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권영세 "김한길도 합류한다…김종인-장제원도 원팀 가능"



선거

    권영세 "김한길도 합류한다…김종인-장제원도 원팀 가능"

    김한길, 尹 선대위 내 위원장 후보로 충분
    김종인 원톱 총괄선대위원장 가능성 높아
    김종인 vs 장제원 불편? 뭉칠 수 있을 것
    선대위, 비선라인과 측근인사 배제될 것
    홍준표, 시간은 걸리겠지만 합류할 것
    중도 확장을 위한 바깥인물 적극 영입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윤석열 후보를 당의 최종 후보로 결정한 국민의힘. 지금 선대위 발족을 앞두고 막판 조율 중인데요. 일단 조직도는 그려진 것 같습니다. 총괄선대위원장이 있고 그 밑에 상임선대위원장. 그리고 그 밑으로 공동 선대위원장들이 포진을 하고 선대본부장은 직능별로 두는 방식이 유력하다, 이렇게 지금 알려지고 있는데. 조직도가 나온다고 해도 그 자리에 누구를 앉히느냐, 누구를 빼느냐 이게 관건인 거죠. 지금부터 만날 분은 선대본부장으로 유력하다, 이렇게 알려진 분이에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국민의힘으로 영입할 때 핵심 역할을 했던 분이죠. 권영세 의원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권영세> 안녕하십니까? 권영세 의원입니다. 
     
    ◇ 김현정> 윤석열 후보하고 대학교 때부터 굉장히 친하셨던 거예요? 
     
    ◆ 권영세> 네, 저보다 2년 후배고 대학교 때 학회활동을 같이 해서 그래서 좀 가까이 지냈었습니다. 
     
    ◇ 김현정> 어느 인터뷰에서인가 그러셨더라고요. 그때도 걸음걸이가 지금하고 똑같았다. 그럼 앉는 자세. 요새 쩍벌이다 이런 거, 그것도 비슷하셨어요? 
     
    ◆ 권영세> 제가 기억하기에 대학생 때도 체격도 있고, 약간 살이 있고 그런 편이고. 행동도 누구나 다 어렸을 때 행동이 크게 변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가벼운 여담으로 문 좀 열어봤고 선대위 얘기해 보죠, 선대위. 예정대로 이번 토요일 20일에 출범합니까? 
     
    ◆ 권영세> 그거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제가 그 선대위 구성하는 데 직접 관여하고 있지 않아서 잘 모르기도 하겠고. 그다음에 방금 전에 우리 사회자께서 그러니까 큰 얼개에 대해서 얘기를 하셨는데 그 얼개가 과연 확정이 되는지조차 잘 모르겠어요. 
     
    ◇ 김현정> 그 얼개도 아닐 수도 있어요? 모양이. 
     
    ◆ 권영세> 뭐. 기본이야 총괄, 공동, 상임, 이런 게 있을 수가 있겠죠. 본부장. 이렇게 있을 수가 있겠죠. 그런데 본부장도 어떤 본부장을 두느냐 좀 다를 수가 있고. 
     
    ◇ 김현정> 직능별 본부장으로 갈지 아니면 총괄선대본부장 두고 또 다른 본부장 둘지. 
     
    ◆ 권영세> 직능으로 가더라도 몇 개 어떤 본부장을 두게 될지, 어떤 본부장을 두게 될지 이런 부분들도 고민을 더 해야 되는 걸로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 아는 건 아니고 또 어저께 윤석열 후보 본인이 인선 과정에서, 선대위 인선과 관련해서 나돌아 다니는 게 사실이 아닌 게 많다고 얘기를 했지 않습니까? 그런 걸 보더라도 우선 선대위원장 부분도 지금 통상적으로는 총괄, 공동, 일반 위원장들 이렇게 있지만 과연 그게 그런 체제로 갈지 아니면 몇 명이나 될지, 이런 부분들이 조금 확정됐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겠나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제가 다 아는 건 아니지만. 
     
    ◇ 김현정> 어제 윤석열 후보가 그랬어요. 지금 돌아다니는 게 다 (사실은) 아니다. 
     
    ◆ 권영세> 다 아니다라고 얘기했죠. 
     
    ◇ 김현정> 그러면 권성동 사무총장은 사실상 내정이다라고 거의 나오던데 그것도 확실치 (않아요?)
     
    ◆ 권영세> 그것도 어저께 같이 부인한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것도요? 
     
    ◆ 권영세> 네, 그래서 지금 어떻게 이렇게 좀 확정되지 않은 내용들이 발표하지 않은 내용들이 사실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는지 퍼지고 있는지 저도 좀 의아합니다. 
     
    ◇ 김현정> 그럼 20일을 넘길 수도 있습니까? 
     
    ◆ 권영세> 저는 넘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사실 선대위 구성이라는 게 쉬운 일이 아니고요. 민주당 같은 경우 10월 중순에 경선이 끝났는데 아직도 선대위 구성하고 있고 최근에 선대위 구성과 관련해서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얘기도 다시 바꾸자는 얘기도 나오고 있고 그렇지 않습니까? 저희는 조금 시간을 가지더라도 제대로 된 선대위를 출범시켜서 이제 교체 없이 그냥 3월 9일까지 쭉 밀고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합류는 기정사실로 봐도 되는 거죠? 
     
    ◆ 권영세> 그거는 아마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볼 것 같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 참석 김 전 비대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만화로 읽는 오늘의 인물이야기 '비상대책위원장-김종인' 출판기념회에 참석 김 전 비대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김현정> 총괄 선대위원장 원톱 체제, 이것도 기정사실로 봐도 되는 거고요?
     
    ◆ 권영세>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윤석열 후보가 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그럼 김병준 위원장도 합류는 하시되 투톱 체제는 아니고 상임선대위원장, 이런 체제로 합류를 하실까요? 
     
    ◆ 권영세> 저도 그렇게 듣고 있습니다만 구체적인 것은 저도 소문에서 듣는 거고. 
     
    ◇ 김현정> 지금 모르시는 건 아닌데 조심하시는 것 같아요. 
     
    ◆ 권영세> 그렇지는 않고요. 아마 지금 짜고 있는 선수, 사람들도 지금 확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보고요. 심지어는.
     
    ◇ 김현정> 확정 딱 발표나기 전까지는 말씀하시는 게 쉽지 않죠. 
     
    ◆ 권영세> 그렇죠. 모든 게 유동적이고요. 
     
    ◇ 김현정> 그래도 권영세 의원님 본인 얘기는 아시죠? 
     
    ◆ 권영세> 저도 모릅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선대본부장으로 권영세 의원은 확실히 합류한다?
     
    ◆ 권영세> 글쎄요. 아까 본부장이 여러 가지가 어떤 게 될지도 모른다고 그렇지 않습니까? 어떤 본부장이 있게 되고 몇 개 본부장이 있게 될지도 모른다고 얘길 했는데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정해지기 전까지는 거기에 누구를 인선해야 될지를 좀 약간 헷갈릴 거 아니겠습니까? 어떤 롤을 맡길지, 역할을 맡길지에 따라서 그 역할에 가장 걸맞은 사람들을 해야 되니까 그러니까 그건 여러 가지 변수가 앞으로도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을 하고. 개인적으로 그렇습니다. 저 문제나, 저뿐만이 아니라 저를 포함한 다선 의원들, 다선 의원들 같은 경우는 지금 오랜 세월 정치를 하면서 대선을 여러 차례 겪어봤을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대선이 어떻게 치러져야 되고 어떻게 치러지면 안 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생각들이 있을 테니까 그러니까 개선 조직, 라인 조직에서 차고앉아서 구체적인 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는 보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조금 전반적인 것을 둘러봐서 이게 전체적인 우리 선대위의 흐름이 괜찮다고 이렇게 가면 안 되겠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짚어주는 역할을 하는 게. 
     
    ◇ 김현정> 중요하죠. 
     
    ◆ 권영세> 어떤 면에서는 더 중요할 수 있겠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말씀하시는 와중에 일종의 비선라인, 그러니까 직함은 가지고 있지 않은데 후보의 비선라인처럼 움직이는 캠프들이 더러 과거 보면 있었거든요. 그런 건 어떻게 보세요?
     
    ◆ 권영세> 이 말씀은 제가 비선라인으로 말씀을 드린 게 아니라 예를 들어서 무슨 자문이라든지 특보라든지 정규 조직에서 선거 조직에서 흡수할 수 있다고 보고요. 비선라인은 어떤 형태가 됐는지 안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지금 우리 후보도 그러니까 후보로 확정이 된 뒤에 첫 번째 의원총회 나와서 지금 선거 과정이 우리 국민들이 지켜보기에 앞으로 이 사람이 당선이 되면 이게 대통령으로서 어떻게 정치를 해나갈지 이런 부분에 대한 어떤 기준점이, 참조점으로 바라볼 것이다. 그래서 비선이라든지 이런 거 안 하겠다, 이런 얘기를 했는데. 저는 후보가 그 약속을 지킬 거라고 생각이 되고. 
     
    ◇ 김현정> 비선은 없어야 한다. 직함 갖지 않고 그런데 후보를 어떻게 보면 가까이에서 뭔가 중대한 결정을 하는 영향을 미치는 그런 비선은 없어야 된다는 말씀이에요. 
     
    ◆ 권영세> 그렇죠. 어쩌다 한 번 영향 미치는 거야 비선이라고 보기 어렵고 사적인 조언이라고 볼 텐데. 지속적으로 특정한 인물이 바깥으로 돌아다니면서 후보에 영향을 미치는 게 이제 지속성이 비선 여부의 기준이 되겠죠. 
     
    ◇ 김현정> 장제원 의원은 이번에 합류를 하실까요, 어떻게 되실까요? 
     
    ◆ 권영세> 글쎄요. 모르겠습니다.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나름대로 일정한 역할은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직함 가지고? 
     
    ◆ 권영세> 직함도 뭐 저는 일정한 정도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은 부분이 비선 조직과 더불어서 대통령에 대해서 정치 혹은 통치 방식에 대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할 만한 부분이 하나는 비선을 통한 통치와 그다음에 측근 정치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면에서 윤 후보도 처음에 의원총회에서 나온 그런 취지를 조금만 확대하면 비선조직을 통한 정치를 안 하겠다, 플러스 측근 정치를 안 하겠다, 이런 걸로 저는 확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서 측근들에만 의존하는 그런 선거 운동도 지양을 해야 되겠지만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여기에서는 어느 일도양단에서의 흑과 백이라고 할 수가 없는 게 그러니까 당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아직도 정확하게 다 알고 있지는 않은 상황에서 경선 때부터 발을 맞췄던 사람들을 그렇다고 측근이라고 모두 다 내치라는 것은 아닙니다. 
     
    ◇ 김현정> 또 어렵죠.
     
    ◆ 권영세> 그래서 그런 면에서 장제원 의원도 제일 깊숙하게 발을 맞춰왔던 의원이기 때문에 일정한 정도 역할은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김종인 위원장하고 두 분은 그냥 공개적으로 안 좋으셨잖아요. 거친 말도 오가기도 하고. 괜찮으실까요?
     
    ◆ 권영세> 저는 이게 대의가 정권교체라는 대의가 있기 때문에 사적으로 감정들이 안 좋았던 분들이라 하더라도 윤 후보와 정권교체라는 두 화두를 중심으로 얼마든지 뭉칠 수 있다고 보고 또 뭉쳐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뭉쳐야 되고 뭉칠 수 있을 것이다.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지금 하고 계시는데 중도 확장. 이게 굉장히 중요한 원칙 아니겠습니까? 선대위에.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선대위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 접촉 중이다. 사실입니까?
     
    ◆ 권영세> 저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제가 다 알고 있지도 않고 그리고 경선 과정에 제가 깊이 관여를 안 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지만 지금 윤석열 후보 측과 계속해서 경선과정에서도 혹은 그 이전에서도 교류를 했던 걸로 듣고 있습니다. 그래서.
     
    ◇ 김현정> 민주당 대표. 
     
    ◆ 권영세> 지금 김한길 전 의원, 전 민주당 대표, 이분은 우리 당과 상대 당에서 계속해서 활동을 해 오셨던 분 아니겠습니까? 그런 분이 우리 당 선대위 구성에 합류한다면 중도확장에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저는 봅니다. 
     
    ◇ 김현정> 가능성이 있다고. 후보 직속으로 위원회 이름들도 나오고 있던데 국민통합위원회 또 미래위원회, 약자를 위한 동행, 약자와의 동행 위원회 이런 것들이 만들어지는데 그중에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올 수 있다. 오케이가 어느 정도 난 걸로 알고 있으세요? 
     
    ◆ 권영세> 그것은 그런 분들이 여러 분들이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 중에서 아마 위원장도 나오지 않겠나 보고. 김한길 전 대표 같은 경우는 지금 여당에서 여당의 전신 정당에서 대표까지 한 분이니까 위원장 후보로서 충분하다고 생각이 되는데 실제 임명이 될지는 당연히 아직 모르겠죠. 지금 그런 후보 직속 위원회 내지는 후보가 직접 위원장을 맡지 않더라도 후보 바로 밑에 있는 위원회들이 예전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국민통합위원회는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보고요. 
     
    ◇ 김현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시는군요. 김한길 의원 오시는 거.
     
    ◆ 권영세> 지금 미래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나 이런 부분 같은 경우도 지금 후보가 지금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두 단어가 공정하고 미래 도약, 이런 건 아니겠습니까? 미래나 도약이나 번갈아 쓰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가 IMF 이후에 좀 여러 가지 나름대로 노력은 했습니다만 계속해서 저성장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굉장히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 코로나 상황 같은 경우에는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미래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에 대해서 지금 대통령이 되려면 사람이라면 당연히 고민을 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고. 
     
    ◇ 김현정> 그래서 그런 직속 위원들, 위원회들 만든다는 말씀. 이번 선거 박빙 맞습니까? 권 의원님이 보시기에는 어때요? 
     
    ◆ 권영세> 결과적으로 저는 박빙으로 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박빙으로 보세요? 그래서 얘기가 나오는 게 안철수 단일화. 안철수 대표,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문제인데.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십니까? 
     
    ◆ 권영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많이 있습니다마는 그게 안철수 후보가 다른 분들도 그런 얘기를 하시는 게 있던데 안철수 후보가 선거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 않습니까? 그런 분한테 단일화 지금 곧 하자, 혹은 할 거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 것은 조금 실례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되고요. 나중에 단일화하는 데도 힘들 것 같습니다. 
     
    ◇ 김현정> 해야 된다라고. 해야 된다는 말을 이렇게 돌려가면서 예의를 차려가면서 하시네요. 사실은 대외협력위원장을 맡으셨던 분이에요. 권영세 의원이. 그 얘기는 뭐냐 하면 두루두루 여러 사람과 소통하는 데 능한 분이고. 협력에 능한 분이시기 때문에 만약에 단일화 작업들을 한다면 권영세 의원이 나서서 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얘기들이 나와서 제가 사실은 질문드렸어요. 
     
    ◆ 권영세> 그렇습니까? 지금 제가 대외협력위원장이 평소 때 역할하고는 달리 대선 후보를 영입하는 역할을, 그걸로 규정이 됐지 않습니까? 지금 나중에 단일화가 필요할 때 단일화라는 것도 비슷한 성격의 일이니까 그런 말씀들을 하시는 것 같고. 또 제가 대외협력위원장으로서 결과적으로 성공적으로 일을 마치게 됐으니까 그런 말씀을 주시는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사실은 당에 중진으로서 정치를 좀 아는 중진들은 다 나서서 다 노력해야 될 부분이고 그렇지만 저도 역할을 나름대로 주어지든 주어지지 않든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지금 이준석, 안철수. 또 김종인 위원장과 안철수 대표. 사이가 그리 썩 좋은 사이는 아니라고 알고 있고. 그런 건 또 문제 안 되겠습니까? 
     
    ◆ 권영세> 계속해서 단일화 얘기를 물어보시네요. 아까 말씀드린 것으로 답을 대신하겠습니다. 아까 장제원, 김종인 둘 사이가 썩 좋지 않다라고 이런 얘길 했는데 제가 정권교체라는 대의와 윤석열 후보의 당선이라는 두 가지 점을 포인트로 해서 문제없이 잘 봉합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어떤 분도, 어떤 후보라도 지금 정권교체를 굳이 뭐 원하지 않은 후보를 제외한다면 정권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후보라면 정권교체 대의 아래에서 자기가 필요한 몫을 하지 않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제 오늘 선대위 출범 직전 인터뷰다 보니까 또 중요 직책을 맡으실 것이 거의 분명한 분이시다 보니까 자꾸 그 기조에 대한 이야기를 여쭙게 되는데 홍준표 의원이요. 이분이 2030 표도 많이 얻으시고 중도 확장성도 있는 분이라 같이 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을 것 같은데. 선대위에서는 지금 분위기 봐서는 이분 합류 안 하실 것 같다는 말입니다. 어떻게 보세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5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홍준표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회사진취재단
    ◆ 권영세> 대선 경선이 치열하게 치러진 뒤에 패배한 후보가 막바지로 선거에 도움을 준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억하기에 2007년도에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당시 후보, 이명박 후보, 박근혜 후보가 아주 치열한 경선을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당시에 박근혜 후보가 지고 이명박 후보가 당선이 됐을 때 막바지에 결합이 되지 않고 조금 시간 지나서 결국 결합을 했던 걸로 제가 기억을 합니다. 
     
    ◇ 김현정> 결국 결합했죠. 
     
    ◆ 권영세> 그렇죠. 직책은 고문인가 상임 고문인가를 맡았고 실제 유세활동도 했습니다. 
     
    ◇ 김현정> 이번에도 그럼 그런 모양. 
     
    ◆ 권영세>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홍준표 의원도 당을 계속해서 지켜오고 당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정치인이고 또 당에 대한 애정은 바로 정권교체에 대한 애정으로 필요성으로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홍 선배가 좀 감정에 솔직한 분이셔서 지금 당장은 굉장히 불편한 언사도 하겠지만 결국에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청취자 질문 들어온 거 하나만 소개 하고 인사할게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어제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구속이 되고, 또 이 모 씨가 구속이 되고 이러면서 김건희 씨고 참고인으로 조사 받을 수 있다, 받을 것이다, 임박했다, 이런 기사들이 나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배임 혐의를 받는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1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 권영세> 제가 다른 자리에서 김건희 씨와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털고 갈 건 털고 가야한다고 얘기했습니다만.
     
    ◇ 김현정> 털고 갈 건 털고 가야한다는 기조시죠? 일단?
     
    ◆ 권영세> 네. 그런데 이 문제는, 털고 간다는 얘기는 본인이 인정하고 사과하고 이런 얘기인데, 이 문제는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제가 그 말씀을 드린 프로그램에서 소위 관제 리스트 부분은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 윤석열 후보가 경선 과정 중에 TV 토론에서 도이치모터스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걸 보면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억울해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도이치모터스의 권오수 회장인가요? 어저께 구속됐다고 바로 김건희 씨 문제가 있다 연결이 되는 건 아니니까 그래서 이분에 대해서 이것도 인정하고 가자, 이건 절대 아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연히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범죄와 관련돼서 조사 받을 게 있으면 조사 받아야 되겠지만 과거에, 그러니까 DJ 비자금 수사 같은 경우 선거 전에 이루어졌을 때 선거 이후에 하겠다고 미뤘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최근의 재판 같은 경우도 재판기일을 올해 내로 잡힌 것을 내년으로 미뤘던 걸로 제가 어디서 언론에서 본 적이 있는데. 
     
    ◇ 김현정> 그거는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런가요? 
     
    ◆ 권영세> 네, 그래서 이 부분은 일종의 관제 리스크를 통해서 후보의 어떤 선거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만큼. 선거 이후로 미루는 게 낫지, 지금 그렇게 열심히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소환에 응할 생각은 있지만 대선 후가 돼야 한다. 그런 입장이신 거예요?
     
    ◆ 권영세> 그러면 어떤 분은 대장동은 지금 하면서 왜 이건 미루자고 그러냐. 이렇게 얘기할 텐데. 이 도이치모터스 사건 같은 경우는 묵어도 한참 묵은 겁니다. 근데 이걸 갖다가 갑자기 선거 임박해서 윤석열 후보가 정치를 시작하니까 끄집어내서 시작을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런 부분. 대장동과는 워낙 큰 차이가 있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끄집어내려면 나중에 선거 끝나고 하는 게 맞겠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이 씨가 지금 잡혀서 그런 거 아니에요? 도주하다가? 
     
    ◆ 권영세> 그렇지 않고요. 지금 얼마 전부터 꺼내서 다시 시작한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털고 가야 한다는 부분에서 털어야 한다는 건 (김건희 씨의) 논문 부분 말씀하시는 거예요? 
     
    ◆ 권영세> 논문과 이력 부분들. 이런 부분들을 얘기를 한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그럼 인정할 건 인정하고 사과할 건 사과하고 내놓을 건 내놓아야 한다, 그런 말씀을 하시는 거예요. 
     
    ◆ 권영세> 그렇습니다. 
     
    ◇ 김현정> 진짜 인사해야 됩니다. 끝으로 한 말씀. 
     
    ◆ 권영세> 지금 오늘 선대위 관련해서 여러 가지 말씀을 주셨는데 선대위가 우리 사회자께서 질문하시는 것도 그렇고 우리 내부에서도 그렇고 주로 우리 내부 인사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이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선거의 승리를 위해서 그리고 우리가 특히 그러기 위한 중도확장을 위해서는 선대위에 참신한 외부인사, 청년이라든지 어떤 전문가라든지 여성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많이 관여를 하는 게 들어오시는 게 모셔오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정치 안 하던 분들? 
     
    ◆ 권영세> 안 하던 분들도 좋고요. 멀리 떨어져 있던 분도 좋고
     
    ◇ 김현정> 젊은 사람 누구요?
     
    ◆ 권영세> 지금 구체적으로 누구라고 사람을 거명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 김현정> 깜짝 놀랄 만한 분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까?
     
    ◆ 권영세> 저는 그런 분들을 영입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우리 지금 후보 주변에, 지금 선대위 조직을 작성하고 있는 작성하고 있는 분들이 염두에 둬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게 마지막 말씀이고. 어쨌든 오늘 이렇게 저는 이 프로에 여러 차례 출연을 했습니다만 스튜디오에 와서 사회자도 직접 뵙고 하는 건 이렇게 하는 것은 처음인데, 앞으로 자주 불러주시면 좋은 말씀 많이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오셔야 돼요, 꼭.
     
    ◆ 권영세> 그렇게 하겠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권영세>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