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안내문이 붙어있는 상가들.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점 대부분이 영업에 타격을 받고 빚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달 7~25일 전국 음식점 주인 105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8.0%가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해 1월 이후 연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또 77.3%는 매출 대비 이익률이 감소했다고 답했다. 45.0%는 식자재 비용이, 14.6%는 인건비 비용이 늘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대출이 있는 음식점 주인의 평균 대출금액은 약 5천4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다. 하지만 폐업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7%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폐업을 고민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영업을 유지하는 이유를 물어봤더니 64.4%는 '대안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정부가 음식점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방역 기준을 일괄 적용한 것에 대해서는 46%가 문제를 제기했다.
코로나19 시대 외식 소비 위축과 방역 조치에 따른 영업 제한에 대한 음식점의 대응책을 묻자 가장 많은 33.3%가 '무대응'이라고 답했다. 32.1%는 배달·포장 확대를, 18.5%는 종업원 감축을 꼽았다.
한편, 지난해 4월과 9월 지급된 1·2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소형(50㎡ 미만) 점포(7.34점)와 오피스 상권(7.9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부의 각종 지원 정책 이용 비율(중복 응답)은 자금 지원(53.3%), 세금 감면(41.5%), 대출·보증(32.1%) 등의 순이었다.
외식산업연구원은 "임대 관련 지원을 받은 비율은 13.1%에 그쳤지만 도움의 정도는 5점 만점에 3.04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며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음식점에 고정비로 매달 나가는 임대료는 매우 큰 부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