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골든크로스' 기로에서 터진 아들 의혹…李, 돌파구는?



국회/정당

    [영상]'골든크로스' 기로에서 터진 아들 의혹…李, 돌파구는?

    핵심요약

    여론조사상 초접전…민주당, 내심 1월중 골든크로스 기대
    그런데 지난 16일 이재명 아들 '불법도박' 의혹 불거져
    '사과모드' 유지하지만 아들 성매매 의혹엔 "더 캐묻긴 힘들어"
    당과 선대위, 윤석열 후보와 정책대결로 '가족리스크' 돌파
    김건희 '허위경력·주가조작' 의혹 등 검증도 계속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윤창원 기자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 윤창원 기자여론조사에서 '골든크로스' 기회를 노리고 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아들 '불법도박' 의혹이 불거지면서 당과 선거대책위원회 모두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연일 '사과모드'로 자세를 낮추는 동시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의 본격적인 정책대결로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각오다.
     

    '사과모드'…아들 성매매 의혹엔 "더 캐묻기 힘들어"

    이달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지지율은 서로 엎치락뒤치락을 반복하며 초접전 양상을 보였다. 지난달 10% 이상 뒤처졌던 민주당 입장에서는 내심 내년 1월 중 골든크로스를 기대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지난 16일 이 후보의 아들 불법도박 의혹 불거지면서 위기를 맞았다. 다음 주 발표될 여론조사에서부터 '아들 리스크'가 본격 반영될 것으로 보여 당내서도 신경이 곤두선 모양새다.
     
    민주당은 사과모드로 저자세를 유지하되 선제적으로 대응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아들의 성매매 의혹은 내밀한 부분이다. 본인이 의혹을 부인한 이상 당은 물론 아버지 입장에서도 더 캐물을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곤혹스러운 현 상황을 전했다.
     
    실제 이 후보는 아들 불법도박 의혹 보도가 나온 당일 오전 국민들에게 고개 숙여 거듭 사과했다. 아들도 직접 사과문을 올렸고, 이후 불거진 성매매 의혹에 대해서는 "(후기)글을 올린 것은 맞지만 성매매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뒤 이 후보의 아들 도박 의혹 관련 사과 발언을 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을 마친 뒤 이 후보의 아들 도박 의혹 관련 사과 발언을 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박종민 기자
    당과 선대위는 새로운 의혹이 발생할 경우 철저한 사실 확인을 거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선대위 공동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조응천 의원도 지난 17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자녀라고 할지라도 사실상 대통령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도 검증하기는 해야 된다"고 말했다.


    尹과 정책대결로 '가족리스크' 돌파

    대신 윤 후보와의 정책대결로 가족리스크를 만회하겠다는 각오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일정도 잠정 취소된 상태라 이 후보에게도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기존에 발표한 부동산 공약,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당은 지난 17일 이 후보가 요청한 '소상공인 선(先)지원·후(後)정산'의 재원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다만, 윤 후보 측에서 아직까지 이렇다 할 정책 공약을 내놓고 있지 않는 실정이라 아쉽다는 목소리가 많다.
     
    당의 한 전략통 의원은 "우리 후보가 아무리 어떤 정책을 내놔도 윤 후보가 가만히 있으니 아무래도 주목도가 떨어지는 것 같다. 대비되는 정책을 낸다거나, 비판이라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건희 '허위경력·주가조작' 의혹 등 검증도 계속

    당은 이 후보와 마찬가지로 가족리스크를 안고 있는 윤 후보 검증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도종환, 권인숙, 서동용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서와 수상 경력에 대한 거짓 해명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안민석, 도종환, 권인숙, 서동용 의원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서와 수상 경력에 대한 거짓 해명에 대한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 '윤석열 일가 가족비리 국민검증 특별위원회'와 선대위 산하 현안대응TF는 지난주부터 손을 잡고 윤 후보 아내 김건희 씨의 허위경력 의혹, 주가조작 의혹 등을 집중 파헤치고 있다.
     
    선대위에서도 60억원대 자산가인 김 씨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고작 월평균 7만원의 직장 건강보험료를 납입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17일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의원들도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이 문제를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