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양재동 파이시티 사업 인·허가를 놓고 "제 임기 중에 인·허가를 했던 상황은 아닌 것으로 기억을 한다"고 했지만, 2008년 국정감사에서는 다른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드러났다.
오 후보는 2008년 국토해양위 국정감사에서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과 어긋난 상황에서 몇가지 조건을 달아 파이시티 인·허가를 내줬다'는 취지의 지적에 대해 "사업을 시행하는 자 입장에서는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서울시 입장에서도 상당히 신경을 썼다"고 했다.
하지만 오 후보는 5일 서울시장 후보 TV 토론회에서 파이시티와 관련한 질문에 "제목만 기억 난다"고 답했다.
자신의 임기 중에 파이시티 인·허가가 이뤄졌고 그 과정에서 "상당히 신경을 썼다"고 답을 한 것과 다소 동 떨어진 답변이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예총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 시작 전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CBS노컷뉴스 취재에 따르면 오세훈 전 시장은 지난 2007년 12월 12일 오후 4시 50분부터 50분간 접견실에서 '한국화물터미널 기능 재정비 방안'을 당시 장정우 교통국장으로부터 보고받았다.
서울시는 오 전 시장에 대한 보고에 앞서 12월 7일 관련한 태스크포스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고, 오 전 시장 주재 회의 한 달여 뒤인 2008년 1월 23일에는 최창식 행정2부시장 주재로 도시교통본부장, 도시계획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양재동 화물터미널 관련 검토회의'를 열기도 했다.
2008년 당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이어 오 전 시장 재임시인 2008년 8월 20일 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도시계획 관련법령상 유통업무설비에 들어설 수 없는 ''업무시설''을 ''사무소''로 억지 해석해 파이시티측에 35층짜리 세 개동의 오피스텔을 지을 수 있게 허가해줬다.
[관련기사: [노컷체크]'측근 뇌물' 파이시티 인허가, 오세훈 때 아니다?]화물터미널에는 백화점과 오피스텔 등 다른 시설이 들어설 수 없지만, 수익 극대화를 위해 파이시티 측에서 업무시설 비율을 당초 6.8%에서 23%로 신청을 하기도 했다. 그 뒤 심의를 미루던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같은 해 8월 20% 비율로 건축심의를 통과시켰다.
이 과정에서 로비 의혹도 불거졌다. 오 전 시장의 정무조정실장이었던 강철원 현 캠프 비서실장은 관련 인·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달라며 서울시 국장들에게 청탁했고 파이시티 측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