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열악한 가정환경에도 우수한 학업 성취를 보이는 학생이 서울 시내 전체 고등학생 100명 중 3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안영은 연구위원의 '서울지역 고등학생의 기초자치구별 학업탄력성 양상 및 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서울 고등학생 중 학업탄력성을 지닌 학생 비율은 3.53%로 나타났다.
학업탄력성을 지닌 학생이란, 가구 월평균 소득이 하위 25%이면서 학업 성취도는 상위 25%에 해당하는 학생을 말한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탄력성 비율을 살펴봤더니 2010년 1.92%에서 2014년 3.75%로 증가했다가 2016년 3.53%로 소폭 감소했다.
사교육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과목일수록 학업탄력성 학생 비율이 낮았다.
2016년 기준 과목별 전체 학생 수 대비 학업탄력성 학생 비율은 국어(4.94%), 수학(4.24%), 영어(3.69%) 순이었다.
영어의 경우 조기유학이나 영어유치원 등 사교육 격차가 사회경제적 배경에 크게 의존하는 까닭에 저소득층 학생들이 다른 교과보다 학업탄력성 집단으로 진입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