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청와대 용산 이전 백해무익…윤석열은 K-트럼프"[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청와대 용산 이전 백해무익…윤석열은 K-트럼프"[영상]

    핵심요약

    윤호중 비대위장 "민생에 백해무익, 안보엔 재앙"
    "인수위에서는 예비비 집행 강제할 권한 없어"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진단 말 나와" 지적
    설훈 "개인이 이사해도 몇 달 여유 두고 해"
    "합참 비롯해 예하부대 다 옮기면 1조 더 든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집무실 용산 이전 발표에 대해 "민생에 백해무익하고 국가안보엔 재앙과도 같은 선택"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윤 당선인이 국민적인 우려와 반발에도 청와대 용산 이전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당선 열흘 만에 불통 정권의 본색을 여지없이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윤 당선인의 호언장담과 달리 청와대의 용산 이전 과정에서 막대한 안보 공백 가능성이 크다"며 "일선 부대를 하나 옮기는 데에도 수년에 가까운 시간이 걸리는데 국방의 심장을 단 두 달 만에 옮기라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동해와 울진 산불 같은 재해 복구에 쓰여야 할 예비비를 청와대 이전 비용에 쓰겠다는 발상 자체가 반(反)민생적"이라며 "게다가 예비비 집행을 위해선 국무회의에서 이를 의결해야 하는데 인수위는 국무회의 의결을 정부에 강제할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다"고 반발했다.

    또 "국민은 하루하루가 불안하고 고통스러운데 대통령 당선인이라는 분은 새 집 꾸밀 궁리만 하고 있다"며 "미국에서는 한국에 'K-트럼프가 나셨다'는 말이 떠돌고 항간에는 '레임덕이 아니라 취임덕'에 빠질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꼬집었다.

    청와대 이전으로 용산 인근의 재건축과 재개발은 모두 중단되고 강남 일부 지역 아파트 옥상에는 방공포대 설치 또한 불가피하다고도 짚었다. 용산 일대는 윤 당선인 이동으로 교통이 마비될 것이라고도 했다.

    윤 위원장은 "당선인은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고 부인 김건희 씨는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윤 당선인 취임까지 남은 시간이 얼마 없기 때문에 대장동 사건의 경우 상설특검을 통해 조속히 특검 수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응천 비대위원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정부의 조직, 기능과 예산을 파악하고 새 정부의 정책기조를 설정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곳"이라며 "임기 시작 전 60일 중 열흘을 보냈는데 윤석열 인수위가 열흘 간 몰두한 유일한 것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집무실 인테리어, 집무실 이사 비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기 첫날부터 국민들에게 보여드려야 할 것은 용산 집무실이 아니라 국민들께 약속드린 2차 추경이다. 민생, 경제 회복에 대한 약속 이행과 안보 공백 우려도 해소해야 한다"며 "윤 당선인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서둘러야 하고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현안에 대한 협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설훈 민주당 의원도 청와대 이전에 대해 "졸속이고 폭력적이고 불통이다"라고 비난했다.

    설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개인이 이사를 하더라도 몇 달 여유를 두고 해야 한다"며 "대통령 집무실, 청와대를 옮기는데 5월10일날 들어가겠다고 하는데 그렇게 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방부 청사 내 기관들과 장비들도 다 옮겨야 해 시간과 비용은 물론이고 엄청난 혼란이 일어날 것"이라며 "1년이면 1년, 3년이면 3년 이렇게 시간을 정해 옮기는 게 합리적인 판단이지 5월10일에 옮기겠다는 건 얘기가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이 이전의 명분으로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고 설명한 것에 대해서는 "그게 아니라 잘못된 믿음이 의식을 지배하게 되면 불행이 온다"며 "청와대에서 일을 하다가 옮기면 되는 건데 굳이 왜 안 들어가려고 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를 옮기면 국방부를 옮기고 합참을 옮기고 예하 부대를 다 옮겨야 하는데 연쇄반응으로 1조도 더 들어가지 않나 싶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이 비용으로 제시한 496억보다 훨씬 많이 들어간다는 설명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