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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편의점, 생맥주 비롯한 프랜차이즈 매출액 크게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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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편의점, 생맥주 비롯한 프랜차이즈 매출액 크게 줄어

    통계청 '2020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잠정)'
    지난해 가맹점 매출액은 16개 분류 업종서 모두 감소세

    연합뉴스연합뉴스
    지난해 편의점, 한식, 생맥주 주점 등의 프랜차이즈(가맹점) 업계에서 종사자 수와 매출액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20년 프랜차이즈(가맹점)조사 결과(잠정)'를 보면, 지난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9.5%)는 23만 5709개로 전년보다 늘었지만, 종사자 수(80만 2501명, -5.2%)와 매출액(74조 4천억 원, -0.3%)은 나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의 경우 16개로 분류된 업종 모두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생맥주·기타주점(-10.2%), 한식(-9.4%), 피자·햄버거(-7.6%) 등에서 낙폭이 컸다.

    자동차 수리(-24.8%)와 가정용 세탁(-22.8%) 업종에서도 감소율이 높았는데, 이는 일부 브랜드의 등록 취소에서 기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종사자 수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19만 364명), 한식(11만 4161명), 커피‧비알콜음료(7만 7695명)로, 전체의 47.6%를 차지했다. 한식을 비롯해 이들 업종(편의점 -1.2%, 커피‧비알콜음료 -4.4%)에서도 전년 대비 종사자 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 제공
    가맹점 매출액 역시 자동차 수리(-19.1%)와 가정용 세탁(-16.9%)을 제외하면 생맥주·기타주점(-15.4%), 한식(-5.4%), 외국식(-3.7%) 등에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의약품(11.7%), 김밥·간이음식(8.4%), 피자‧햄버거(7.9%) 등은 전년보다 늘었다.

    매출액의 50.2%를 차지하는 상위 3대 업종은 편의점(22조 8880억 원), 한식(8조 9490억 원), 치킨(5조 4930억 원)이었는데, 치킨(3.9%)을 제외하고 편의점(-1.3%)과 한식(-5.4%)은 모두 전년 대비 매출액이 줄었다.

    가맹점 수는 김밥·간이음식(18.5%), 한식(16.5%), 커피·비알콜음료(16.4%) 등 대부분의 음식업과 편의점(12.0%)에서 증가했다. 다만 일부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등록 취소로 자동차 수리(-21.9%), 가정용 세탁(-2.7%)은 감소했다.

    한편 가맹점당 종사자 수는 3.4명으로 전년 대비 12.8%(0.5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구점(0.0%)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감소세가 나타난 것인데, 특히, 한식(-22.0%), 가정용 세탁(-21.1%), 피자·햄버거(-20.4%), 커피․비알콜음료(-18.2%), 김밥·간이음식(-17.1%) 등에서 폭이 컸다.

    가맹점당 매출액은 3억 1550만 원으로 문구점(4.9%), 의약품(4.6%), 자동차 수리(3.6%) 등을 제외한 업종에서 모두 감소(3130만 원, 9.0%)했는데, 특히 한식(-18.7%), 생맥주·기타주점(-15.9%), 커피·비알콜음료(-14.7%) 등에서 감소율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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