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이철희 "文대통령 떠날 때 '문전박대' 받는 것 소원"…무슨 뜻?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대통령실

    靑이철희 "文대통령 떠날 때 '문전박대' 받는 것 소원"…무슨 뜻?

    핵심요약

    靑이철희 인터뷰 40%대 높은 지지율 이유? "바르고 착한 대통령 많은 분들이 인정"
    "떠날때 박수받는 대통령 나올 때 됐다"
    "방역지원금은 국회로 공 넘어간 것, 여야 논의해봐야"

    사진은 지난 2019년 11월 19일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의 문재인 대통령과 시민들의 모습. 청와대 제공사진은 지난 2019년 11월 19일 MBC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의 문재인 대통령과 시민들의 모습. 청와대 제공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하실 때 '문전박대' 받는 것이 개인적 소망"이라며 이색적인 화법을 구사해 주목을 끌었다.

    이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가 40% 안팎으로 역대 지지율에 비해 높은 점에 대해 "정부에 참여했거나 또 지금 몸담고 있는 모든 분들의 노력, 밖에서 음으로 양으로 도와주시는 분들, 크게는 지지해주시는 국민들의 덕이다"고 한 뒤 "조금 더 좁혀 보면 문재인 효과다"고 말했다.

    '문재인 효과'에 대해 이 수석은 "바르고 착한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 한눈 안 팔고"라며 "많은 분들이 인정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부패 안 하고 권력의 단맛에 취하지 않고 오직 일만 하는 대통령이기에 국민들이 그런 점을 높게 평가하지 않는가 싶다"고 덧붙였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박종민 기자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박종민 기자
    그러면서 "개인적 소망이 하나 있는데 그 소망이 '문전박대'다"며 "대통령이 퇴임하기 위해서 '문 앞에 섰을 때 박수받으면서 떠나는 대통령'이 되면 좋겠다"고 했다.

    문 앞에서 푸대접한다는 뜻이 아니라, 문 앞에서 박수를 크게 받는다는 뜻을 줄여 '문전박대'로 바꾼 것이다.

    이 수석은 "우리 민주주의 수준에서 이제는 성공한 대통령, 떠날 때 박수받는 대통령이 나올 때 되지 않았는가"라며 다른 의미에서의 '문전박대'를 기대했다.

    한편, 이 수석은 '방역지원금' 문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청와대에 조정을 요구한 적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청와대가 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예산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예산안을 편성해서 국회에다 넘겨놨지 않았느냐. 공은 국회로 넘어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여당은 전국민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 주자는 거고 야당은 소상공인 대상으로 하는 손실보상금 주자는 것 아니냐"며 "두 가지 안을 놓고 의논하는 것이 국회 예산심사권의 일부라고 보기 때문에 그걸 존중하는 것이고, 결론 나오면 저희들도 나름 거기에 맞춰서 답을 해야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