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00~600명대 확진자 나오면 강도 높은 조치 필요"



보건/의료

    "500~600명대 확진자 나오면 강도 높은 조치 필요"

    "지난주 300~400명대에서 이번 주 증가해"
    수도권은 개인 접촉, 비수도권은 집단감염↑
    '다음주 거리두기 조정안' 오는 9일 발표

    서울 영등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이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하루 500~600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 좀 더 강도 높은 방역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5일 출입기자단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윤 반장은 "지난주까지 300~400명대 확진자가 나오다가 지난 주말부터 이번 주 들어 400~500명대 확진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500명대가 유지된다면 앞으로 500, 600명대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 단계를 떨어뜨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도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이번 주에도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좀 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검토해야 할 수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 총리는 "확진자가 급증한 지역에서 거리두기를 격상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일상 곳곳에서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며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방역대책 강도를 올리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윤 반장은 "가급적 300~400명대 확진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또 500~600명대 확진세까지 올라갈 위험이 있다면 좀 더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지 않냐는 원론적인 수준의 말씀"이라고 전했다.

    거리를 걷고 있는 시민들. 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최근 수도권의 경우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이, 비수도권에서는 집단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수도권의 경우 최근 확진자의 60~70% 정도가 개인 간 접촉이나 원인이 파악되지 않은 확진으로 분석됐다. 반면 비수도권은 집단감염이 전체의 60~70%를 차지했다.

    윤 반장은 "부산의 경우는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한 감염이 크고 그 외 지역은 요양시설이나 교회 관련 집단감염이 중심"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비수도권의 집단감염을 조기에 차단하지 않을 경우 n차 감염을 통해 개인 간 접촉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게 중수본의 입장이다.

    방역당국은 지난주 확진세와 이번주 추이를 살펴본 뒤 오는 9일 다음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윤 반장은 거리두기 단계 격상 가능성에 대해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고 조정에 관해 전반적으로 논의해 안내할 것"이라며 "지금 당장 결론을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거리두기 단계는 수도권의 경우 2단계 비수도권은 1.5단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