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신당 창당 후 이준석 제거?…연일 '김한길發 정계개편' 견제하는 김종인



국회/정당

    [영상]신당 창당 후 이준석 제거?…연일 '김한길發 정계개편' 견제하는 김종인

    핵심요약

    김종인, 윤석열 당선 후 '정계개편 가능성'에 견제구
    새시대준비위 김한길發 정계개편론 확산…국민의힘 내부선 우려
    선대위 이탈 이준석 행보 등 영향…내부단속 시급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연일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 후 정계 개편설을 일축하고 있는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윤 후보도 후보 직속 기구 새시대준비위원회 중심의 정계 개편설을 부인했지만 당내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김 위원장은 30일 오전 선대위 회의에서 "최근 지금 사실 상상할 필요 없는 얘기가 돌면서 우리 당 원외 당협위원장들을 비롯한 동요하는 조짐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대선이 끝나면 정계 개편이 날 것처럼 국민의힘에서 변동이 일어날 것 같아 불안해하는 원외 위원장들이 있다"며 "대선이 끝나도 정계 개편은 있을 수도 없고 그런 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에도 김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선대위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에 보면 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무슨 정계개편이 있다는 소리가 많이 나온다"며 "그런 되지도 않는 소리가 안 나오도록 조치를 취하라고 했다"고 언급했다.
     
    전날에 이어 이날까지 연이어 이틀 간 정계 개편설을 콕 집어 언급하며 강하게 일축한 것이다. 대선 이후 정계 개편설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2일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가 이끄는 새시대준비위가 당 선대위와 별도 기구로 출범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새시대준비위는 호남과 중도 확장을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윤 후보도 새시대준비위 출범식에서 진보, 보수 등 이념을 떠나 '실용주의'를 강조하며 김 전 대표에게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국민의힘 내부에선 분위기가 달랐다. 표면적으로 중도 확장을 내걸었지만 당내 세력이 미약한 윤 후보가 대선 승리 후 주도권 확보를 위해 정계 개편을 시도할 것이고, 이 과정에서 새시대준비위가 막중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렸다.

    지난 12월 12일 열린 새시대준비위원회 현판식. 연합뉴스지난 12월 12일 열린 새시대준비위원회 현판식. 연합뉴스
    이 때문에 내년 3월 대선 직후 6월 지방선거가 예정된 가운데 공천권을 둘러싼 기싸움이 지금부터 시작됐다는 게 당 일각에서 나오는 분석이다. 지난 6월 선출된 이준석 대표의 임기가 2년 보장된 가운데 대선 이후에도 국민의힘이 유지될 경우, 이 대표가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을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 윤 후보 입장에선 대선에 승리하더라도 지선 공천 과정에서 이 대표와 논의를 해야만 한다


    따라서 이 대표의 공천 영향력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신당 창당 또는 합당 등을 통해 전당대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구상이 정계개편설의 내용이다. 윤 후보가 대선에 승리하면 더불어민주당에서 일부 이탈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김 전 대표가 지렛대 역할을 하면서 신당 창당을 한다는 시나리오다.
     왼쪽부터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윤창원 기자왼쪽부터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윤창원 기자
    일단 새시대준비와 윤 후보 측 모두 정계 개편설을 '터무니 없는 소리'라며 부인하고 있다. 새시대준비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아직 대선이 끝나지도 않은 마당에 무슨 정계 개편이냐"며 "우리는 정권 교체, 그것 하나를 위해 모인 조직"이라고 말했다. 선대위 관계자도 "정치 공학적으로 상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막상 실현하는 건 또 다른 얘기"라며 "수십 가지의 가정을 넘어야 하는 시나리오라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내부에선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수도권 한 당협위원장은 통화에서 "윤 후보가 사실 기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강하고 경선 도중에다 당 해체 발언 등을 한 적이 있어서 의심하는 분위기"라며 "윤 후보의 성향상 아예 불가능한 건 아닌 것 같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 당내 한 의원은 "이 대표도 결국 정계 개편으로 윤 후보가 자신을 쳐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저렇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는 설이 있다"며 "정계 개편론 자체가 사실이든 아니든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마땅한 방법이 없단 게 문제"라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