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내 권력에 당 대표까지?…'영남당' 논란 휩싸인 국민의힘



국회/정당

    원내 권력에 당 대표까지?…'영남당' 논란 휩싸인 국민의힘

    PK 김기현 원내수장 이어 영남 당권주자 대한 견제 분위기
    당 투톱 '영남 독식' 우려…대선 앞두고 이미지 쇄신 관건
    당내 일각 '영남당 논란' 자체 분열책이란 지적도…초선 움직임 주목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6월 당 대표 선출을 앞두고 '도로 영남당'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PK(부산‧경남) 출신인 김기현 원내대표에 이어 당 대표까지 영남 인사가 차지할 경우, 과거로 회귀하는 듯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영남권, 원내 장악 이어 당권까지 노리나…과거 회귀 이미지 우려

    지난달 30일 신임 원내대표로 김 의원(4선‧울산남구을)이 당선되며 영남당 논란은 불이 붙는 형국이다. 원내대표 경선 전부터 주호영 전 원내대표 등 다수 영남 출신 의원들의 당 대표 도전이 예상되면서 '영남 투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RELNEWS:right}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원내 권력에 이어 당권까지 영남 인사들이 차지할 경우, 과거로 회귀하는 듯한 이미지를 주면서 중도 표심 확보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원내대표는 원내수석부대표에 추경호 의원(재선·대구달성)을, 원내대변인에는 강민국 의원(초선·경남진주을) 등 중용하며 원내 요직 상당 부분을 영남 출신으로 채운 상태다.

    당권 주자 중에선 지난달 23일 조해진 의원(3선‧경남밀양의령함안창녕)과 지난 3일 홍문표 의원(4선‧충남홍성예산)이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조 의원은 출마 선언에서 자신을 '수도권의 이미지를 가진 영남 출신'이라고 소개했고, 홍 의원은 "정권을 잡으려면 영남 정당으론 어렵다는 게 대다수 국민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권 주자들 스스로 '영남당' 논란을 의식하고 있다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조해진 의원(왼쪽), 홍문표 의원(오른쪽). 박종민·윤창원 기자

     

    영남 인사들의 당 권력 독식에 대한 비토 분위기가 이어지자 영남권 당권 주자들은 발끈하고 나섰다. 당권 주자로 꼽히는 조경태 의원(5선‧부산사하을)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당 대표 불가론을 거론하는 세력들이 지역주의를 조장해 나눠먹기식 정치를 강요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주 전 원내대표는 5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영남당을 탈피하려면 다른 지역의 당세를 확장하면 된다"며 "지금 누군가가 자신에게 구도를 유리하게 만들려고 여당이 만든 프레임에 동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 앞두고 '영남당' 이해득실 관건…일각선 '분열책' 지적도

    전당대회를 코앞에 두고 영남당 논란이 커지고 있는 이면엔 대선 승리를 위한 당 쇄신에 대한 불안감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국민의힘이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둘 수 있었던 배경엔 김종인표 개혁과 중도성향 오세훈 후보 선출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대선은 특히 수도권 표심의 향배가 승패를 결정짓는 만큼 중도층 확장을 위한 쇄신을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4‧7 재보선 다음날 당을 떠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닌달 8일 퇴임 회견에서 '낡은 이념과 특정한 지역에 묶인 정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문했고, 초선의원들도 같은날 "특정 지역 정당이란 지적과 한계를 극복해 나가겠다"는 성명서를 냈다.

    당권 도전을 선언하며 이른바 '초선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김웅 의원에 대한 김 전 위원장의 간접적인 장외 지원도 지속되는 분위기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일 언론 인터뷰에서 "초선이 당 대표가 되면 국민의힘이 근본적으로 변화한 모습을 일반 국민에게 보여주는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사실상 김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 윤창원 기자

     

    김 의원은 최근 원영섭 전 조직부총장과의 언론사 주재 대담에서 "국민의힘의 기본 성향이 변화에 대해 상당한 두려움이 있다"며 "당의 얼굴이 바뀌면 당이 바뀌는 걸로 국민들은 인식하고 당에 대한 지지와 대선 승리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원 전 부총장도 "영남 다선 의원들은 대선 관리 능력이 없다"며 "영남은 공천이 곧 당선인데, 거기서 뭘 관리해봤다고 이야기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일부 초선의원들 사이에선 '도로 영남당'을 우려하며 성명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초선의원 56명 전체의 의사가 아닌 일부 세력의 의견에 불과해 예상보다 파장이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당내 일각에선 영남당 논란 자체가 여권이 만든 제2의 막말 프레임에 빠져드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정진석 의원은 지난 4일 페이스북에서 "당 일부에서 나오는 '영남당' 운운은 자해행위"라며 "이건 우리 당 사람들이 입만 열면 적대세력들이 '막말'이라고 몰아붙인 막말 프레임의 변형"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