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렇게는 못 보내" 故 김동식 대장 눈물 속 발인



경인

    "이렇게는 못 보내" 故 김동식 대장 눈물 속 발인

    동료들 운구…구조대장실 거쳐 영결식장으로
    유족들 "왜 벌써 가냐" 오열

    광주소방서 故 김동식 119구조대장 빈소에 영정사진이 놓여있다. 정성욱 기자

     

    "어떡해 아들아…우리 아들아"

    21일 오전 6시. 경기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광주소방서 소속 김동식(52) 119 구조대장의 빈소는 유족들의 흐느낌만이 낮게 흘렀다.

    발인제가 다가오자 고인의 노모는 결국 북받치는 서러움을 참지 못했다. "어떡하냐"며 울음이 터졌고, 유족들은 굳은 표정으로 노모를 부축했다.

    발인제가 시작되자 유족들도 하나 둘 "왜 벌써 가느냐, 아직 못 보낸다"며 터져 나오는 울음에 빈소는 순간 울음바다가 됐다.{RELNEWS:right}

    김 대장과 26년 지기 동료인 광주소방서 조우형 119구급대장은 "김 대장은 사고 현장에서 먼저 자신이 들어간 뒤 동료들보고 뒤따라 오라고 하는 대장이었다"며 "그런 사람을 왜 지금 보내야 하는지 모르겠고, 너무 황망한 마음뿐"이라고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쉬는 날에는 산도 같이 다니고 자전거도 타려고 했는데, 너무 마음이 아프고 힘이 든다"며 "후배들의 귀한 목숨을 살려주고 갔으니, 분명 남아있는 후배들이 소방활동을 잘 하길 바랄 것이고, 우리도 그 마음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21일 오전 경기 광주소방서 故 김동식 119구조대장의 발인에서 유족들과 동료들이 김 대장을 기리고 있다. 정성욱 기자

     

    오전 7시 30분이 되자 김 대장을 영결식장으로 옮기는 출상이 시작됐다. 김 대장의 광주소방서 동료 13명은 직접 운구를 맡았다.

    이들은 위패와 영정사진, 소방 정복을 들고 천천히 발걸음을 맞췄다.

    김 대장이 장례차에 실리자 유족들은 참아왔던 눈물을 다시 쏟아냈다. 유족들은 "이렇게 보낼 순 없다"며 절규했다.

    장례차와 유족들은 노제를 위해 광주소방서로 향했다. 유족들은 김 대장이 근무했던 구조대장실을 방문해 그의 흔적을 살폈다.

    21일 오전 경기 광주소방서 故 김동식 119구조대장과 유족들이 영결식 전 광주소방서를 찾았다. 이준석 기자

     

    이어 영결식이 거행되는 광주시민체육관으로 다시 출발했다. 장의위원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맡는다.

    경기도는 고인에게 지난 18일자로 소방경에서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과 녹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영결식 후 고인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김 대장은 지난 17일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현장에 출동해 연소 확대 저지와 인명 수색을 위해 현장에 투입됐다가 실종돼 48시간 만인 19일 오전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1994년 4월 고양소방서에서 소방관 생활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1월부터 광주소방서 구조대장으로 근무했다. 27년 경력의 베테랑 소방관으로 소방서장 소방행정유공상과 재해예방유공 경기도지사 표창장 등 각종 표창을 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