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석열, 공수처 피의자 입건에 "입건하라 하십시오"



국회/정당

    [영상]윤석열, 공수처 피의자 입건에 "입건하라 하십시오"

    공수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 피의자 입건
    尹 "검찰총장이 큰 정당에 사주? 악의적 공작 프레임"
    "규모 작은 인터넷 매체 공작에 동원하지 말라"
    도이치모터스 관련 수사에도 "야당 후보 찍어내기로 볼 수밖에"
    적폐수사 용어에 "동의 안 해…일반인들 따라 부른 것"

    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10일 오후 서울 금천구 즐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후보가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자신을 '고발 사주' 의혹의 피의자로 입건한 것에 대해 10일 "입건하라고 하십시오"라는 반응을 보였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간담회 직후 취재진이 공수처 입건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짧게 답한 뒤 자리를 떴다. 앞서 공수처는 이날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와 윤 전 검찰총장 2명에게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입건했다. 손 검사의 직속 상관이었던 윤 전 총장을 고발장 전달의 지시자로 본 것이다.

    윤 전 총장은 같은날 진행된 '국민 시그널 면접'에서도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악의적 공작 프레임"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윤 전 총장은 면접관인 진중권 전 교수로부터 "손 검사가 김 의원에 고발장과 판결문을 넘긴 건 사실로 보인다"며 "휴대전화는 대검찰청에 제출된 상태로 윤 후보자는 정치 공세로 몰아 빠져나가려는 것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사주라는 건 기본적으로 높은 사람이 아랫사람에 하는 것인데 검찰총장이 백여명의 큰 정당에 사주했다는 건 악의적인 공작 프레임"이라면서 고발장의 내용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기존 해명을 반복했다.

    또다른 면접관인 김준일 뉴스톱 대표가 '손 검사가 고발장을 전달한 게 확인된다면 당시 총장으로서 사과할 의사가 있냐'고 질문하자 "손 검사가 아니라 대검의 어떤 직원, 검사라고 하더라도 (관련 사실이) 명확하게 확인되면 국민에게 사과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총장으로서 지시한 정황에 대한 증거가 나오면 (대선 경선 후보직을) 사퇴하겠냐'는 질의에는 "하지 않았는데 가정을 하고 물어보는 답변은 맞지 않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검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기업을 압수수색한 것에 대해서도 '적법한 수사냐, 야당 후보 찍어내기 수사냐'고 물어보자 "후자로 볼 수밖에 없다"며 "제가 수사를 수십년 했지만 이 정도 사안을 가지고 특수부를 동원해 1년 6개월을 하는 건 정상적이지 않다"고 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면접에서는 뉴스버스와 같은 인터넷 매체를 폄하했다는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총장 시절 메이저 언론이나 인터넷 모두 공평하게 다뤘다"며 "제가 말씀드린 것은 규모 작은 인터넷 매체를 공작에 동원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자신이 이끈 '적폐 수사'에 대해서는 "이름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헌법 가치에 위배되는 부분만 골라서 법치 회복을 위한 수사라고 생각했지만 일반인들이 적폐수사라고 하니까 따라 부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부정식품을 섭취할 자유' 발언과 관련해서는 "불량식품은 유해식품이고, 부정식품은 정부가 규정한 것보다 아래에 있는 것"이라며 "미국 FDA의 규제가 과도하면 중소기업이 없어지고, 독과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