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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부터 한국형 정밀 GPS 시스템 본격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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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부터 한국형 정밀 GPS 시스템 본격 활용

    주요 항행안전시설. 국토교통부 제공주요 항행안전시설. 국토교통부 제공​코로나19 이후 항공교통량 1백만대 시대를 앞두고 정부 당국이 관련 안전시설을 확대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항공기에 최적의 항로를 제공해 지연·결항을 줄이고 승객·화물 수용량과 안전도를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위성항법시스템을 2023년부터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항공 수요가 급증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마련한 제1차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2021~2025)을 지난 1일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항행안전시설은 항공기가 이륙을 준비할 때부터 착륙한 후 지상에서 이동을 마치기까지 운항에 필요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통신, 인공위성, 불빛, 전파 등 안전시설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국토부는 지난 10년 동안 항공교통량이 1.8배나 늘었고, 코로나19 사태 동안 84만대에 그쳤던 항공교통수요가 2025년까지 1백만대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이에 대비해 항행안전시설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우선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ASS)을 추진해 2023년부터 우리나라 전역에서 GPS 위치를 보정한 정밀 위치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ASS는 2017년 전세계에서 7번째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공식 등재된 국제표준 위성항법정보시스템의 한국형 명칭으로, 기존 위성항법에서 6m 이상에 달하던 위치 오차를 1~3m 수준으로 대폭 개선할 수 있다.

    국토부는 내년 말부터 KASS를 활용한 대국민 공개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2023년부터는 항공용서비스도 제공하겠다는 목표다.

    만약 KASS가 본격 활용되면 일반 시민들이 운행하는 차량의 GPS 위치나 각종 레저활동, 자율주행차량 등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디지털 트윈 등 첨단 ICT 기술을 관제시스템에 적용한 '미래형 원격관제시스템'도 구축한다.

    올해는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의 관제탑 통합모니터에, 내년에는 T2 계류장에 우선 설치하고, 울릉·흑산공항 등 도서지역 소형공항 등에도 확대적용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지난 6월 인천공항의 제4활주로가 신설된 것에 발맞춰 공항감시시설 등을 확충하고, 지방공항의 노후 계기착륙시설 등도 교체하기로 했다.

    드론과 같은 원격 조종 무인기가 민간 영역을 비행할 경우에 대비해 주파수 지정 등 무인기 원격조종시스템 기술의 표준화도 시행할 방침이다.

    한편 항행안전시설 투자할 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그동안 정액(국제선 도착 23만원, 통과 16만원)으로 부과했던 항행안전시설 사용료를 중량과 운항거리에 따라 산정하도록 징수 방식 개편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향후 계획 이행을 위한 전담조직(TF) 구성, 법적 근거 마련 등 세부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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