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코로나 재확산 속 거듭 반성문 써 올린 이재명 "정치는 무한책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코로나 재확산 속 거듭 반성문 써 올린 이재명 "정치는 무한책임"

    핵심요약

    지지자들에게 보내는 문자 메시지 통해 코로나19 재확산, 부동산 정책 실패 등 거듭 사과
    "정치는 무한 책임…민주당에 대한 실망은 그만큼 국민의 기대가 컸다는 반증"
    "언행일치의 자세로 실력과 성과로 증명하는 것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대응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위기대응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이 잠시 멈춘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7일 지지자들에게 보내는 문자를 통해 사과했다. 이 후보는 이날 지지자들에게 보내는 문자를 통해 지역 순회 일정인 '매타버스'를 멈추기로 한 결정을 알리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우선 "코로나라는 국난에도 국민께선 민주당에 압도적 다수 의석을 몰아주셨다"며 "우리 민주당이 과연 그 기대에 부응하여 국민의 명령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반성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시 강해진 방역조치에 대해 "돈 전부를 투자해 얻은 가게가 2년째 코로나로 매출이 급감하는데, 희생만 감내하라고 하면 낙담하지 않을 사장님이 어디 있겠습니까"라던지 "4~5억 하던 아파트가 15억에 거래되고, 전세 가격마저 치솟아 막막해하는 청년들을 보면 송구한 마음 뿐"이라며 거듭 반성문을 썼다.

    또 "불평등과 양극화의 재난으로 코인과 영끌에 내몰린 청년들에게 집권 세력으로서 희망을 주지 못했다"며 "촛불 들어 정권을 바꾸었는데 내 삶은 기대만큼 나아지지 않는다는 실망감, 대단한 요구가 아니라 그저 삶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만들어달라는 요구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기득권의 저항은 맹렬하고 또 집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정치는 무한 책임입니다.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이 큰 법이고, 기대가 클수록 실망이 큰 법입니다. 민주당에 대한 실망은 그만큼 국민의 기대가 컸다는 반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방법은 개혁을 방해하는 기득권 세력보다 더 집요하고, 끈질기게 국민의 삶을 하나하나 바꿔나가는 것, 언행일치의 자세로 실력과 성과로 증명하는 것뿐"이라며 "남은 하루하루를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유능하고 기민한 정당으로 민주당을 함께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