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現 증가세, 안심할 수 없지만 비상계획 발령 수준 아냐"



보건/의료

    정부 "現 증가세, 안심할 수 없지만 비상계획 발령 수준 아냐"

    "위기시나리오처럼 하루 확진 5천 명 등 대유행 상황 아니다"
    "신속한 추가접종, 요양병원 등 선제검사 통해 극복하는 단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박종민 기자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박종민 기자'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후 연일 2천 명 안팎의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나오면서 위중증 환자가 500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비상계획'(서킷 브레이커) 발령을 결단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수도권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정부가 발동기준의 하나로 제시한 '75%'를 이미 넘어섰지만, 전국적 기준으로 보면 아직 60%대에 머물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병상확충 행정명령을 통해 병상이 추가로 확보되고, 회복기 환자의 이송 등 병상운영이 효율화되면 조금 더 의료체계 여력이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16일 백브리핑에서 "현재 전개되고 있는 유행상황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겠지만, 그렇다고 굉장히 극단적인 조치를 강구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인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보다 먼저 '위드(with) 코로나'로 전환한 이후 환자가 급격히 폭증하면서, 다시 재봉쇄로 선회하고 있는 유럽 등의 상황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판단했다. 손 반장은 "유럽 등 외국에서는 대규모 유행이 다시 촉발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체 확진자 규모가 증가는 하고 있지만 대규모 유행이라 평가할 정도로까지 유행수준이 커지고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상회복 개편 이후 전망 관련) 이른바 '위기시나리오'에 있었던 (신규 환자) 5천 명, 7천 명 등의 유행규모가 벌어지고 있는 게 아니라 2천 명 초·중반대 수준의 유행이 전개되고 있다"라며 "다만, 그 중에서 위중증 환자가 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3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지난 3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실제로 이달부터 시행된 일상회복 1단계 이후 하루 확진자는 당초 우려와 달리 3천~4천 명대까지 상승하는 극적인 증가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지난 10일(2425명)부터 2125명이 확진된 이날까지 1주일 연속 2천 명을 넘기는 등 주말과 평일을 가리지 않고 2천 명대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7~13일 주간 일평균 환자는 2172.2명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가 적용됐던 지난달에 비해 확연히 반등했다.
     
    특히 의료체계에 직접적인 부담이 되는 위중증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이달 초 300명대 중반에 그쳤던 중환자는 이날 0시 기준 495명까지 치솟아 500명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수도권 병상은 거의 포화 상태로 서울·경기·인천 소재 687병상 중 164병상만이 남아있다. 병상 가동률이 78.8%에 이른 서울(345병상 중 272병상 사용)을 포함해 전체적인 가동률은 76.1%까지 올랐다.
     
    이에 대해 손 반장은 "위중증 환자 증가는 60세 이상 고령층의 비중이 올라가며 발생하고 있는 문제"라며 "한 달 전쯤에는 60세 이상 확진자 비중이 대략 17~18%였다고 하면, 지난 주 60세 이상 확진자 비중은 35~36% 정도로 2배가 약간 안 되게 증가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령층 감염이 증가하면서 이로 인해 위중증 환자가 같이 증가하고 있고, 고령층 환자들을 보면 대개 '돌파감염'이 반 정도, 미접종자가 반 정도 된다"며 "물론 접종완료 후 돌파감염이 되신 분들은 미접종자에 비해 치명률·위중증률이 5분의 1 정도로 떨어지긴 하지만 젊은 분들에 비해선 굉장히 높다"고 우려했다.
     
    한 시민이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한 시민이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방역당국에 따르면, 80세 이상 확진자의 치명률은 미접종자의 경우 15%, 접종완료자는 3.5% 수준이다. 손 반장은 "또 60세 이상 고령층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예방접종을 아주 초기에 실시했던 요양병원·시설 같은 취약시설에서의 집단감염들이 많아지고 있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고령층 사망자의 30% 정도는 요양병원·시설 등 취약시설에서의 집단감염과 관련된 분들"이라며 "따라서, 현재는 전체적으로 대규모 유행이 촉발되고 있다든지 미접종자들을 중심으로 대유행이 생겨나고 있는 게 아니고, 예방접종 효과가 어느 정도 떨어지면서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한 고령층의 감염이 많아지고 있는 게 위중증 환자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그 부분에 대한 대책에 집중하고 있다"며 "추가접종을 신속하게 서둘러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나 수도권 요양병원·시설에 대해 주 2회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적용시키고 면회를 제한하는 조치, 종사자의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부분들"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고령층에 기저질환자가 많은 취약시설에 대한 집중관리 및 '부스터샷'(추가접종) 실시를 통해 위중증 환자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요양병원·시설 등 고위험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들에 대한 부스터샷은 접종시점을 '접종완료 6개월 후'에서 한 달을 더 당긴 상태다. 손 반장은 "전체적으로 안전한 상황이라고는 절대 평가할 수 없지만, 대규모 위험상황이라기보다 이러한 대응들로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계로 봐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국 단위로 볼 때는 여전히 병상 여력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전국의 중환자 전담병상은 총 1127개 중 695개가 사용 중으로 61.7%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감염병전담병원은 1만 87개 병상 중 3941병상이 남아있어 60.9% 정도가 가동되고 있다.
     
    손 반장은 "현재 의료체계 상 전국적인 여력이 아직까지 좀 있는 편"이라며 "수도권의 경우 중환자실 가동률이 상당히 올라가고 있지만 지역 간 (병상) 공동활용 여지가 있어서 전국적으로 38~39% 정도 여유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중환자실·준중환자실을 확충하는 작업이 이미 2주 전부터 진행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여력도 확충될 예정"이라며 "상황이 조금 회복된 환자들을 중환자실에서 준중환자실이나 일반 병동으로 옮기는 등 중환자실의 사용을 적정화시키는 것을 통해 어느 정도 (병상) 여유를 가질 수 있으리라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발령할 정도로 (현 상황을) 보고 있지 않다"라며 "향후 질병관리청의 위험도 평가를 보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에서 논의하게 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