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차량용 부품에 마약 숨겨 밀반입…71명 검거·28만명 투약분 압수



사건/사고

    차량용 부품에 마약 숨겨 밀반입…71명 검거·28만명 투약분 압수

    점조직 형태로 운영하며 '던지기' 방식으로 전국 유통
    유통·판매 일당 26명, 매수·투약 45명 검거…22명 구속
    경찰 "마약 유통 신고 시 포상금 지급…적극 신고 당부"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제공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제공동남아에서 다량의 마약을 밀수해 국내에 유통한 일당과 이들로부터 마약을 구매한 투약자 수십여 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16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전국에 마약을 유통·판매한 일당 26명과 이들로부터 마약류를 매수·투약한 45명 등 71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 중 22명은 구속했다.

    이들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8월까지 점조직 형태로 조직을 운영하며 SNS 등을 통해 소위 '던지기 방식'으로 전국 각지에 대량의 마약류를 공급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해 10월 자체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1년간의 집중수사를 통해 국내에서 활동 중인 주요 마약류 유통조직 일당을 순차적으로 특정해 전원 검거했다.

    수사 결과 이들은 세관의 감시망을 피하기 위해 동남아 등 현지에서 차량용 부품을 분해한 뒤 그 안에 마약을 숨기는 방식으로 위장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국내에서는 서울·경기·인천·충청 등 각 지역별 판매책을 두고 그 밑으로 중간 판매책을 통해 조직적으로 마약을 유통했다.
    경찰은 이들로부터 필로폰 6.64kg, 합성대마 5.46kg, 엑스터시 5191정, 케타민 1.04kg 등 28만 7800여 명이 동시 투약할 수 있는 시가 270억 원 상당의 마약류를 압수했다.

    특히 이번에 압수된 필로폰양은 작년 1년간 경찰에서 압수한 필로폰 24.5kg의 27.1%에 육박하는 양으로 22만 명이 동시에 투약이 가능하다.

    동남아에 체류 중인 밀수 총책에 대해서도 신원을 특정한 경찰은 인터폴 적색수배를 요청하고 현지 사법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신병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연말까지 가용 수사역량을 총동원해 '연중 쉼없는 단속활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신고 시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포상금을 지급하니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