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석열 "美 MD체계 편입 필요"…沈 "전략 균형 흔드는 발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윤석열 "美 MD체계 편입 필요"…沈 "전략 균형 흔드는 발언"

    핵심요약

    역대 정부 공식적 편입 꺼려왔던 美 MD 체계에 尹 "편입 필요"
    尹 "국가 안보 위해서는 중층 미사일 방어 필요"
    沈 "효과는 불분명한데 비해 한·중 관계 파탄 너무나 명백한 발언" 우려
    尹 "한미일 동맹이 있다면 유사시에 들어올 수 있는 것" 발언 논란도
    민주 "일본 한반도 개입 가능성 시사 발언" 지적…국민의힘 "한미일 군사동맹에 반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5일 중국과의 갈등, 동북아 세력균형 문제로 역대 정부가 공식적 편입을 꺼려왔던 미국 미사일방어 체계(MD) 참여 의지를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TV토론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MD 체계 편입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저는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했다. 이어 "초음속, 극초음속 미사일이 개발되면 대응하는 데에 한미 간 MD는 필요하지 않겠나 싶다"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심 후보는 "한미일 군사동맹이나 미국 MD에도 역대 어느 정부도 참여 안 했다"며 "전략적인 균형을 근본적으로 흔드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심 후보는 "그 효과는 불분명한데 비해 한-중 관계 파탄은 너무나 명백하다. 우크라이나를 반면교사 삼아야하는 데, 동북아시아의 전략적 균형이 무너질 때 우리가 아시아의 우크라이나처럼 될 수 있다"고 재차 우려를 표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심상정 후보가 많이 잘못 알고 있다"며 "국가 안보를 위해서는 중층 미사일 방어가 필요하고, 방어를 위해서는 한미 간 감시·정찰 자산이 공유돼야 하는 것은 명확하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윤 후보의 MD체제 편입 의사는 지금까지의 외교, 안보 노선을 흔드는 발언이어서 그 파장이 주목된다.

    역대 정부는 MD 편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왔다. 문재인 정부는 중국에 삼불(三不·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제 불참, 한·미·일 군사협력 불참) 정책을 약속해왔다. MD 체제 편입은 그 이전 박근혜 정부 또한 부인해왔다. 사드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배치될 당시에도 정부는 "미국의 MD체계에 편입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한 바 있다.

    현재 한미 군 당국은 미사일 방어와 관련해서는 정보를 공유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공식적으로 미국의 다층 미사일 방어체계인 'MD체계 편입'은 부인해왔다. 미국의 전략자산이 직접적으로 우리나라에 전개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돼 중국의 강력 반발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군 장비들이 반입되는 모습. 연합뉴스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군 장비들이 반입되는 모습. 연합뉴스중국은 지난 2016년 미국의 MD체계 일부인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당시에도 강력 반발하면서 경제제재 등을 가했다. 만약 MD체제 편입을 우리나라가 선언할 경우, 더 큰 중국의 반발과 동북아 세력 불균형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었기 때문이다. MD체제 편입은 미국과 중국 간 갈등 한 가운데 우리나라가 자연히 개입된다는 뜻일 수도 있다. 우리 군이 수조 원의 예산을 쓰면서 독자적으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를 별도로 키워온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형 사드'로 불리는 L-SAM은 2년 이내에 개발이 완료될 전망이다.

    심 후보는 윤 후보에게 "독일에서는 사드 배치를 안 한다"며 "신청도 안 한다. 독일에 사드를 배치할 경우 러시아와의 전략균형이 깨지면 긴장이 고조된다는 것"이라고 거듭 우려를 표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한미일 군사동맹도 검토하나'는 심 후보의 질문에 "가정적인 사항이니까 지금은 그런 이야기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한미일 동맹이 있다고 해서 유사시에 들어올 수 있는 거지만 꼭 그걸 전제로 하는 건 아니다"라고 언급해 논란을 사기도 했다. 한미일 동맹 또한 MD편입처럼 우리나라가 미국의 대중 견제 전략에 편입되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은 해당 발언을 두고 "윤 후보는 한미일 간 군사동맹이 가능하며, 유사시에 한반도에 일본이 개입하도록 허용할 수 있다는 뜻까지 밝혔다"며 "특히 심 후보 질문에 '유사시에 들어올 수도 있는 거지만'이라며 한반도에 일본군이 진주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한미일 군사동맹에 반대하지만, 그 얘기를 3불이라는 형식으로 중국에 약속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라며 "민주당은 윤 후보가 한반도 유사시 일본군의 개입을 허용했다는 허위, 억지 주장에 사과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