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몸값' 오른 안철수…이재명-윤석열 모두 눈치보기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몸값' 오른 안철수…이재명-윤석열 모두 눈치보기

    핵심요약

    야권 단일화 결렬 이후 이어지는 '안철수 구애전'
    '외연확장' 절실한 이재명, 安에 '비례대표제 확대안 등 의총 통과' 약속
    심상정 지적에도 "가슴을 콕콕 찌르는 것 같다" 수긍
    윤석열 제외한 야당 후보들과의 연합전선 구축 움직임
    '단일화' 미련 남은 윤 후보 역시 安 눈치…'단일화 가능성' 질문에 "노력 중"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윤창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윤창원 기자
    거대 양당의 대선주자인 이재명·윤석열 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 됐다. 이 후보는 외연확장을 위해 구애전을 폈고, 윤 후보는 야권 단일화에 미련을 떨치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이재명, 안철수·심상정 향해 외연확장 '손짓'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는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서 비례대표제 확대, 위성정당 금지 등을 주장하며 "국민들의 표가 제대로 반영돼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제3당도 존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안 후보에게 의견을 물었다.
     
    안 후보는 "만약에 진정성이 있다면 지금 얼마 남지 않았지만 의원총회야 언제든지 모아서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조건부 동의 의사를 밝혔다.
     
    이에 이 후보는 "좋다. 제가 당론으로 확정해 의원총회에서 결정될 수 있도록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그래야 정말 믿으실 것 같다"라며 확신에 찬 어조로 말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 후보는 이날 정의당 심상정 후보에게도 러브콜을 보냈다. 심 후보가 "지난 토론회에서 다큐멘터리 '위기의 민주주의'를 말했는데, 지금 민주당이 위기의 민주주의를 호소할 상황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지적하자, 이 후보는 "우리 심 후보님의 지적이 정말 가슴 아프다. 가슴을 콕콕 찌르는 것 같은데, 지적에 대체로 동의한다"며 수긍했다.
     
    이 후보가 이날 토론회에서 제3지대 후보들에게 전향적으로 다가가는 모양새를 취한 배경에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제외한 모든 야당 후보들과 연합전선을 구축해 윤 후보를 압박하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지난 24일에도 우리공화당 조원진 후보와 통화해 정치개혁 동참을 권유하는 등 반윤(反윤석열)연대에 박차를 가했다.

    윤석열, 안철수 마이웨이에도 "단일화 노력 중"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옆을 지나고 있다. 윤창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25일 오후 서울 상암 SBS 오라토리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정치분야)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의 옆을 지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윤 후보 역시 25일 토론에서 안 후보의 눈치를 보는 모양새를 연출했다. 야권 단일화 결렬 이후에도 여전히 안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미련을 떨쳐내지 못한 모습이었다.
     
    이날 토론에서 심 후보는 안 후보에게 "그동안 국민의힘과 단일화 이야기가 있었는데 지금 양당의 단일화 (가능성) 열려 있느냐"고 물었고, 윤 후보에게도 "(단일화가) 더 추진될 가능성이 없느냐"고 각각 물었다.
     
    이에 안 후보는 "지금 이미 다 결렬됐다고 선언했죠. 그건 이미 다 끝난 일"이라고 못박았다. 윤 후보는 약 2초간 뜸을 들인 뒤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긴 뭐해도 저희도 노력하고 있다"며 추가 협상 여지를 남겼다.
     
    그러나 안 후보는 토론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너무나 시간이 오래돼서 제가 철회를 했다고 또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25일) 또 윤 후보께서 여지를 두길래 그 점을 다시 한 번 더 강조해서 말씀드린 것"이라며 '마이웨이' 노선을 재차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