)
편의성 증대뿐 아니라 연비절감과 대기·해양 오염 물질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친환경 선박이라고 STX조선해양은 설명했다.
이번 수주로 STX조선해양의 수주 잔량은 10척으로 늘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최근 인력 감축과 휴업, 자산매각 등 뼈를 깎는 자구안 시행을 통한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개선 과정에 성사된 것으로 당사에 발주 경험이 있는 선주사의 재발주라는 점에 비춰 중소형 탱커시장에서 당사가 가진 경쟁력과 선주사의 신뢰를 엿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더불어 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과 해운산업 간 상생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면서 "이번 수주로 다수의 선주와 협상 중인 주력 선종 MR급(중형급) 탱커의 추가 수주에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