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英언론 "3만원 넘는 화이자 백신, 원가는 1193원"



국제일반

    英언론 "3만원 넘는 화이자 백신, 원가는 1193원"

    옵저버 "화이자, 비밀유지 조항으로 많은 이익 취해"

    미국 제약사 화이자 본사. 연합뉴스미국 제약사 화이자 본사. 연합뉴스코로나19 백신 제조업체인 미국의 제약 회사 화이자가 비밀 유지 계약을 이용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영국 언론이 의혹을 제기했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의 일요판 옵저버는 영국 정부는 화이자와 백신 1억8900만회 분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모든 분쟁에 관한 비밀 유지에 합의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옵저버는 특히 화이자 백신 1회분 제조 비용은 76펜스(1193원)에 불과하지만 화이자가 이를 22파운드(약 3만4562원)에 판매하고 있다고 영국 방송사 채널4를 인용해 보도했다.
     
    다만 여기에는 연구와 유통, 기타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옵저버는 화이자가 많은 이익을 취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비밀 유지 계약 조항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소비자권리보호단체 '퍼블릭 시티즌'의 자인 리즈비 연구원은 "화이자 계약에는 '비밀의 장벽'이 있다"며 "공중 보건 위기 상황에서 이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 중 화이자와 비밀 유지 조항에 합의한 국가는 영국이 유일하다"면서 "영국 정부는 제약사가 국내법 절차를 우회할 수 있도록 한 비밀 중재 절차에 동의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화이자 측은 "전 세계 162개 나라에 20억 회분 이상의 백신을 공급할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저소득 국가에는 비영리 공급을 해왔고 다른 모든 국가에는 상당히 할인된 가격으로 백신을 판매했다"고 밝혔다.
     
    또 "비밀 유지 합의는 표준 관행"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