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감정싸움에 성범죄 협박까지…점입가경 '명낙대전'



국회/정당

    [영상]감정싸움에 성범죄 협박까지…점입가경 '명낙대전'

    핵심요약

    "원팀 장담 못 해? 설훈 징계하라" vs "억측 부풀리는 거짓 프레임"
    도 넘는 팬덤…이낙연 지지자는 '군필원팀' 포스터 vs 이재명 지지자는 성범죄 암시 메일
    성범죄 암시에 추미애도 "불순 세력 엄벌 촉구"…與 선관위, 제명 등 강력 제재 고심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대권주자들이 8일 '네거티브 휴전'을 선언했지만, 공방은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이낙연 캠프 선대본부장인 설훈 의원이 '(원팀을) 장담할 수 없다'며 으름장을 놓자 이재명 캠프는 즉각 반발했고 김두관 후보까지 설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를 하면서 캠프 간 돌이킬 수 없는 감정싸움으로 번진 상태다.

    여기에 이재명 지지자를 자처한 이들이 이낙연 캠프 여성 보좌진의 실명을 거론하며 성범죄를 저지르겠다는 내용의 이메일까지 보내면서 당내 경선은 경찰 수사로 얼룩질 전망이다.

    연이은 감정싸움…"경선 불복이냐" vs "거짓 프레임"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윤창원 기자·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윤창원 기자·국회사진취재단발단은 "이재명 후보가 본선 후보가 된다면 (원팀) 장담이 안 된다"고 한 설 의원의 언론 인터뷰였다.

    이전에도 양 캠프는 서로를 향해 가시 돋친 설전을 주고받았지만, 표면상 '원팀이 어렵다'는 뉘앙스의 발언은 없었다.

    설 의원은 지난 7일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2002년 대선 경선을 들며 "결국은 원팀이 됐다"면서도 "이번엔 경우가 조금 다를 순 있다. 이 후보의 여러 논란들을 정말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아슬아슬한 느낌"이라고 했다.

    민주당 친세력의 완전한 지지를 얻기 위해 '반(反) 이재명' 정서를 파고든 발언이다.

    '이심송심' 논란이 꺼지지 않는 가운데 경선 공정성에도 의문이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 송영길 대표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발언으로도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창원 기자어느 캠프에도 소속되지 않은 한 민주당 의원은 CBS노컷뉴스에 "송 대표가 자꾸 이재명 후보를 편드는 듯한 언행을 하니까 저런 발언이 나온 측면도 있다"고 평가했다.

    송 대표는 지난 9월 경선연기론을 논의하는 의총장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통해 모든 (대선) 후보들에게 의사를 물어봤고, 이 전 대표도 '180일 전' 룰대로 하자고 확실히 얘기했다"고 하는 등 이낙연 캠프의 역린을 건드린 바 있다. (관련 기사: 민주당 의총장 뒤집어놓은 송영길의 한마디는?)

    또 이재명 후보의 대표공약인 기본소득을 당 연구기관인 민주연구원에서 들여다보는 등 친문세력의 반감을 사기도 했다.

    다만 표면적으로는 '후보 흔들기'를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재명 캠프가 발끈했고, 김두관 후보도 "이낙연 후보께서 원팀 정신을 훼손하고 경선 불복을 시사한 설 의원에 대한 선제적이며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해 파장이 커진 상황이다.

    여기에 김 후보가 이재명 캠프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친분이 두텁다는 평이 나오면서 이낙연 캠프는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이낙연 캠프는 10일 "설 의원의 인터뷰 발언이 억측으로 부풀려지면서 찍어내기 대상이 되었다"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윤창원 기자설 의원도 이날 "저에 대한 씻을 수 없는 모독, 이낙연 캠프에 대한 명백한 협박"이라며 "경선 불복이라는 거짓 프레임을 씌워 당원과 국민들을 현혹시키고 동료 의원을 음해하는 행동을 중단하기 바란다.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캠프 측에선 오히려 이재명 캠프 측에서 기자들과의 소통하는 SNS에 "경선 불복하겠다는 속내의 일단을 보인 것 아니냐"며 프레임을 씌웠다고 보고 있다.

    이재명 캠프 측 의원은 지난 8일 해당 메시지를 올렸다가 삭제한 바 있다.

    성범죄 협박까지…지지자들도 난장판

    이재명·이낙연 후보의 지지자들도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앞서 이낙연 후보 지지자들은 '군필원팀' 포스터를 만들어 장애로 군 복무를 하지 못한 이재명 지사의 전력을 비꼬아 문제가 됐다.

    과한 홍보비 사용과 도청 직원들의 캠프행 등을 거론하는 등 이재명 캠프를 가리켜 '도청캠프'로 직격한 것도 이재명 캠프를 자극하고 있다.

    이재명 지지자들은 한층 더 자극적인 언어를 사용해 비판의 대상이 됐다.

    이상민 당 선관위원장의 장애를 비꼬아 '혐오 팬덤'으로 낙인찍힌 데 이어 이낙연 캠프 의원의 여성 보좌진에 대한 성범죄를 암시한 내용이 드러나면서 정치권의 지탄을 받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추미애 후보도 "당과 선관위는 신속히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고, 사법당국은 신속히 수사해 공당의 경선에 개입하려는 불순한 세력들을 엄벌에 처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원팀' 협약식에서 '정정당당 경선' 선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원팀' 협약식에서 '정정당당 경선' 선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 윤창원 기자휴전 선언에도 서로를 향한 비방과 지지자들 간 대리전으로까지 비화한 데 대해 이상민 당 선거관리위원장은 "특별당규에 따르면 주의, 시정명령, 경고, 윤리심판원 회부 외에 경중에 따라 책임을 확실히 물을 수 있는 강력한 제재 방법을 분과위원회에 연구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핵심관계자는 강력한 제재의 일환으로 "제명시키라고도 할 수 있다"며 "선관위가 입장을 표명하는 것 자체로 정치적 타격을 받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