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재형 "윤석열 대안 아냐"…낮은 인지도 입당으로 극복?



국회/정당

    최재형 "윤석열 대안 아냐"…낮은 인지도 입당으로 극복?

    핵심요약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부친의 삼우제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모든 국민이 희망을 갖고, 소외된 분들에게 따뜻한 빛을 주는 나라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 관련 질문에는 "저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안'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최 전 원장이 일단 캠프 구성 등 조직 정비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국민의힘 3선 김영우 전 의원을 캠프에 영입했습니다. 미담 제조기라 불리는 최 전 원장의 가장 큰 약점으로 '낮은 인지도'가 꼽히는 가운데 그가 국민의힘 입당에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최 전 원장은 일단 "정치는 뜻을 같이하며,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이라며 "그런 원칙 속에서 입당 여부와 시기를 좀 더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박종민 기자최재형 전 감사원장. 박종민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저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안'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은 없었지만 "모든 국민이 희망을 갖고, 소외된 분들에게 따뜻한 빛을 주는 나라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최재형 "따뜻한 나라 만들 것"…캠프 구성 속도낼 듯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오전 대전 유성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전사자 묘역에서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연합뉴스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2일 오전 대전 유성 국립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전사자 묘역에서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최 전 원장은 이날 부친인 고(故)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의 삼우제를 위해 찾은 대전현충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는 저 자체로 평가받고 싶고, (지금껏) 살아오면서 어떤 사람이 잘못되는 것이 저의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살지 않았다"며 "정치도 그런 생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 출마 선언 관련해서도 "충분히 준비된 다음에 (선언) 일정을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대한민국은 나라를 생각하고 사랑하는 분들이 세우고, 지켜내고, 번영케 한 자랑스러운 유산"이라며 "모든 국민이 그리고 특히 청년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살 수 있고, 우리 사회 곳곳에 소외되고 어려운 분들에게 따뜻한 빛이 되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대한민국을 밝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길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일단 최 전 원장은 캠프 구성 등 조직 정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 자리에서 물러난 지 2주밖에 안 돼 대선 준비를 위한 조직과 인력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준 국민의힘 김영우 전 의원을 통해 저의 공식 일정이나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드리겠다"며 국민의힘 김영우 전 의원이 캠프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3선 의원·국회 국방위원장 출신인 김 전 의원은 최 전 원장 측근의 추천으로 캠프에 합류했다. 최 전 원장도 당장 공보 등 대(對)언론 기능이 급하다고 생각해 김 전 의원에게 공보 역할을 부탁했다고 한다. 김 전 의원은 이외에도 기획과 정책 자문 등의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약점은 낮은 인지도… '입당 속도전' 가능성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빈소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빈소 조문을 마치고 자리를 뜨자 취재진을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 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빈소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빈소 조문을 마치고 자리를 뜨자 취재진을 만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출신인 김 전 의원의 합류로 최 전 원장의 입당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 전 원장이 '미담 제조기'라 불리지만 가장 큰 약점으로 낮은 인지도와 조직력이 꼽히는 상황에서 입당이 '유일한 카드'라는 분석이 많다.

    당내 한 영남권 의원은 "낮은 인지도는 리스크가 아니다"라며 "당으로 들어오면 인지도는 무조건 올라가고, 또 당원들은 이미 최 전 원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워낙 반듯하게 사신 분이라 리스크가 거의 없는 분 아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입당을 묻는 질문에 "정치는 뜻을 같이하며,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원칙 하에 입당 여부와 시기를 좀 더 검토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국민의힘도 적극적이다. 당장 국민의힘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이 이번 주쯤 최 전 원장을 만날 것으로 보인다. 권 위원장은 앞서 최 전 원장에게 "시간이 많지 않다"며 입당을 권유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