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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화 나서는 SKT 이프랜드…"5G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 될 것"

IT/과학

    대중화 나서는 SKT 이프랜드…"5G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 될 것"

    핵심요약

    누구나 메타버스 세계 만들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
    마켓 시스템 도입하고 제작 플랫폼 적용
    K팝 팬미팅부터 대학축제∙불꽃놀이 등 '이벤트' 개최
    오큘러스 버전 출시 예정…"연내 글로벌 시장 진출"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각광'…5G시대 새로운 소통 채널

    SKT 제공SKT 제공
    SK텔레콤이 19일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프랜드를 5G 시대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시키겠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기자 간담회를 연 건 SK텔레콤이 처음이다.

    "오픈 플래폼 진화할 것"…마켓 시스템 도입하고 제작 플랫폼 적용

    SK텔레콤은 메타버스에 친숙한 MZ세대들이 본인만의 개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이프랜드에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다. 누구나 자신만의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먼저 연내 이프랜드 내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마켓 시스템을 선보인다. 이용자 누구나 본인만의 의상이나 아이템을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플랫폼을 이프랜드에 적용한다. 또 이용자들 간 이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현재 공통으로 제공되는 룸 테마를 이용자 스스로 꾸밀 수 있는 공간 제작 플랫폼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들이 취향과 목적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음성채팅 외에 문자채팅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K팝 팬미팅부터 대학축제·불꽃놀이 등 '이벤트' 개최


    SKT제공SKT제공
    이프랜드에서 대형 행사와 이벤트도 꾸준히 개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메타버스와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보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오는 19일 K팝 데이터 플랫폼인 '케이팝 레이더'와 함께 메타버스 K팝 팬미팅 행사를 이프랜드 내에서 개최한다.

    아울러 9월 고려대-연세대 교류전의 응원 행사를 메타버스로 여는 등 비대면 시대 새로운 캠퍼스 문화를 제시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레저 이벤트인 불꽃놀이 행사도 이프랜드에서 관람이 가능하다. SK텔레콤과 한화는 지난해 9월 한화가 주관하는 국내 주요 불꽃놀이 행사를 SK텔레콤 혼합현실 콘텐츠로 독점 제공하는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이 밖에도 '메타버스 연애코칭', '뮤직토크 콘서트', '인디살롱' 등 이용자들이 일생 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기로 했다.

    최근 모집에 나선 '이프렌즈(ifriends)'는 이러한 다양한 모임과 이벤트를 더욱 활성화할 이프랜드의 핵심 매개체다. 이프렌즈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메타버스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인플루언서 그룹이다.

    SK텔레콤은 총 100여명의 이프렌즈를 선발해 이들과 함께 이프랜드만의 차별화된 메타버스 문화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오큘러스 버전 출시 예정…"연내 글로벌 시장 진출"

    지난 10일 iOS 버전 출시로 전국민 대상 서비스를 시작한 이프랜드는 향후 오큘러스퀘스트 OS 버전도 선보일 전망이다. 모바일을 넘어 VR 디바이스까지 메타버스 생태계를 확장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모바일과 VR 디바이스 등 이용자가 취향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프랜드에 접속하게 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나아가 메타버스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프랜드는 연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 자사 증강현실 플랫폼인 '점프'를 통해 홍콩·미국 등 글로벌 진출 경험을 보유했다는 분석이다. '이프랜드' 역시 다양한 해외 앱마켓 출시를 통해 글로벌 고객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가 기업 및 단체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도 각광받고 있다고 밝혔다. 대학교·공공기관·지자체부터 유통·제조업, 금융권, 엔터테인먼트, 전시·공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제휴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SK텔레콤 유영상 MNO 사업대표는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SKT의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MZ세대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무한한 가능성(if)을 새로운 현실로 바꾸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이프랜드가 이용자들의 꿈과 함께 성장하며 5G시대를 대표할 메타버스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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